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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협인이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직업윤리는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제시하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최근 농협의 이슈와 연관지어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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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농협인이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직업윤리는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제시하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최근 농협의 이슈와 연관지어 기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직윤리와 유치원 교사
1.1. 교직윤리의 개념과 필요성
1.1.1. 개념
1.1.2. 필요성
1.2. 유치원에서의 윤리적 딜레마 상황과 교직윤리 이슈
1.2.1. 윤리적 딜레마
1.2.2. 가상의 윤리적 딜레마 상황과 교직윤리 이슈
1.2.2.1. 교사로서의 윤리적 딜레마
1.2.2.2. 유아로 인한 윤리적 딜레마
1.2.2.3. 원생 가족으로 인한 윤리적 딜레마
1.2.2.4. 사회적 맥락에서의 윤리적 딜레마

2. 바우처 제도
2.1. 바우처 제도의 개념과 특징
2.2. 주요 도입사례
2.3. 장단점 및 정책제언
2.4. 문제점 및 해결방안

3. 사회보험 관련 문제점
3.1. 국민연금의 문제점
3.2. 의료보험의 문제점

4. 생활보호제도의 문제점

5. 가족복지정책
5.1. 가족복지정책의 개념
5.2. 한국의 가족복지정책
5.3. 한국 가족복지정책의 발전방향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직윤리와 유치원 교사
1.1. 교직윤리의 개념과 필요성
1.1.1. 개념

윤리는 사회를 이루고 살아가는 인간이 그들의 자연적, 사회적, 인간적 요구와 욕망을 조화롭게 충족시켜야 하는 행위의 규범이다. 그러므로 윤리란 사회적 의식의 한 형태로 인간이라면 당연히 따라야 할 행위규범의 총체를 의미하며, 인간이 타인과 더불어 사는 사회 속에서 인간관계 및 사회관계의 유지를 위해 기대되는 사회적 규범이다. 이러한 윤리는 직업 속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직업에서의 윤리란 주어진 업무를 수행하는 데 마땅히 지켜야 할 자율적인 행위와 규범을 의미하는데, 교직이라는 특수성과 특히나 유아교육기관에 종속되어 유아를 교육하는 유치원 교사에게는 더욱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이며, 업무수행에 대한 비판적 숙고까지를 포함하는 포괄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교직윤리는 교사 스스로 실천하기를 기대하는 규범이라 할 수 있다.


1.1.2. 필요성

교직윤리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다른 타 직업보다 교직이라는 분야는 봉사와 헌신적인 성격이 강하고 사회적, 국가적인 역할과 책임감이 큰 직종이기 때문이다. 교직의 역할은 인간다운 인간, 미래에 필요하고 미래를 책임지는 인간을 육성하기 위한 것이다. 이처럼 미성숙한 인간을 대상으로 바람직한 변화를 모색해야 하는 전문 직종이기 때문에 다른 직업보다 올바르고 더 높은 수준의 윤리의식과 도덕성이 요구된다. 교직은 인격과 윤리성 등이 학생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힘이 되기 때문에 교직윤리를 강조할 필요가 있다. 또한 교육현장에서 유치원 교사가 교수 활동을 하는 동안 매일 매일 수많은 교육적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비추어 볼 때, 유치원 교사들이 현장에서 겪게 되는 결정사항은 그 본질적인 면에서 도덕적이고 윤리적이므로 유치원 교사의 교직윤리 확립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이다.


1.2. 유치원에서의 윤리적 딜레마 상황과 교직윤리 이슈
1.2.1. 윤리적 딜레마

윤리적 딜레마란 행위자가 두 가지 이상의 선택해야 할 문제에 대해 모두를 선택할 수 없는 상황으로, 택일해야 하지만 최선의 방법이나 적절한 반응이 불확실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윤리적 딜레마 상황은 행동 이전에 어떤 선택을 하기 위한 선택의 과정으로, 각 행동들의 결과를 명백하게 알 수가 없으므로 갈등할 수밖에 없고, 이런 상황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추측된 정보를 활용하거나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자신의 가치판단 기준으로 옳고 그름을 판단하게 된다. 따라서 유치원 교사가 유아교육현장에서 경험하는 윤리적 딜레마를 해결하는 과정에는 윤리적 판단과 윤리적인 가치가 포함되어 있다."


1.2.2. 가상의 윤리적 딜레마 상황과 교직윤리 이슈
1.2.2.1. 교사로서의 윤리적 딜레마

교사로서의 윤리적 딜레마는 전문가로서, 교사 자신으로서의 자아 정체성과 관련하여 윤리적 딜레마 상황을 경험하게 된다. 경력 2년 차의 한 유치원 교사는 최근 전문가로서 회의가 들기 시작했으며 자아 정체성에 혼란을 느끼는 상황에 부딪혔다. 유치원에서 아이들을 교육하고 돌봄에 있어 교육과정을 구성할 때 만들기면 만들기, 그리기면 그리기, 색종이 접기, 수업 준비, 노래 등 모든 걸 다 알아야 하고, 음악도 할 줄 알아야 하고, 가베, 몬테소리, 각종 자격증도 있어야 하는 등 유치원 교사는 만능이어야 한다. 교사는 때론 박사 같은 지식인이 되었다가, 때론 가수처럼 춤과 노래를, 때론 화가처럼 그림이나 만들기까지 끝없이 전문적인 지식을 보유해야 하는데, 현실은 그렇게 녹록지 않아서 딜레마에 빠진 것이다. 경력 1년 차의 유치원 교사도 일할수록 부족한 것을 느끼고 있다. 이 교사는 원장님과 다른 선생님들이 하시는 걸 보고 배우면서 일하고 있는데, 퇴근하고 본인을 위해 투자를 한다는 게 쉽지가 않다. 주말에 따로 시간을 내어 연수를 받아야 하는데 어떤 것들을 따로 배워둬야 좋을지 잘 모르겠고, 대학원을 가야 할지, 실무에서 도움을 받으려면 다른 걸 배워야 할지 고민에 빠진 상황이다. 이러한 교사로서의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서 교직윤리의 이슈는 유치원 교사의 지속적인 재교육 기회 마련, 자신의 업무에 대한 반성, 전문가들과의 정보 교환 및 전문자격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전문직의 위상을 높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1.2.2.2. 유아로 인한 윤리적 딜레마

경력 3년 차의 유치원 교사는 최근 아이들을 통제하기가 너무 어려워 딜레마 상황에 빠져 있다. 온종일 아이들 통제하느라 소리만 지르며 하루를 보냈다. 하려는 의욕은 앞서고 아이들은 안 따라주고, 내 의지대로 안 되고, 화내고 소리 지르는 거로 아이들에게 화풀이하곤 한다. 아이들에게 다정하고 상냥한 선생님이 되고 싶은데, 학기 초에 가졌던 다정한 교사의 모습은 온데간데도 없고 속만 상해 있는 것이다. 최근 주임 선생님께 '소리만 지르는 무서운 선생님'이라며 혀를 차는 모습에 당황스러워했다. 아이들하고 웃으면서 이야기도 나누고 재미난 활동을 하고 싶은데, 무엇을 하려고만 하면 교사 자신도 모르게 큰 소리를 내게 되어 딜레마에 빠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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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이영애ㆍ임승렬(2020), 교직실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정미라(2019), 교직실무 (유아교사를 위한), 양서원.
심성경(2018), 교직실무 (초임 유치원 교사를 위한), 창지사.
김희정(2019), 보육교사의 교직인성, 교수효능감, 교직윤리의식, 교사역할수행 간의 구조분석, 경성대학교 일반대학원.
최현주(2015), 유아교사의 교직윤리의식이 임파워먼트와 전문성 수준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허미경(2014), 유아교사의 윤리적 딜레마 해결력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수진(2009), 유치원 교사의 교직윤리의식과 역할수행정도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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