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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순당의 해외시장 진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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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국순당의 해외시장 진출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기업 선정이유
1.2. 기업 소개
1.3. 기업특징
1.4. 시장현황

2. 본론
2.1. 기업 내부분석
2.1.1. 제품 소개
2.1.2. 기업 환경 분석
2.1.2.1. 내부 환경 분석
2.1.2.2. 외부 환경 분석
2.2. 경영전략
2.2.1. 글로벌경영전략 사례 및 성공요인 분석

3. 결론
3.1. 미래 전략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기업 선정이유

국순당을 기업 선정 이유는 우리 주변에서 접하기 쉽고, 우리나라 시장에만 활동하던 막걸리 시장을 세계시장으로 넓혀 세계에 막걸리를 알린 기업이기 때문이다. 또한 전통적인 것을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새로운 형태나 맛을 보여줌으로써 대중들에게 조금 더 친숙하게 다가가는 기업이라고 생각하여 이 기업을 선정하게 되었다.


1.2. 기업 소개

국순당은 1970년 한국미생물 공업연구소를 설립한 이후 국내 발효계 기술의 선두주자로 자리 잡았으며 1983년 배한산업으로 재설립되었다. 1992년 국순당 최고의 히트상품 백세주를 출시한 이후 같은 해 12월 회사 상호를 ㈜국순당으로 변경하고 지금의 CEO인 배중호 대표이사가 취임하였다. 1992년 전통주 시장에 진입한 이후 꾸준한 연구개발로 여러종류의 전통주를 출시하였고 제 2의 창업기라 할 수 있는 2000년대에 들어서 더욱 성장하며 중국과 일본 지사를 설립하는 등 수출에도 힘쓰고 있다. 2000년 이후 다양한 기관 및 콘테스트 등에서 수상하며 품질력을 인정받고 있다. 또한 올해의 BEST CEO, 신노사문화 우수기업, 주류부문 존경받는 기업 1위, 기업지배구조 우수기업, 환경부 지정 환경친화기업으로 선정되는 등 기업이미지와 기업문화도 인정받고 있다. 최근 2011년에는 '우국생'이 농림수산식품부에서 실시한 술 품질인증제에 첫 품질인증을 받는 영광을 받았다. 2008년부터는 일제강점기 등을 거치면서 잊혀졌던 우리의 전통주를 복원하는 '우리술 복원 사업'을 진행하는 등 우리술과 우리술 문화를 복원하고 알리는데 힘쓰고 있다.


1.3. 기업특징

국순당은 "술을 빚기 전에 먼저 사람을 생각하는 마음으로 우리 술 문화를 되살리며,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적 명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기업이다. 이러한 국순당의 특징은 다음의 7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백세주의 성장이다. 국순당은 1986년 아시안게임과 1988년 서울 올림픽을 앞두고 한국을 대표하는 우리 술을 만들기 위해 고려 말에 사용하던 '생쌀발효법'을 복원하여 건강에 좋은 술 백세주를 탄생시켰고, 이를 통해 그동안 맥주, 소주로 대별되던 대중주 시장에 전통주라는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들었다.

둘째, 국순당 막걸리의 르네상스이다. 1993년 막걸리 공장을 인수한 국순당은 당시 해외에서도 인기가 많았던 막걸리를 바이오 탁이라는 캔 막걸리로 출시했는데, 이는 비닐 팩 용기가 일반적이었던 막걸리 시장에서 획기적인 변화였다.

셋째, 전통을 오늘에 맞게 재해석하여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국순당은 지속적으로 '우국생', '옛날 막걸리', '아이싱', '대박' 등 다양한 신제품을 선보이며 전통주에 새로운 공법과 스타일을 적용하고 있다.

넷째, 막걸리뿐만 아니라 복분자, 오미자, 더덕, 인삼 등을 활용한 다양한 프리미엄 막걸리 시리즈를 선보이며 전통을 계승하고 있다.

다섯째, 미국, 일본, 중국 등 전 세계 45개국에 전통주를 수출하며 글로벌 시장 공략에 적극적이다.

여섯째, 일제강점기와 경제 개발 과정에서 사라졌던 다양한 우리 술을 체계적으로 복원하는 '우리 술 복원 사업'을 진행하며 전통문화 계승에 힘쓰고 있다.

일곱째, 전통주 문화를 알리기 위해 직영주점 '백세주마을'과 '우리술상'을 운영하고 있다.

이처럼 국순당은 전통을 현대적으로 계승하고 발전시키며 국내외 시장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술 문화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1.4.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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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김이태, 류지호(2010) ‘막걸리 구매영향요인이 이용만적에 미치는 영향’
관광, 레저연구 제22권 제6호
유송희(2010) ‘막걸리 산업의 규제완화에 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 논문
김영갑, 김선희(2010) ‘막걸리의 선택 속성이 만족도와 추천의도,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이승우(2010) ‘우리술 막걸리의 브랜드화’
‘한국 대표 상품 및 문화콘텐츠의 해외시장 진출’(2010), POPUS
국순당 제28기 영업보고서
주류산업뉴스 1월/2월/3월호(2011), 주류산업협회
이은주(2009), [중국, 주류 식품동향], KOTRA 무역투자정보포털
박종록(2010), ‘막걸리 천년의 부활! 패션아닌 트랜드’ 한화증권 리서치 리포트
businesscn(2009), '중국주류시장, 멈추지 않는 성장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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