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정신간호학 실습 사례: 지적장애 및 정신병적 장애
1.1. 서론
1.1.1. 연구의 필요성
지적장애는 발달시기에 시작되며, 성령, 연령, 성별, 사회문화적 배경이 일치하는 또래에 비해 개념적, 사회적, 실행적 영역에서의 지적 기능과 적응기능에 결함을 보인다. 이러한 손상은 발달시기 동안에 시작되는 장애이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장애인 실태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장애인 출현율은 인구 1,000명당 약 298명으로 대략 1,398,175명에 이르며 이 중 지적 장애는 약 10만명 가량으로 추정된다. 특히 정신지체인들은 연령이 증가할수록 타인의 도움을 필요로 한 정도가 높아지고 성장하면서 위기가 증가되어 성인이 되어도 계속해서 가족의 보호를 필요로 한다. 또한 지적장애는 정신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질환으로, 비교적 비중 있게 다루어지고 있다. 이에 전반적인 지적 장애와 그에 대해 학습하고 지적장애에 대해 수행해 볼 수 있는 간호 중재와 간호 과정을 실무에 적용해 보고자 한다.
1.1.2. 문헌고찰
문헌고찰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장애인 실태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장애인 출현율은 인구 1,000명당 약 298명으로 대략 1,398,175명에 이르며 이 중 지적 장애는 약 10만명 가량으로 추정된다. 특히 정신지체인들은 연령이 증가할수록 타인의 도움을 필요로 한 정도가 높아지고 성장하면서 위기가 증가되어 성인이 되어도 계속해서 가족의 보호를 필요로 한다. 또한 지적장애는 정신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질환으로, 비교적 비중 있게 다루어지고 있다. 이번 정신과 실습에서 전반적인 지적 장애와 그에 대해 학습하고 지적장애에 대해 수행해 볼 수 있는 간호 중재와 간호 과정을 실무에 적용해 보고자 한다.
지적 장애는 출생 시 또는 영아기부터 평균에 훨씬 뒤지는 지적 기능 수행으로, 정상적인 일상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제한한다. 예전에 사용된 용어인 정신지체는 사회적으로 좋지 않게 인식되고 있으므로 보건의료인들이 이 용어를 지적 장애로 대체하였다. 지적장애는 발달시기에 시작되며, 성령, 연령, 성별, 사회문화적 배경이 일치하는 또래에 비해 개념적, 사회적, 실행적 영역에서의 지적 기능과 적응기능에 결함을 보인다. 이러한 손상은 발달시기 동안에 시작되는 장애이다. 지적기능은 임상적 평가와 표준화된 지능검사로 확인하며, 추론, 문제해결, 계획, 추상적 사고, 판단, 학업, 경험학습에 결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적응기능의 결함은 독립성과 사회적 책임에 대한 공동체의 기준에 얼마나 잘 부합되는가이다. 적응기능은 개념적, 사회적, 실행적 영역의 세 영역에서의 적응 수준을 포함한다. 개념적 영역에서는 기억, 언어, 읽기, 쓰기, 수학적 추론, 실질적 지식의 획득, 문제해결, 새로운 상황에서의 판단이 포함된다. 사회적 영역에서는 타인의 생각이나 감정, 경험 등을 인지하는 능력, 공감, 의사소통기술, 친화력, 사회적 판단 등이 포함된다. 실행적 영역에는 학습, 직업, 금전, 오락, 행동, 학교나 직장에서의 업무 같은 일상생활에서의 자기관리를 포함한다. 지적장애의 심각도 수준은 경도, 중등도, 고도, 최고도로 구분한다. 유병률은 대략 일반 인구의 1% 정도이며,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다.
유전적 요인(선천성 대사 이상, 염색체 이상), 후천적 발달적 요인(태내기 산모 감염 및 음주, 태아의 영양실조, 미성숙, 저산소증, 태내 및 영유아기 바이러스 감염과 외상), 환경적 영향(영양 및 적절한 양육의 심각한 결핍, 사회적?언어적?정서적 자극의 결핍, 심한 정신장애) 등이 지적장애의 원인이다.
지적 장애를 가진 경우 언어 지연, 인지, 학습기능의 발달문제를 보인다. 이러한 발달문제로 인하여 사회적 판단이나 위험의 인식, 행동이나 감정의 조절, 대인관계, 학교나 직장에서의 동기 유발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경도 지적 장애의 경우, 학령전기에는 명확한 차이가 없을 수도 있으나, 학령기, 성인기에는 읽기, 쓰기, 계산, 시간, 돈과 관련된 학습기술을 배우는 데 어려움이 있으며, 추상적 사고, 인지적 유연성 및 계획하기, 단기 기억 등의 어려움을 보인다. 중등도 지적장애의 경우, 학령전기에는 언어와 학습준비 기술이 느리게 발달하고, 학령기에는 학습기술 발달이 또래에 비해 느리고 제한적으로 발달한다. 성인기에 이르러도 학습기술 발달은 초등학교 수준이며, 일이나 개인적인 생활에서 지속적인 도움이 필요하다. 고도 지적 장애의 경우, 대체로 글자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수, 양, 시간, 돈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며, 평생 동안 문제를 해결하는데 돌봐주는 사람의 많은 도움이 필요하다. 식사, 옷 입기, 목욕하기, 배설하기 등 모든 일상 활동에 있어 타인의 도움과 감독이 필요하다. 최고도 지적장애의 경우, 언어나 동작의 상징적 의사소통의 의미를 이해하기 어려우며, 간단한 지시나 동작은 이해할 수도 있다. 일부에서는 자해를 포함한 부적응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지적장애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산전 진단검사, 신생아 대사검사 등을 실시하고 임신 기간 동안 엽산을 복용하여 신경관 결손 발생을 줄이는 것 등이 있다. 지적장애의 치료는 원인질환의 치료, 적응기술, 사회기술, 직업기술 습득을 위한 특수교육, 공격적?폭력적 행동에 대한 행동치료 등을 시행하며, 가족교육을 통해 지적장애(지적발달장애) 아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아동의 장애와 미래에 대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ADHD 증상을 동반한 지적장애, 공격적?자해적 행동, 우울, 상동행위에 대해서는 약물치료를 적용한다.
경미한 지적 장애 대상자는 비교적 정상적인 기대 수명을 가지며, 의료 서비스가 모든 유형의 지적 장애인들의 장기 건강 결과를 개선시키고 있다. 많은 지적 장애 대상자들이 자립하고, 독립적으로 생활할 수 있으며, 적절한 지원을 필요로 한다. 지적 장애는 간혹 심각한 신체적 문제와 공존하기도 하므로 지적 장애인의 기대 수명은 이러한 특정 조건에 따라 짧아질 수도 있다. 지적 장애가 보다 심각한 사람은 일생동안 지원이 필요할 가능성이 높으며 일반적으로 인지 장애와 신체적 문제가 심각할수록 기대 수명이 짧아진다.
1.2. 본론
1.2.1. 정신과 간호과정 기록지
정신과 간호과정 기록지는 정신과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파악하고 효과적인 간호 중재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환자의 제반 문제를 체계적으로 사정하고 간호 계획을 수립하며, 제공한 간호 중재의 효과를 평가할 수 있다.
정신과 간호과정 기록지에는 환자의 일반적 정보, 건강력, 정신상태 검진, 신체적 건강 상태, 정신질환에 대한 치료 내용 등이 포함된다. 일반적 정보에는 성명, 성별, 연령, 결혼 상태, 교육 정도, 직업, 경제 상태, 주거 형태, 의료보장 형태 등이 기록된다.
건강력 항목에서는 주증상, 과거병력 및 현병력, 발병 경과, 가족력 등을 파악한다. 정신상태 검진에서는 외모 및 행동, 언어 및 사고, 지각, 기분 및 정동, 인지 기능 등을 평가한다. 신체 검진 결과와 임상 검사 결과도 기록한다.
정신질환에 대한 치료 내용에는 약물 치료, 정신 치료, 활동 치료 등의 내용이 포함된다. 약물 치료의 경우 약물명, 용량, 투약 방법, 치료 효과 및 부작용 등을 상세히 기록한다. 정신 치료와 활동 치료의 경우에도 치료 내용, 치료 반응, 효과 등을 기록한다.
이를 통해 간호사는 환자의 건강 상태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환자의 문제를 우선순위에 따라 간호 진단을 내린 뒤 이에 맞는 간호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또한 제공한 간호 중재의 효과를 지속적으로 평가하여 간호 계획을 조정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정신과 간호과정 기록지는 정신질환 환자의 효과적인 간호 관리를 위한 필수적인 도구라고 할 수 있다.
1.2.2. 간호과정(Nursing process) 기록지
간호과정(Nursing process) 기록지
간호진단 #1. 망상증상과 관련된 사고과정장애
주관적 자료
- "제가 연료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요"
- "학교 관리인은 프로젝트의 진행을 막기 위해 외국에서 온 스파이에요"
- "프로젝트에 너무 늦기 전에 돌아가야 해서 불안해요"
객관적 자료
- 혼자 프로젝트에 대해 중얼거리는 모습이 관찰됨
- 면담 시 프로젝트에 대한 이야기를 계속함
- 간호사에게 스파이라고 소리치며 도망가는 모습이 관찰됨
- 의무기록 : 피해망상 및 과대망상의 내용이 주로 기록되어 있음
간호목표
[장기목표]
1. 1달 후 대상자가 망상적 사고와 현실을 구분할 수 있다는 증거를 발견할 수 있다.
[단기목표]
1. 대상자는 5일 이내에 망상과 관련된 본인의 감정을 말로 표현한다.
2. 대상자는 1주일 동안 현실에 기반을 둔 활동에 3회 이상 참여한다.
간호계획
1. 치료적 의사소통을 통한 대상자-간호사 간의 신뢰관계를 형성한다.
2. 망상의 강도, 빈도, 지속기간을 사정하고 기록한다.
3. 망상적 경험에 대한 환경적 유발 요인과 전후 사정을 파악한다.
4. 대상자의 대화에서 이야기의 핵심적 주제와 현실 지향적 사고나 말을 주의 깊게 청취한다.
5. 망상을 자극시키는 행동, 환경을 피하고 차분하고 조용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6. 망상 내용보다 망상에 의해 환기된 느낌이나 의도에 집중한다.
7. 감정을 표현하도록 격려한다.
8. 약물 투여의 목적과 중요성을 교육한다.
9. 현실에 근거를 둔 활동에 참여하도록 격려한다.
간호수행
1. 치료적 의사소통을 통한 신뢰관계를 형성하였다.
2. 대화 시 적절히 치료적 의사소통 기법을 사용하였고, 언어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