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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성 장애아동의 초기 의사소통 발달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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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폐성 장애아동의 초기 의사소통 발달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자폐성 장애아동의 초기 의사소통 발달 특성
2.1. 의사소통 발달 단계
2.2. 의사소통 수단의 특징

3. 자폐성 장애아동의 언어발달 특성
3.1. 언어발달의 특성
3.2. 의사소통 기능 발달의 특성

4. 의사소통 증진을 위한 환경 마련 방안
4.1. 비연속 개별시도 교수법의 활용
4.2. 환경 중심 교수전략의 활용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자폐성 장애아동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조기 발견과 적절한 치료 및 교육이 중요해졌다. 자폐 아동은 다른 발달장애 아동들에 비해 설명하기 어려운 다양한 특징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교육기관에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의사소통 능력의 결함은 상호작용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가장 핵심적인 문제이다. 언어발달을 포함한 의사소통의 특성은 자폐성장애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영역이고, 사회적 의사소통의 결함은 진단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의사소통은 정서적 차원과 정보 교환의 차원에서 모두 중심적인 역할을 하므로, 자폐아동의 의사소통 발달과 특성, 증진을 위한 환경 마련이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2. 자폐성 장애아동의 초기 의사소통 발달 특성
2.1. 의사소통 발달 단계

초기 영, 유아의 행동인 울음, 미소, 눈 맞춤으로 주변에 영향을 미치기는 하지만 영, 유아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의도적으로 사용하지 못하다가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을 깨닫고 의도적으로 사용하게 되고 언어적 수단보다는 주로 몸짓과 같은 행동을 중심으로 의사소통 의도를 표현한다""

첫 단계는 미분화 울음기로 배고픔, 괴로움 등으로 소리에 차이를 발견할 수 없는 시기로서 생후 1개월가량 계속된다""

두 번째 단계는 분화된 울음기로 울음이나 전신반응의 상태가 어떤 다른 형을 나타내기 때문에 엄마는 아이의 요구사항을 깨닫고 그 요구를 충족시켜 준다""

세 번째 단계는 옹알이기로 생후 2개월이 지난 뒤부터 시작 되는데 아무렇게나 소리를 내지만 인간이 낼 수 있는 소리를 연습하는 시기이다""

네 번째 단계는 혀 놀음기로 자신이 들은 소리나 음절을 반복하며 자기가 낸 소리를 귀로 듣고 만족을 느끼며,

다섯 번째 단계는 반향적 모방기로 다른 사람이 말한 소리를 모방하지만 무슨 의미인지는 잘 이해하지 못하고 역시 자기 귀를 즐겁게 해주는 소리를 반복한다""


2.2. 의사소통 수단의 특징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수단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언어이전기의 자폐성 장애 아동은 주로 비구어적인 수단에서 제한을 나타내며, 그 중에서도 관습적인 제스처의 사용에 어려움을 보인다. 만 3세 이전의 자폐성 장...


참고 자료

정신건강론,​ 조희순, 양성원, 2017.
특수교육학개론,강대옥, 학지사.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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