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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 광고 커뮤니케이션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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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성공적인 광고 커뮤니케이션은 무엇인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성공적인 광고 커뮤니케이션의 요소
2.1. 명확한 메시지
2.2. 타겟팅
2.3. 창의성
2.4. 감정적 연결
2.5. 일관성
2.6. 적절한 매체 선택

3. 광고 계획
3.1. SNS 채널 활용
3.2. 뉴미디어 광고 활용

4.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5. 성공적인 광고 사례
5.1. 광고 메시지의 의미
5.2. 광고 선정 이유
5.3. 광고 내용
5.4. 광고의 성공 요인
5.5. 광고 분석 및 의견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는 하루에도 무수히 많은 광고를 접하며 살고 있다. 성공적인 광고 커뮤니케이션이란 광고주의 메시지가 목표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되어야 한다. 결과적으로 소비자에게 의도했던 행동을 유발하거나 인식을 변화시킨다면 그 광고는 목적을 달성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소비자는 수많은 광고 메시지를 일상에서 접하며 대부분을 지각없이 지나치게 된다. 소비자의 기억에 남는 광고 커뮤니케이션이 되려면 다양한 요소들의 상호작용이 필요하다. 이는 복잡한 과정으로 기업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누구에게 어떤 경로를 통하여 판매할 것이며 어떤 방식으로 광고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2. 성공적인 광고 커뮤니케이션의 요소
2.1. 명확한 메시지

광고에서 메시지는 단순하고 명확해야 한다. 구체적이고 강력한 문구는 소비자의 즉각적인 행동을 끌어내기에 유리하다. 시각적인 메시지는 빠르고 효율적으로 이미지를 각인시킬 수 있다. 핵심 내용을 쉽게 전달하여 소비자의 기억에 남으려면 여러 유형의 메시지를 이용할 수 있다. 제품의 정보나 특성을 구체적으로 알리는 데 초점을 두거나, 감정적인 이미지나 음악을 동원하여 소비자의 개인적인 경험을 상기시켜 반응을 유도할 수 있다. 호출형 지시를 포함한 문구를 통해 소비자의 행동을 유발하거나, 브랜드 경영철학과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여 신뢰성을 구축하여 인지도를 높이는 방법도 있다. 유명인을 광고에 출연시키거나 사용자의 후기를 활용하여 신뢰를 형성할 수도 있다. 소비자가 겪는 불면함이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음을 강조하기도 한다. 이러한 유형의 메시지들을 특정 상황이나 타겟 소비자에 따라 적절히 결합하여 전략을 세워야 효과적인 광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2.2. 타겟팅

효과적인 타겟팅이란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특정 고객층을 정확히 파악하고 분석하여 그들의 관심사와 니즈에 맞춤화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시장조사를 통해 고객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라이프스타일, 구매 행동 등을 분석하여 주요 타겟층을 세분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파악된 목표 고객층의 특성에 맞추어 그들이 선호하는 언어, 상징, 감성 등을 활용한 맞춤형 메시지를 구상할 수 있다. 예를 들어 20대 젊은층을 타깃팅한 경우 트렌디한 유행어와 유머러스한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또한 관심사에 따른 세분화를 통해 그들이 주로 접하는 온라인 채널이나 미디어를 분석하고 타겟팅하는 것도 중요하다.

온라인상에서도 소비자의 검색어, 콘텐츠 이용 패턴, 구매 이력 등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개인화된 광고를 노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최근 운동화를 검색한 사용자에게 관련 운동복 광고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처럼 정교한 타겟팅을 통해 소비자에게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요약하면, 효과적인 타겟팅을 위해서는 고객에 대한 심층적이고 체계적인 분석을 토대로 그들의 특성에 맞는 메시지와 채널을 선택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고객과의 유의미한 소통을 이끌어낼 수 있고, 궁극적으로 광고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다.


2.3. 창의성

창의성은 성공적인 광고 커뮤니케이션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독특한 시각적 요소와 창의적인 스토리텔링은 소비자가 광고에 몰입할 수 있게 하여 주목을 받을 수 있게 한다. 기발하고 유머러스한 광고는 소비자에게 즐거움을 주어 제품을 기억하게 만든다. 독창적인 컨셉의 광고는 브랜드나 제품이 경쟁사와 차별화되어 시장에서 특별한 위치를 차지하게 하고 고유한 정체성을 가지게 한다. 소비자는 그 제품을 선택하고 소비함으로써 특별함을 느끼게 된다. 또한 광고 매체에 있어서 차별...


참고 자료

김보름 <진단지성을 통한 광고 커뮤니케이션 연구> 2015년 8월, 홍익대학교 디자인콘텐츠대학원 광고디자인 전공 석사논문, 지도교수 이나미
곽원섭 <메시지 구조와 소비자의 기억> 2005년 10월,
https://www.advertising.co.kr/uw-data/dispatcher/lit/fulltext/Article/A0000177/01.html
소현진 <광고에 대한 공감 반응이 광고 태도형성에 미치는 효과> 2015년 여름, 광고연구, 한국광고홍보학회
우리 교재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핸드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권중록 저 | 북랜드 | 2020.02.20
트렌드를 읽어주는 해결책_광고에서 기대를 읽는 이유 북모닝CEO편집팀 저 | 북모닝CEO | 2016.08.31
네트워크 마케팅은 트렌드다 (4차 산업혁명! 어떤 직업으로 미래를 준비할 것인가?) 백금기 저 | 에스북 | 2017.06.30
문재학. (2014). 정치광고의 메시지 유형이 설득효과에 미치는 영향 -설득지식의 조절효과,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고한준. (2010). 광고 메시지에 대한 이해가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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