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R&B를 처음 접했을 때는 R&B의 유래나 역사, 혹은 장르에 대한 배경 지식이 전혀 없었다. 단지 독특한 창법과 끈적끈적한 리듬, 그리고 직설적인 가사가 주는 매력에 푹 빠져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후 오랜 시간동안 '리듬 앤 블루스'라는 장르를 즐겨 듣다가 불현 듯 이 장르의 배경에 대해서 관심이 생긴 시기가 있었다. '재즈 리듬과 비슷하기 때문에, 일종의 재즈가 아닐까?', '힙합과 비슷한 장르로 묶이니깐 역사가 그리 길지는 않겠지?' 하는 의문들이 생기기 시작했고, 어느 날 R&B의 역사, 재즈 및 흑인 음악의 역사에 대해 관련 서적들을 전부 읽어본 일이 일었다. 흑인 음악은 미국에서 시작된 상업주의 대중음악의 시초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블루스의 경우에는 클래식 포크를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대중 음악장르에 깊은 영향과 영향을 주었다. R&B장르 역시 재즈에 영향을 받고, 블루스 장르에서 변형이 시작된 하위 장르로 시작하였다."
2. R&B 음악의 역사와 특징
2.1. R&B의 기원과 특성
R&B의 기원과 특성은 다음과 같다.
R&B는 리듬 앤 블루스(Rhythm and Blues)의 약자로, 미국 흑인 음악의 한 장르이다. R&B는 블루스와 재즈, 복음가, 영화음악 등 다양한 음악 양식이 혼합된 형태로 발전해 왔다. 특히 블루스는 R&B 음악의 기본이 되는 중요한 장르로, 19세기 말 미국 남부 흑인들이 부르던 노래를 말한다. 블루스는 강한 리듬과 독특한 창법으로 대표되며, 아프리카와 유럽 음악이 결합되어 발전한 장르이다.
R&B 음악은 이러한 블루스를 기반으로 하면서도 댄스 풍의 재즈 리듬이 섞인 형태로 발전해 왔다. 1940년대는 빅밴드 재즈의 쇠퇴 시기였지만, 여전히 화려하고 신나는 재즈 음악에 대한 대중적 수요가 존재하였다. 이에 따라 지방의 공연장이나 술집 등에서 재즈풍의 멜로디와 간단한 춤과 노래를 결합한 형태의 R&B 가수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R&B 가수들은 블루스 형식의 가곡을 노래하면서도, 그 내용이 우울과 침체된 것에서 벗어나 재즈 리듬이 더해진 활기차고 즐거운 노래를 부르게 되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발전해 온 R&B 음악은 1950년대까지 큰 유행을 이루었으며, 이후 로큰롤, 소울, 펑크 등 다양한 장르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처럼 R&B는 대중음악 역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현대 대중음악의 토대가 되어왔다고 볼 수 있다.
2.2. R&B 장르의 변천
R&B 장르의 변천은 다음과 같다.
R&B 장르는 1940년대에 빅밴드 재즈의 유행이 끝나가는 시기에 등장하였다. 화려하고 신나는 재즈 음악의 대중적 수요가 여전히 존재하였지만, 빅밴드 재즈는 공간적, 시간적, 비용적 제한이 많이 들어 지방의 공연장이나 술집 등에서 수요를 맞추기 어려웠다. 이에 따라 블루스 형식의 가곡을 노래하면서도 재즈 리듬이 곁들여진, 조금 활기차고 즐거운 내용의 노래를 부르는 R&B 가수들이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따라서 R&B 장르는 블루스 음악을 기본으로 하면서도 댄스 풍의 재즈 리듬이 섞인 음악이다. 1940년대부터 50년대까지 R&B 장르는 큰 유행을 이루었으며, 이후 로큰롤, 소울, 펑크 등의 장르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로큰롤과 소울, 펑크 또한 수없이 많은 대중음악 장르에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R&B 장르는 대부분 현대 대중음악 장르와 깊은 관계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장르적 변용과 다양한 변형으로 인하여 R&B 장르가 정확하게 어떤 음악인지 말하기가 쉽지 않아졌다. R&B 장르의 역사가 100년이 되지 않아서 장르적 정체성을 완벽하게 획득하지 못했으며, 지금 대중음악에서 들을 수 있는 R&B 장르와 초창기 R&B 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