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미술임용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09.22
7,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미술임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미술 교육의 동향
2.1. 미술 표현 능력 및 창의성 교육의 중요성 강조
2.2. 시각 문화 미술 교육의 발전
2.3.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감상 교육 강조

3. 감상 교육의 현황
3.1. 결과물 제작 중심의 수업 비중
3.2. 감상 교육에 대한 미술 교사의 이해 부족
3.3. 학생의 감상 능력 발달 단계 이해 부족
3.4. 소극적인 학년 분위기의 극복 난항

4. 감상 교육의 개선 방안
4.1. 교사 교육을 통한 감상 교육 강화
4.1.1. 교사 양성 기관의 감상 교육 필수 이수
4.1.2. 교사 연수의 감상 교육 강화
4.1.3. 미술관·박물관 연계 감상 연수 기회 제공
4.1.4. 전통 미술 감상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4.2. 감상 수업 환경을 활용한 분위기 조성
4.2.1. 감상 수업 관련 교원학습공동체 구성 및 지원
4.2.2. 동학년 단위의 적극적인 체험학습 추진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오랫동안 미술 교육은 사물을 정확히 관찰하고 묘사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집중되었다. 하지만 심리학 이론의 발전과 학문적 체계화를 통해 학생의 표현 욕구와 창의적 표현의 특성이 재인식됨에 따라, 자기표현능력을 존중하고 감수성과 미적 정서에 대한 교육이 더욱 중요해졌다. 이후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 아래, 미술 교육은 현대 문화 예술 현상과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시각 문화 미술 교육으로 발전하였다. 이러한 흐름은 지식의 상호연계를 기반으로 작품의 가치를 판단하는 문제 해결 능력, 비판적 사고 능력, 시각적 의사소통 능력 등의 육성을 미술 교육의 목적으로 삼고 있다. 이러한 동향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그대로 반영되어, 미술작품의 가치를 판단하고 비평할 수 있는 능력과 미술의 생활화 및 문화의 다원적 가치를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도록 하여 감상 교육의 중요성을 부각시켰다. 이에 본고에서는 이러한 목표가 현장에 잘 반영되고 있는지 감상 교육의 현황과 과제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미술 교육의 동향
2.1. 미술 표현 능력 및 창의성 교육의 중요성 강조

미술 표현 능력 및 창의성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심리학 이론의 발전과 학문적 체계화의 모색을 통해 학생의 미술 표현에 나타나는 표현 욕구와 창의적 표현의 특성이 재인식되었다. 이에 따라 자기표현능력을 존중하고 감수성과 미적 정서에 대한 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었다.

더불어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 아래 미술 교육은 현대 문화 예술 현상과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시각 문화 미술 교육으로 발전하였다. 이를 통해 지식의 상호연계를 기반으로 작품의 가치를 판단하는 문제 해결 능력, 비판적 사고 능력, 시각적 의사소통 능력 등의 육성이 오늘날 미술 교육의 목적이자 동향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이러한 흐름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반영되어, 초등학교 미술교과의 목표는 다양한 미술 활동을 통해 미술작품의 가치를 판단함으로써 삶속에서 미술 문화를 누릴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고 있다. 특히 미술작품이 지닌 특징을 이해하고 비평할 수 있는 능력과 미술의 생활화 및 문화의 다원적 가치를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도록 하여 감상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즉, 오늘날 미술 교육에서는 미술 표현 능력과 창의성 교육이 주목받고 있으며, 이는 학생들의 자기표현능력을 존중하고 미적 감수성과 정서를 기르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더 나아가 작품 이해와 비평, 문화 수용 등 종합적인 능력 향상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2. 시각 문화 미술 교육의 발전

시각 문화 미술 교육의 발전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 아래 미술 교육은 현대 문화 예술 현상과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시각 문화 미술 교육으로 발전하였다. 시각 문화 미술 교육은 지식의 상호연계를 기반으로 작품의 가치를 판단하는 문제 해결 능력, 비판적 사고 능력, 시각적 의사소통 능력 등을 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능력 육성은 오늘날 미술 교육의 주요한 동향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반영되고 있다.


2.3.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감상 교육 강조

2015 개정 교육...


참고 자료

교육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미술 5~6학년. 지학사. 2018
김향미. 미술교과서 분석을 통한 효과적인 미술 감상교육 방안 연구–초등학교 5학년 미술교과를 중심으로. 건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백승자. 초등학교 미술 감상교육 연구–3·4학년 교과서를 중심으로.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