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유아 놀이 행동을 관찰하여 기록하고, 발견한 관점을 교수학습이론에 근거하여 제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유아 놀이 행동 관찰과 교수학습이론 분석
1.1. 학과/이름/학번
1.2. 관찰한 날짜와 관찰현상 기록
1.3. 교수학습이론에 근거한 분석
1.4. 과제 수행 중 느낀 점과 배운 점
2. 영유아 리더십과 구성주의 이론 연계
2.1. 이름
2.2. 관찰한 날짜와 관찰현상 기록
2.3. 구성주의 이론에 근거한 분석
2.4. 과제 수행 중 느낀 점과 배운 점, 다짐
3. 영유아 교수-학습 평가의 정의와 중요성
3.1. 교수-학습 평가의 정의
3.2. 교수-학습 평가의 중요성
3.3. 영유아 교수-학습에서의 평가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유아 놀이 행동 관찰과 교수학습이론 분석
1.1. 학과/이름/학번
이 과제에 대한 학과/이름/학번은 제공된 문서에 명시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세부 내용을 작성할 수 없습니다.
1.2. 관찰한 날짜와 관찰현상 기록
관찰한 날짜는 2022년 10월 22일(토)이며, 관찰 대상은 친척 조카 서현이(여아/4세)이다. 관찰 내용은 다음과 같다.
서현이가 거실 탁자 위에 다양한 물건을 늘어뜨려 놓고 "사과 사세요. 생선 사세요."라고 외치고 있다. 엄마가 서현이 곁으로 다가와 손님인 척 "사장님, 안녕하세요."라고 인사를 하자 서현이는 "네."라고 답한다. 엄마(손님)가 물건을 살피며 "어, 치킨이다!"라고 말하자, 그 모습을 본 서현이가 바로 자리에서 일어나 "이거 치킨, 이거 치킨 잘라야 해요."라고 말한다. 엄마가 잘라 달라고 하자 서현이는 통닭 모형을 도마 위에 올려놓고 칼로 반으로 가른다. 그리고 한 손에 한 조각씩 집어 들고 엄마에게 건넨다.
과일을 추가로 사겠다고 말하는 엄마를 보고서는 "그런데 이것도 이렇게 잘라야 하는데?"라고 말한다. 엄마가 "과일도 다듬어 줘요? 너무 좋죠."라고 말하자 서현이는 딸기와 사과 모형을 반으로 자른다. 이어서 파인애플도 반으로 자른다. 엄마가 "내가 좋아하는 햄버거."라며 집어드는 것을 보고 서현이는 "잘라야 해요."라고 말한다. 엄마가 "아니에요. 이건 그냥 가져갈게요."라고 하자 서현이는 "알겠어요."라고 대답한다.
이후 엄마가 계산을 해 달라고 하자 서현이는 오른손으로 햄버거를 잡고, 왼손으로 계산기에 달린 바코드 찍는 장난감을 잡아 햄버거, 통닭, 딸기, 달걀을 차례로 찍는다. 병에 든 음료 하나를 찍자 엄마가 "어, 사장님. 이거 안 살거예요. 이건 아니에요."라고 말하자 서현이는 웃으며 "알겠어요."라고 답한다. 엄마가 "이거 빼주셔야죠, 빨리."라고 하자 서현이는 계산기 위 숫자를 눌러 "일, 이..."라고 말하며 계산기를 열어 지폐를 꺼내 엄마에게 건넨다. 엄마가 "돈도 안냈는데, 거스름 돈을 이렇게 많이 줘?"라고 하자 서현이는 또 다시 동전을 꺼내 엄마에게 건넨다.
1.3. 교수학습이론에 근거한 분석
서현이는 물건을 사고 파는 것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모습을 보였지만 상대방과 인사를 주고 받거나(엄마의 인사를 받기만 함) 숫자를 세는 모습(1,2만 셌음)에서는 아직 언어적으로 미흡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이는 정보처리이론의 관점에서 분석해볼 수 있다. 정보처리이론은 인간의 인지과정을 컴퓨터의 정보처리과정에 비유하여 설명한다. 즉, 외부자극을 받아들여 부호화하고 저장하며 이...
참고 자료
원계선,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7.
황혜정 외, 아동연구방법론, 창지사, 2019.
김민선(2003)『긍정적 유아 리더의 특성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영유아교수방법론, 공동체, 2017년, 김미량․김수희 저
영유아교수방법론, 양성원, 2018년, 김운삼 외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