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교육 과정에서 받았던 문학교육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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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 교육 과정에서 받았던 문학교육 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국어교육 관련 대학원 정보
1.1. 충북대학교 대학원 (교육대학원 - 국어교육전공)
1.1.1. 세부전공개요
1.1.2. 대학원 합격 요구기준
1.1.3. 교과목 주요내용
1.1.4. 대학원 이후 주요 진로
1.1.5. 기타 특이사항
1.2.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대학원 - 국어교육전공)
1.2.1. 세부전공개요
1.2.2. 대학원 합격 요구기준
1.2.3. 교과목 주요내용
1.2.4. 대학원 이후 주요 진로
1.2.5. 기타 특이사항

2. 다문화 사회에서의 국어교육 방향성과 개선방안
2.1. 학업의 측면에서 다문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의 원인
2.2. 다문화 사회 속 문학교육의 방향과 교육방안
2.3. 외국문학 관련 2015 국어 교육 과정과 10종 『문학』 교과서의 현황
2.4. 개선 방안

3. 고등학교 입학 후 자기개발계획서 작성 예시
3.1. 지원동기와 자기 주도적 학습 과정
3.2. 고등학교 입학 후 학습계획과 졸업 후 진로 계획
3.3. 독서 경험(실적) 및 배우고 느낀 점
3.4. 핵심 인성 요소에 대한 실적 및 느낀 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국어교육 관련 대학원 정보
1.1. 충북대학교 대학원 (교육대학원 - 국어교육전공)
1.1.1. 세부전공개요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의 국어교육전공은 중·고등학교 국어과 교육 내용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고, 듣기·말하기·읽기·쓰기·국어 지식·문학의 여섯 영역의 교과 내용을 보다 잘 가르치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을 익히며, 나아가 중·고등학생으로 하여금 한국인의 삶에 배어 있는 국어를 창조적으로 사용하도록 하는 교육 방법을 탐구함에 목적을 두고 있다.


1.1.2. 대학원 합격 요구기준

충북대학교 대학원 (교육대학원 - 국어교육전공)의 대학원 합격 요구기준은 다음과 같다.

우선 지원자격은 4년제 대학 졸업자 및 2021년 2월 졸업예정자, 외국에서 정규 학사과정을 수료하고 학사학위를 취득한 자, 그리고 기타 법령에 의하여 이와 동등 이상의 자격 또는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로 한정된다.

다만 중등학교 정교사 2급 취득을 목적으로 입학하고자 할 경우, 학부(학과)전공과 동일 또는 유사한 '관련학과'만 가능하며, 이때 '관련학과'는 전공과목을 최소 38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는 학과여야 한다. 또한 입학 전 취득한 학점은 최대 27학점까지 인정받을 수 있다.

전문상담교사 1급 취득을 희망하는 경우, 입학 전 3년 이상의 교육경력이 필수이며 입학 후 경력증명서를 제출해야 한다. 이때 교육경력의 범위는 『교원자격검정령』 제8조에 따른다.

한편 현직 중등교원이 부전공 이수를 희망할 경우 관련학부(전공·학과)와 관계없이 지원할 수 있다.

이처럼 충북대학교 대학원 교육대학원의 국어교육전공 진학을 위해서는 엄격한 지원자격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1.1.3. 교과목 주요내용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의 교과목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고소설연구는 한국 고소설의 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각 시대와 장르의 상호 연계적 관계를 이해하며 각 고소설 장르의 미학과 역사 사회적 문제의식을 파악함으로써 중·고등학교 교재에 게재된 소설 수업을 원활히 진행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기르는 과목이다. 고전시가연구는 고대로부터 개화기에 이르기까지의 한국 시가의 발달 과정과 제 양식을 이해하고 개별 양식의 문예 미학적 구조와 시대 및 사회 여건과의 연관성을 이해하는 과목이다. 국문학사연구는 고대로부터 각 시대의 정치·사회·문화적 여건 속에서 문학이 어떻게 출현하여 시대적 사명을 완수하고 변모 이양되었는지 이해하는 과목이다. 국어과교육론특강은 국어교육에서 언어관의 중요성을 살펴보고 국어교육이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 것인지, 국어교육의 변천사와 국어과 교육과정의 각 영역별 성격을 이해하는 과목이다. 국어문법론연구는 현대국어의 통사 이론을 중심으로 한국어 문장의 변형·생성 과정과 통사 규칙을 설명하고 규명하는 능력을 기르는 과목이다. 국어음운론연구는 음성학과 음운론 연구사를 살펴보고 조음 음성학, 음향 음성학, 기술 음운론, 생성 음운론의 주요 개념을 학습하며 사적 음운론의 음운 변화 유형을 규칙화하는 과목이다. 현대소설연구는 근대소설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과 한국 현대소설의 특질을 작품 분석과 평가를 통해 이해하고 고전소설과의 연관성, 소설 양식의 특질, 소설 작품의 역사적 변천 등을 중등 문학 교육과 연계하여 공부하는 과목이다. 국어의미론연구는 의미론의 연구사 및 연구 방법론을 살펴보고 의미 관계 및 의미 변화를 검토함으로써 국어학에서 의미론이 차지하는 중요성을 인식하고 올바른 의미론 연구를 위한 안목을 기르는 과목이다. 국어과교재연구및지도법연구는 국어교재연구의 의의 및 국어지도법에 대한 이론을 살펴보고 중·고등학교 국어교재를 검토하여 이론과 교수법을 터득하는 과목이다. 국어문법교육론특강은 국어 교재를 대상으로 중세국어 문법 및 현대국어 문법에 해당하는 내용을 분석하고 그것을 교육 현장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을 연구하여 국어 지식 영역에 대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는 과목이다. 고전문학교육연구는 중·고등학교 국어 및 문학교과서의 고전문학 분야의 게재내용을 분석 검토하고 그 교육 효과와 반응 등을 연구하여 고전문학이 중·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담당해야 할 정당한 방향을 모색하는 과목이다. 한국현대시교육방법연구는 중·고등학교 현대시 교육 현장의 교육 현황을 분석·검토하고 시 교육 방법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효과적인 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새로운 시 교육 방법론을 개발하는 과목이다. 국어학특수연구는 중세국어에서 현대국어까지 국어학 전반에 걸친 심화된 개념과 이론을 파악하고 국어학의 여러 분야에서 쟁점으로 부각되어 있는 문제들을 심도 있게 이해하는 과목이다. 고전문학특수연구는 한국 고전문학 연구에서 문제시될 수 있는 특수 문제를 정밀하게 검토·이해함으로써 문학 연구 혹은 문학 교육의 보다 심화된 층위를 탐색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기르는 과목이다. 한국현대시연구는 한국 현대시 작품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시적 특성을 검출하고 시문학사적 의미를 규명함으로써 시 작품의 분석 능력을 함양하고 시문학사적 이해를 도모하며 문학적인 체험을 확대하는 과목이다. 한국현대작가연구는 한국 현대 작가들의 문학적 생애를 심층적으로 분석 검토하여 작가들의 정신 구조의 본질을 밝히고 작가들의 정신 구조가 작품 세계를 형성함에 있어서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가를 해명함으로써 문학과 인간의 이해를 확대 심화하는 과목이다. 현대문학특수연구는 한국 현대문학의 역사적인 이해를 통하여 한국 문학의 흐름을 파악하고 개별 작품을 문학사적인 안목으로 이해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하고자 하는 과목이다. 국어사연구는 국어의 형성으로부터 고대·중세·근대·현대 국어에 이르기까지 국어의 음운·문법·어휘·표기법 체계를 통시적으로 살펴봄으로써 국어 연구의 통시적 방법론을 익히고 현대 국어를 올바로 이해하기 위한 안목을 기르는 과목이다. 한국고전작가론은 삼국시대로부터 조선왕조에 이르기까지의 기간에 활동한 한국문학의 대표적인 작가들을 선정하여 그들의 생애와 작품세계를 고찰하고 문학사적 의미를 규명하는 과목이다. 한국근대문학사상은 영·정조 이래 형성된 근대문학사상에 대한 강의로, 문학사상은 문학의 사상과 근대사 속에 내재하는 문학에 대한 사상을 함께 살펴보는 과목이다. 한국현대비평연구는 비평의 개념, 다양한 비평 방법론을 검토...


참고 자료

교육부,「2020년 교육기본통계 주요내용」,2020.08.
교육부,『국어과 교육과정』, 고시 제2015-74호[별책5], 2015.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2019 출입국외국인정책 통계연보』, 20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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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가족부,「2018년 전국다문화가족실태조사 연구」,2019.03.
오성은,「다문화가정 학생들의 정체성 구성 경험에 대한 이해」,『교육인류학연구』Vol.22 No.1, 한국교육인류학회, 2019.
윤여탁,「다문화교육에서 문학교육의 지향과 다문화 교사 교육」,『다문화사회연구』Vol.6 No.1, 숙명여자대학교 다문화통합연구소, 2013.
장영은 외,「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 관련 학술연구 동향 및 내용 분석」,『다문화와 평화』Vol.13 No.3, 성결대학교 다문화평화연구소,2019.
통계청,「2019년 다문화 인구동태 통계」, 2020.11.05.
허연주·박형준,「고등학교 문학교과서에 수록된 외국 문학 제재의 성격과 함의 연구-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학교과서 10종을 중심으로-」,『우리말교육현장연구』Vol.14 No.1, 우리말교육현장학회,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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