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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e러닝 미래정보기술의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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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군e러닝 미래정보기술의이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e-러닝과 m-러닝
1.1. e-러닝과 m-러닝의 개념과 정의
1.2. e-러닝과 m-러닝의 차이점
1.3. 미래 교육에서의 e-러닝과 m-러닝의 역할

2. e-learning의 현황과 한계 및 도약전략
2.1. e-learning의 개념과 특징
2.2. e-learning의 장단점
2.3. e-learning의 효과
2.4. e-learning과 지식경영
2.5. e-learning의 한계
2.6. e-learning 강국으로의 도약전략

3. 간호실무, 행정, 교육, 연구에서의 간호정보학 활용
3.1. 간호실무에서의 간호정보학 활용
3.2. 간호행정에서의 간호정보학 활용
3.3. 간호교육에서의 간호정보학 활용
3.4. 간호연구에서의 간호정보학 활용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e-러닝과 m-러닝
1.1. e-러닝과 m-러닝의 개념과 정의

e-러닝은 인터넷, 유선망, 웹 기술을 활용하여 학습자가 가정이나 학교 등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장소에 있으면서 사이버 공간을 통해 하는 학습을 의미한다. 즉, e-러닝은 전자적인(electronic) 기술과 교육(learning)이 결합된 기술기반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m-러닝은 e-러닝에서 한 단계 더 발전한 개념으로, mobile의 약자인 "m"을 사용한다. m-러닝은 e-러닝에서 더 나아가 기술적 측면에서 무선 인터넷 및 위성 통신을 기반으로 태블릿PC, 무선 노트북, PDA, 스마트폰 등 이동 가능한 기기를 활용하여 이동하면서 무선 인터넷과 같은 사이버 공간을 통해 학습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m-러닝은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지는 학습활동과 오프라인에서 이루어지는 학습활동이 분리되어 이루어지면서도 무선 인터넷을 활용한다는 특징이 있다.

이처럼 e-러닝과 m-러닝은 모두 전자적인 기술을 통해 교육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유사하지만, e-러닝은 유선 기반의 인터넷 활용이라면 m-러닝은 무선 기반의 인터넷 활용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1.2. e-러닝과 m-러닝의 차이점

e-러닝과 m-러닝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공간에서 차이가 있다. e-러닝은 학습자가 안정된 물리적 공간에 위치하며 사이버 공간을 통해 학습하지만, m-러닝은 물리적 공간에서 사용자가 이동하며 사이버 공간을 통해 학습한다"

둘째, 주된 기기에서 차이가 있다. e-러닝은 주로 PC 기반을 통한 학습을 하지만, m-러닝은 PDA,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물리적으로 움직이면서 모바일 기기를 통해 장소에 구애 없이 학습한다"

셋째, 주요 기술에서 차이가 있다. e-러닝은 유선망 즉 광LAN을 통한 인터넷이나 웹 기술을 활용하지만, m-러닝은 무선인터넷을 활용한다"

넷째, 학습이 분절될 수 있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e-러닝은 유선망을 통해 안정된 물리적 환경에서 학습을 하므로 강의를 듣다 물리적으로 분절될 가능성이 매우 적지만, m-러닝은 통신이 잘되지 않는 공간에서는 인터넷에 접속이 불가능하여 강의를 들을 수 없기 때문에 분절의 잠재성이 매우 높다"


1.3. 미래 교육에서의 e-러닝과 m-러닝의 역할

e-러닝과 m-러닝은 미래 교육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먼저 e-러닝은 학습자의 장소 제한을 극복하고 비동기적 학습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방대한 학습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개별학습이 가능하고 특정 집단에 소속되지 않아도 학습할 수 있게 해준다. 이를 통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넘어 학습기회를 확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미래 교육에 큰 역할을 할 것이다.

m-러닝은 e-러닝의 장점을 더욱 극대화할 수 있다. 모바일 기기를 활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게 함으로써 학습의 유동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실시간 상호작용이 가능하고 멀리 떨어져 있는 학습자들 간의 협력학습을 지원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의 질적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나아가 유비쿼터스 환경으로 발전하면서 e-러닝과 m-러닝이 결합된 새로운 형태의 U-러닝이 등장할 것이다. U-러닝은 실생활 공간 속에서 무선 인터넷과 같은 사이버 공간을 의식하지 않고도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학습과 일상생활이 통합되어 지속적인 학습이 가능해질 것이다.

이처럼 e-러닝과 m-러닝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넘어서 언제 어디서나 개인화된 맞춤형 학습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또한 다양한 학습자원과 상호작용을 제공함으로써 교육의 질적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나아가 U-러닝으로의 발전을 통해 실생활과 학습이 통합된 미래 교육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2. e-learning의 현황과 한계 및 도약전략
2.1. e-learning의 개념과 특징

e-learning은 인터넷이나 다른 디지털 매체를 기반으로 하여, 시·공간적 제약을 극복한 융통성 있고 상호작용이 가능한 학습 환경을 제공하며, 단순한 정보제공이 아닌 다양한 학습활동을 보장하는 학습의 한 형태이다.

e-learning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장소제한이 없다. e-learning은 학습자들이 인터넷 환경에만 접속할 수 있으면 장소의 제한을 많이 받지 않는다. 과거의 학습보다 학습자의 이동을 줄일 수 있어 학습비용을 상당부분 줄일 수 있다.

둘째, 비동기 학습이 가능하다. 학습자들이 웹을 통한 학습이나 온라인 접속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을 할 경우 서버가 작동 중일 경우 학습을 지속할 수 있다. 학습자와 교수자가 동일시간에 존재하지 않아도 학습자와 교수자간에는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셋째, 방대한 학습자료를 제공한다. e-learning 환경은 대부분 컴퓨터를 포함한 인터넷 환경에서 다루어지고 있다. 이는 인터넷의 무한 자원이 학습에 직접적으로 사용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학습자의 의지에 따라 무수한 학습정보가 학습자들에게 제공될 수 있는 환경은 e-learning의 큰 장점 중의 하나이다.

넷째, 개별학습이 가능하다. 학습자의 진행 정도의 차이를 시스템으로 극복할 수 있도록 한다. 동일시간에 동일 장소에서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능력별로 진행속도의 차이를 지원할 수 있다.

다섯째, 특정한...


참고 자료

매일경제 M-러닝의 개념
KBS 교육 기획 <거꾸로 교실의 마법>
[2007]차세대 고등교육 e-러닝 교수학습 모델 개발 연구

박현애 외. 최신간호정보학 2판. 현문사
염영희 외. 학습성과기반 간호관리학. 수문사
서문경애 외. 간호관리학. 현문사
이병숙 외. 간호관리학 2판. 정담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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