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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러닝과 m-러닝
1.1. e-러닝과 m-러닝의 개념과 정의
e-러닝은 인터넷, 유선망, 웹 기술을 활용하여 학습자가 가정이나 학교 등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장소에 있으면서 사이버 공간을 통해 하는 학습을 의미한다. 즉, e-러닝은 전자적인(electronic) 기술과 교육(learning)이 결합된 기술기반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m-러닝은 e-러닝에서 한 단계 더 발전한 개념으로, mobile의 약자인 "m"을 사용한다. m-러닝은 e-러닝에서 더 나아가 기술적 측면에서 무선 인터넷 및 위성 통신을 기반으로 태블릿PC, 무선 노트북, PDA, 스마트폰 등 이동 가능한 기기를 활용하여 이동하면서 무선 인터넷과 같은 사이버 공간을 통해 학습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m-러닝은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지는 학습활동과 오프라인에서 이루어지는 학습활동이 분리되어 이루어지면서도 무선 인터넷을 활용한다는 특징이 있다.
이처럼 e-러닝과 m-러닝은 모두 전자적인 기술을 통해 교육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유사하지만, e-러닝은 유선 기반의 인터넷 활용이라면 m-러닝은 무선 기반의 인터넷 활용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1.2. e-러닝과 m-러닝의 차이점
e-러닝과 m-러닝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공간에서 차이가 있다. e-러닝은 학습자가 안정된 물리적 공간에 위치하며 사이버 공간을 통해 학습하지만, m-러닝은 물리적 공간에서 사용자가 이동하며 사이버 공간을 통해 학습한다"
둘째, 주된 기기에서 차이가 있다. e-러닝은 주로 PC 기반을 통한 학습을 하지만, m-러닝은 PDA,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물리적으로 움직이면서 모바일 기기를 통해 장소에 구애 없이 학습한다"
셋째, 주요 기술에서 차이가 있다. e-러닝은 유선망 즉 광LAN을 통한 인터넷이나 웹 기술을 활용하지만, m-러닝은 무선인터넷을 활용한다"
넷째, 학습이 분절될 수 있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e-러닝은 유선망을 통해 안정된 물리적 환경에서 학습을 하므로 강의를 듣다 물리적으로 분절될 가능성이 매우 적지만, m-러닝은 통신이 잘되지 않는 공간에서는 인터넷에 접속이 불가능하여 강의를 들을 수 없기 때문에 분절의 잠재성이 매우 높다"
1.3. 미래 교육에서의 e-러닝과 m-러닝의 역할
e-러닝과 m-러닝은 미래 교육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먼저 e-러닝은 학습자의 장소 제한을 극복하고 비동기적 학습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방대한 학습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개별학습이 가능하고 특정 집단에 소속되지 않아도 학습할 수 있게 해준다. 이를 통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넘어 학습기회를 확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미래 교육에 큰 역할을 할 것이다.
m-러닝은 e-러닝의 장점을 더욱 극대화할 수 있다. 모바일 기기를 활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게 함으로써 학습의 유동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실시간 상호작용이 가능하고 멀리 떨어져 있는 학습자들 간의 협력학습을 지원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의 질적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나아가 유비쿼터스 환경으로 발전하면서 e-러닝과 m-러닝이 결합된 새로운 형태의 U-러닝이 등장할 것이다. U-러닝은 실생활 공간 속에서 무선 인터넷과 같은 사이버 공간을 의식하지 않고도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학습과 일상생활이 통합되어 지속적인 학습이 가능해질 것이다.
이처럼 e-러닝과 m-러닝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넘어서 언제 어디서나 개인화된 맞춤형 학습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또한 다양한 학습자원과 상호작용을 제공함으로써 교육의 질적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나아가 U-러닝으로의 발전을 통해 실생활과 학습이 통합된 미래 교육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2. e-learning의 현황과 한계 및 도약전략
2.1. e-learning의 개념과 특징
e-learning은 인터넷이나 다른 디지털 매체를 기반으로 하여, 시·공간적 제약을 극복한 융통성 있고 상호작용이 가능한 학습 환경을 제공하며, 단순한 정보제공이 아닌 다양한 학습활동을 보장하는 학습의 한 형태이다.
e-learning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장소제한이 없다. e-learning은 학습자들이 인터넷 환경에만 접속할 수 있으면 장소의 제한을 많이 받지 않는다. 과거의 학습보다 학습자의 이동을 줄일 수 있어 학습비용을 상당부분 줄일 수 있다.
둘째, 비동기 학습이 가능하다. 학습자들이 웹을 통한 학습이나 온라인 접속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을 할 경우 서버가 작동 중일 경우 학습을 지속할 수 있다. 학습자와 교수자가 동일시간에 존재하지 않아도 학습자와 교수자간에는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셋째, 방대한 학습자료를 제공한다. e-learning 환경은 대부분 컴퓨터를 포함한 인터넷 환경에서 다루어지고 있다. 이는 인터넷의 무한 자원이 학습에 직접적으로 사용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학습자의 의지에 따라 무수한 학습정보가 학습자들에게 제공될 수 있는 환경은 e-learning의 큰 장점 중의 하나이다.
넷째, 개별학습이 가능하다. 학습자의 진행 정도의 차이를 시스템으로 극복할 수 있도록 한다. 동일시간에 동일 장소에서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능력별로 진행속도의 차이를 지원할 수 있다.
다섯째, 특정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