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교육평가의 개념
교육평가는 기본적으로 어떤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교육의 한 수단으로 활용된다. 학교 현장에서 교육평가라고 하면 단순히 시험을 떠올리게 되는데, 특히 지필 시험에서의 성적이나 석차가 주된 관심사였다. 이렇듯 우리나라 학생과 학부모들은 단순히 시험의 좋은 점수에만 연연하며 주입식, 암기식 학습에 치중해왔다. 그러나 교육평가는 단순히 학업 성취도만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위한 포괄적인 개념이다. 교육평가에는 인지적 영역뿐만 아니라 정의적 영역까지 포함되며, 이를 통해 학생의 바른 인성과 태도 등을 평가해야 한다. 따라서 교육평가는 기존의 지필고사 위주의 형식적 평가에서 벗어나 과정 중심의 종합적인 평가로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1.2. 정의적 평가의 필요성
정의적 평가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정의적 영역에 대한 평가를 통해 학생들의 전인적인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기존의 교육평가는 주로 인지적 영역에 초점을 맞추어 왔지만, 정의적 영역은 학생들의 가치관, 태도, 흥미 등을 포함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따라서 정의적 평가를 통해 학생들의 정서적, 사회성 등의 발달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이를 토대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학생의 전인적인 성장을 지원할 수 있다.
둘째, 정의적 영역에 대한 평가는 학습자 주도의 교육을 실현할 수 있다. 정의적 평가는 교사 중심의 기존 평가와 달리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와 자기평가를 중요시한다.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의 정의적 특성을 인식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정의적 평가의 주요 목적이다. 이를 통해 학생 중심의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향후 평생학습 능력 함양에 기여할 수 있다.
셋째, 정의적 평가는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정의적 평가는 인지적 평가 결과와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학생들의 종합적인 역량 발달을 지원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일회적인 학업성취도 평가에 그치지 않고 학생들의 노력도, 협동심, 문제해결력 등을 함께 평가함으로써 교육의 질적 개선을 추구할 수 있다.
넷째, 정의적 평가는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 함양에 기여할 수 있다. 21세기 사회에서는 단순한 지식 습득보다는 창의성, 문제해결력, 의사소통능력 등의 핵심역량이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 정의적 평가는 이러한 역량 개발을 지원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이 될 수 있다.
이처럼 정의적 평가는 학생들의 전인적 발달, 학습자 주도성, 교육의 질적 향상, 그리고 미래 사회 핵심역량 함양 등의 측면에서 그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2. 정의적 평가
2.1. 정의적 영역의 특성
정의적 영역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개인이 보이는 양상 중 심리적인 부분에 있어서 크게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특성 세 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 정의적 특성이란 개인의 내면적인 특성으로 자아개념, 동기, 적성, 흥미, 태도, 가치관 감정 등을 말한다. 이는 인간이 어떤 상황에서 전형적으로 나타내는 내면적인 특성이다.
정의적 영역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의 성격, 태도, 가치관 등 감정적이고 주관적인 영역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둘째,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은 학습 과정에서 변화하고 발달한다. 셋째, 정의적 특성은 개인차가 크고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넷째, 정의적 특성은 관찰하기 어려워 객관적인 평가가 쉽지 않다는 특징이 있다.
이처럼 정의적 영역은 단순히 지식을 습득하는 인지적 영역과는 달리 학습자의 감정과 태도, 가치관 등 내적인 특성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교육에 있어서 정의적 영역의 발달은 매우 중요하며 이를 평가하고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2.2. 정의적 평가의 개념
정의적 평가의 개념은 교육과정의 성취기준과 교과 역량을 기반으로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생의 정의적 특성의 변화와 성장에 대한 자료를 다각도로 수집하여 적절한 피드백을 해주는 평가이다. 기존의 인지적 영역 평가에 더해 학생의 정의적 영역, 즉 자아개념, 동기, 적성, 흥미, 태도, 가치관, 감정 등을 포함하여 전인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평가라고 할 수 있다. 정의적 평가는 기존의 인지적 평가와 별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 간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종합적인 평가의 개념이다. 정의적 평가를 통해 단순한 성취도 측정을 넘어서 학생들의 바람직한 정의적 특성 함양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이를 위해 다양한 프로젝트나 토론 수업 등을 활용하여 능동적인 참여와 호기심을 끌어낼 수 있다.
2.3. 정의적 평가의 중요성
정의적 평가의 중요성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