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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즈의 안드라고지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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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놀즈의 안드라고지의 개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성인학습이론과 특징
1.1. 경험학습이론
1.1.1. 주요 내용
1.1.2. 특징
1.2. 자기주도학습
1.2.1. 주요 내용
1.2.2. 특징
1.3. 의식화 이론
1.3.1. 주요 내용
1.3.2. 특징
1.4. 전환학습이론
1.4.1. 주요 내용
1.4.2. 특징

2. 안드라고지와 성인교육
2.1. 안드라고지 개념 및 전제
2.2. 자기주도학습 모형
2.2.1. 선형모형
2.2.2. 상호작용 모델
2.2.3. 교수모델
2.3. 학습자 유형별 자기주도학습 지도 방법

3. 평생교육 방법론
3.1. 집단중심 교육방법
3.1.1. 강의법
3.1.2. 토의ㆍ토론법
3.1.3. 브레인스토밍
3.1.4. 경험학습
3.2. 현장견학의 적용 사례

4. 지역사회 평생교육
4.1. 지역사회중심 교육방법
4.2. 학습동아리 운영의 사례와 기대효과

5. 평생교육 실천현장
5.1. 여성회관
5.2. 도서관
5.3. 문화센터
5.4. 박물관과 미술관
5.5. 도서관에서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계획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성인학습이론과 특징
1.1. 경험학습이론
1.1.1. 주요 내용

콜브가 제시한 경험학습이론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콜브는 학습이란 경험의 전환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과정이라고 규정했다. 즉, 학습이라는 것은 책을 읽거나 수업을 듣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직접 체험과 경험하는 실제적인 활동 그 자체이다. 콜브는 이러한 경험학습을 4단계로 구성했다.

첫 번째 단계는 새롭고 구체적인 경험을 하는 '구체적인 경험' 단계이다. 두 번째 단계는 이러한 구체적인 체험과 경험을 토대로 반성적인 관찰과 분석을 하는 단계이다. 세 번째 단계는 이러한 반성적인 관찰의 결과를 논리적으로 통합하기 위해서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추상적 개념화' 단계이다. 마지막 네 번째 단계는 이렇게 추상적으로 개념화 한 내용을 다시 새로운 현실에 적용하는 '능동적 실험' 단계이다.


1.1.2. 특징

경험학습이론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경험학습에서는 아이디어나 지식은 고정적이거나 불변의 진리가 아니라 경험적으로 계속해서 형성되고 재형성되는 역동적인 존재이다. 그리고 이러한 지식의 형성과 재형성의 주체는 학습자 본인이다. 경험적 학습이론은 교육에 있어서 학습자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교육자는 다만 학습자의 경험이 학습되고 지식이 되는 과정을 보조하는 역할을 할 뿐이다. 즉, 경험학습이론은 학습자 중심성을 강조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경험학습이론에 따르면 학습은 체험과 반성을 통해 이루어지며, 실제로 새로운 상황에 적용해봄으로써 학습이 완성된다. 따라서 이론과 실천의 연결을 중요하게 여긴다고 할 수 있다.


1.2. 자기주도학습
1.2.1. 주요 내용

놀즈는 자기주도학습에서 학습자가 스스로의 학습 요구를 진단하고, 학습 목표를 설정한 후에,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자원과 수단을 선택하며, 학습 전략을 수립하고, 학습을 실행하고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을 수행한다고 보았다"" 이러한 자기주도학습은 '안드라고지'의 개념을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학습전략이다. 안드라고지라는 것은 페다고지와 대비되는 개념으로 페다고지가 아동의 학습을 돕기 위한 기술이나 과학을 의미한다면, 안드라고지는 성인의 학습을 돕기 위한 기술이나 과학을 의미한다.


1.2.2. 특징

자기주도학습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주도학습의 목적은 성인학습자들이 학습에 있어서 주도적으로 자신의 학습을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다. 성인이라고 해서 모두가 자기의 학습을 주도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적지 않은 성인학습자들이 학습의 필요성을 느끼지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손을 대야 할지 모르고 방황한다. 이 때 교육자의 역할이 중요하다. 성인교육의 교수자는 학습자들이 주도적으로 학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조력해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둘째, 성인 학습자가 스스로의 학습을 주도할 수 있는 능동성과 주체성을 가지고, 실제로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하기 위한 충분한 자원과 지식을 보유하기까지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든다. 이러한 자원이 충분하지 않을 때에는 자기주도학습이 성공을 거두기 어렵다. 청소년에 대한 학습에서도 자기주도 학습이 좋은 학습 기법이라는 점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동의하지만, 현실적으로 자기주도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고 교사가 주도하는 학습이 이루어지는 이유는 시간적, 비용적인 한계 때문이다. 이러한 한계는 성인교육에서도 드러난다.


1.3. 의식화 이론
1.3.1. 주요 내용

프레이리는 '의식화'라는 개념을 제시한 학자이다. 프레이리가 말한 의식화라는 것은 개인이 자기가 속해 있는 사회문화적인 배경을 비판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하고, 나아가 더 나은 사회로 발전하기 위해서 적극적인 활동에 참혀할 수 있도록 개인의 의식을 자극하고 일깨워주는 행위를 말한다. 프레이리는 성장의 과정을 곧 의식화라고 보았다. 즉, 프레이리는 단순히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나 어떠한 기술이나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 아니라 학습자가 세상을 읽을 줄 아는 능력, 즉 비판의식을 갖도록 하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라고 보았다.


1.3.2. 특징

프레이리가 제시한 의식화 이론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프레이리는 교육이라는 것이 단순히 주입식을 벗어나서 객관적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특히 성인의 경우는 이러한 의식화의 과정이 필요하다. 성인은 성숙한 사회의 구성원이며, 자신의 의견을 선거를 통해서, 표로 표출할 수 있는 유권자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둘째, 프레이리가 말한 '의식화'라는 것은 개인이 자기가 속해 있는 사회문화적인 배경을 비판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하고, 나아가 더 나은 사회로 발전하기 위해서 적극적인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개인의 의식을 자극하고 일깨워주는 행위를 말한다. 프레이리는 성장의 과정을 곧 의식화라고 보았다.

셋째, 프레이리는 의식화를 4단계로 분류하였다. 1단계는 가장 낮은 단계의 의식으로 가장 원초적인 욕구들에 매몰되어 있는 상태이다. 2단계는 반본능적인 의식의 단계로, 사회 현실을 인식하지만 당연한 것으로 여기는 단계이다. 3단계에서는 자신을 둘러싼 사회문제적인 상황에 대해 문제의식을 가지기 시작하지만 아직 강한 힘을 가지지 못한다. 마지막 4단계에서는 자신을 둘러싼 사회문화적인 환경에 대해 심각한 문제의식을 가지며 논리적으로 사고할 수 있게 된다.

이처럼 프레이리의 의식화 이론은 교육이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니라 학습자의 비판적 인식과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한 실천을 이끌어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특징적이다.


1.4. 전환학습이론
1.4.1. 주요 내용

전환학습이론은 학습자가 학습활동을 통해 이전과 완전히 다른 새로운 인간으로 전환되는 것을 학습의 본질적 목표로 제시하고 있다. 프레이리가 제시한 ...


참고 자료

성광문화사, 1999.3.31. 김재은, <성인교육론>
아카데미프레스, 2016.1.15. 최은수, 신승원, 강찬석, <성인학습 이론과 실천>
수원시평생학습관 웹진 <와>, 2015.2.10. 파울로 프레이리 3: 프락시스와 의식화
김신일, 강대중, 최돈민, 양흥권, & 김현수. (2024). 평생교육론 (제2판). 교육과학사.
이복희, 유인숙, 이소희, 장나리, & 최세이. (2024). 평생교육론. 양성원.
현영섭, 박지혜, 박진영, & 유기웅. (2023). 평생교육론. 박영스토리.
이해주, 「평생교육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8.02.19.
권대봉, 「성인교육방법론」, 학지사, 2006.07.05.
오혁진, 「지역공동체와 평생교육」, 집문당, 2006.0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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