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당심리학 청소년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상세정보

소개글

"발당심리학 청소년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발달의 개념과 특징
2.1. 발달의 정의
2.2. 발달의 원리

3.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3.1. 발달단계의 개요
3.2. 발달단계별 특성

4. 청소년기의 이해
4.1. 청소년기의 정의
4.2. 청소년기 발달과제

5. 청소년기 또래관계
5.1. 또래의 정의와 기능
5.2. 또래관계 영향 요인
5.3. 청소년기 또래관계 특징

6. 사춘기 자녀와의 의사소통
6.1. 청소년의 반항과 사춘기 이해
6.2. 가족 간 의사소통 증진 프로그램

7. 연구자의 청소년기 또래관계 경험

8. 건강한 또래관계 형성을 위한 제언

9. 결론

10.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자녀들에게 사춘기는 아주 중요한 시기이다. 사춘기에는 자녀들이 매우 예민해지는 시기이기에 부모님와의 갈등이 최고조로 달하게 된다. 이러한 시기를 자칫 잘못 보내게 되면 되돌릴 수 없는 상황이 발생을 하게 될 수도 있다. 솔직하게 말해 자녀들의 사춘기를 아주 잘 대처를 할 수 있는 부모는 아마 거의 없을 것이다. 이러한 시기를 극복을 할 수 있게 부모님교육프로그램이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부모님교육의 프로그램은 부모님들에게 자녀의발달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부모님들이 자녀의 심리학적 요구를 이해를 하도록 돕는다. 이와같은 프로그램들은 부모연구 집단과 효율적인 부모역할을 위한 부모효율성 훈련 프로그램, 적극적 부모 역할 훈련프로그램, 체계적 훈련프로그램 등이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사춘기자녀를 이해를 하는데에 아주 큰 도움을 줄 것이다. 따라서 이번 과제를 통해 본론에서는 사춘기 자녀와의 의사소통을 향상시키기 위한 실제 프로그램 4회기를 구성을 해보려한다.


2. 발달의 개념과 특징
2.1. 발달의 정의

발달은 "인간의 생명이 시작되는 수정의 순간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를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한다"" 발달에는 신체·운동기능·지능·사고·언어·성격·사회성·정서·도덕성 등 인간의 모든 특성들이 포함되며, 이러한 변화는 양적으로 증대되고 기능이 유능해지며 구조가 복잡해지는 긍정적인 변화와 더불어 양적으로 감소하고 기능과 구조가 쇠퇴하는 부정적인 변화도 포함한다""


2.2. 발달의 원리

발달의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으며 누적적이다. 인간의 발달은 하나의 과정이며, 각 단계에서 발생하는 변화가 축적되어 다음 단계의 발달로 이어진다. 즉, 발달은 순차적이고 단계적인 과정을 거치며, 각 단계에서 이루어진 변화가 축적되어 다음 단계의 발달을 가능하게 한다.

둘째, 발달이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된다. 발달은 위에서 아래로, 중심에서 말초로, 전체에서 부분으로 등과 같은 특정한 방향성을 가지고 진행된다. 이는 인간 발달이 체계적이고 일관된 방향성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셋째,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각 개인은 고유한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성격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발달의 속도와 양상이 다양하다. 따라서 발달은 개인마다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넷째, 발달은 계속 이루어지지만 그 속도는 동일하지 않다. 발달은 전 생애에 걸쳐 지속적으로 일어나지만, 시기에 따라 발달의 속도는 균일하지 않다. 즉, 발달은 계속되지만 발달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다섯째, 발달에는 결정적 시기가 있다. 발달의 각 단계에는 특정한 시기가 존재하며, 이 시기에 적절한 경험과 자극이 제공되면 발달이 촉진되지만, 그렇지 않으면 발달이 지연되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여섯째, 발달은 분화와 통합의 과정을 거친다. 발달 초기에는 단순하고 통합된 상태에서 점차 복잡해지고 분화되며, 이후에는 다시 통합되는 과정을 거친다. 즉, 발달은 분화와 통합의 교대 과정을 거쳐 이루어진다.

일곱째, 발달의 각 영역은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신체, 운동, 지각, 인지, 언어, 사회, 정서 등 발달의 여러 영역은 독립적이지 않고 상호 연관되어 있다. 따라서 발달의 각 영역은 통합적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종합하면, 발달의 원리는 발달의 순서성, 방향성, 개인차, 속도의 비균일성, 결정적 시기, 분화와 통합, 발달 영역의 상호 관련성 등을 포함한다. 이러한 발달의 원리를 이해하는 것은 인간 발달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3.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3.1. 발달단계의 개요

에릭슨은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총 8단계로 구분하였다. 첫 번째 단계는 "신뢰성 대 불신감의 단계"로서 출생에서 1세 6개월 경의 시기에 해당한다. 이 단계에서는 부모로부터 적절한 보살핌을 받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주변 환경에 대한 신뢰감을 쌓을 수 있지만, 욕구좌절을 경험하게 되면 불신감을 갖게 된다. 이 시기에 형성된 신뢰와 불신은 평생동안 지속되며 다음 단계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등 비가역적 특성을 갖는다.

두 번째 단계는 "자율성 대 수치감의 단계"로서 1세 6개월에서 3세 경의 시기에 해당한다. 이 단계에서는 최초로 자기통제가 가능해지는데 이 과정에서 성공과 실패를 경험하는 것이다. 이러한 자기통제는 자율성과 수치심을 가지게 해주며 이러한 극복양상은 ...


참고 자료

위기의 청소년 장 다비드 나지오 저 | 임말희 역 | NUN | 2013.06.18
굿찌, 「에릭슨(Erikson)의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fjqmdldmswl&logNo=220011109015&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21.10.26
송영혜, 또래관계:진단과 치료, 집문당, 2008.08.11.
F.Philip Rice, 청소년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01.09.01.
김성이, 청소년 복지학, 집문당, 2004.06.19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