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임신기 건강문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임산부 체험과 임산부 관련 사회정책
1.1. 임산부 체험 후 느낀 점
1.2. 임산부 관련 사회정책에 대한 고찰 및 의견
2. 임산부 특성과 영양판정
2.1. 임신기 단계별 변화
2.2. 임산부의 질환 및 예방검진
2.3. 임산부의 식사섭취기준
2.4. 임신 후기 식단 및 영양판정
3. 취약계층 임산부의 영양관리
3.1. 대상자 선정 및 교육 요구도 사정
3.2. 교육 목표 및 방법
3.3. 보건교육 계획 및 실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임산부 체험과 임산부 관련 사회정책
1.1. 임산부 체험 후 느낀 점
임산부 체험에 대해서는 임신한 아내의 고통을 느껴보자는 취지로 남편들이 임산부 옷을 입어보거나 가상 분만진통 프로그램을 체험하는 장면을 티비 프로그램에서 몇 번 본 기억이 있다. 그 때는 방송 프로그램이다보니까 여성 몸매의 옷을 입어서 그걸로 인한 재미에 초점이 가 있어서 별 생각없이 웃으면서 봤었던 것 같다. 그래서인지 이번에 임산부 체험을 한다는 것을 알았을 때도 마냥 재밌을 것 같았고 방송을 보면서도 궁금하고 해보고 싶었던 체험이라 기대가 됐었다. 그런데 그 생각은 학과 사무실에 가서 체험복을 보는 순간 사라졌다. 커다란 트렁크에 꽉 채워져있는 커다란 옷은 무겁기도 엄청 무거워서 두 손으로 꼭 들어야 들리는 수준이었고 혼자서는 입기 어려워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입어야 했다. 어깨끈과 벨트를 조절해서 내 몸에 딱 맞게 단단하게 조였고 아무래도 학교를 돌아다녀야 하니까 준비된 앞치마도 옷 위에 둘렀다. 앞치마까지 착용하니까 자연스럽고 진짜 임산부가 된 것 같은 기분에 사진도 여러 장 남겨 뒀었다. 그런데 이 들뜸이 오래가진 않았다. 한 5분은 됐나, 금세 숨도 잘 안 쉬어지는 것 같고, 몸이 무거워서 어디에 앉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이 생겨났다. 체험일정이 방과 후 3시간 동안에 진행되었어서 같이 체험을 하는 친구와 함께 카페에서 과제를 하기로 했다. 황령관에서 가까운 곳에 가려고 했었는데 점심시간이라 빈자리를 찾다보니 결국 학식 앞 카페까지 내려오게 됐다. 평소같으면 그냥 아무렇지 않게 갈 거리였지만 몸이 무거워지니까 천근만근이었고 괜히 스트레스도 더 많이 받게 되는 것 같았다. 걸을 때도 무게 중심이 바뀌니까 허리가 엄청 꺾여서 뒤뚱뒤뚱 걷게 되고 팔자걸음이 저절로 나왔다. 임신 동안 바뀐 자세나 습관들을 고치는 것도 꽤나 힘들 것 같다. 허리에 통증도 생기고 금방 힘이 드니까 호흡도 더 빨리 차는 것 같았다. 마스크까지 껴야해서 만약 호흡기가 약한 산부라면 외출할 때 더더욱 어려운 점이 많을 것 같았다. 실제 임신부는 이런 상황을 몇 번이고 더 겪을 것이고 하루도 아니고 10달을 느낀다니 세상의 모든 어머니들에게 경외심과 존경심이 크게 들었다.
1.2. 임산부 관련 사회정책에 대한 고찰 및 의견
우리는 평소 일상생활 중에서도 전철 내 임신부배려석이나 백화점 및 공공장소에 마련된 수유실, 유모차 대여소, 여성전용 주차장 등 생활 속 모성과 아기를 위한 공간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었다. 어릴 때는 이런 공간들이 신기하고 엄마들도 엄청 편할거 같다고 생각을 했었다. 하지만 실상은 우리나라 출산율은 세계에서도 바닥수준이고 정책이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는 확신할 수가 없다. 이러한 사회적 시대적 변화나 흐름에 따라 정책들도 다각화된 시각으로 바라보고 복지를 제공하여야 하고, 현재 진행되고 있는 정책들도 보완하거나 수정해 나가야 할 점이 있으면 검토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임신에 대한 여성들의 생각이 많이 바뀌고 있는 것도 영향이 있다고 본다. 분명 임신은 고귀하고 가치있는 일이긴 하지만 내 또래의 대학생들을 봐도 그렇고 나부터도 임신에 대한 마음이 점점 사라지고 있다는 걸 종종 느낀다. 가족의 형성보다는 자기계발과 자아 실현에 대해 더 가치를 두고 살거나, 사회적인 활동이 더 많아지면서 결혼의 연령이 늦어지거나 아예 결혼을 하지 않겠다는 인구가 상당 수 많아졌다.
결국 결혼이 꼭 임신의 전 단계는 아니지만, 임신에 대한 생각은 더욱 뒤로 밀려나게 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또한 불확실한 자신의 미래에서 임신을 해서 다음세대를 또 이어가게 한다는 것이 부담이 매우 큰 결정이라고 생각한다. 높은 청년 실업률, 가사...
참고 자료
정미라, 박수경. (2010). 지방자치단체의 임신 관련 건강 및 교육 정책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4(3), 249-270.
김한곤. (2014). 무자녀율 변화 추세 및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경제적 요인에 관한 연구: 1990~2010.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4(12), 959-972.
하정화, 신희영, 김성순. (2018). 부산지역 저출산 대응을 위한 임신 · 출산 지원서비스 개선방안. 연구보고서, 1-209.
유주영. (2018). [기고 2] 임산부의 대중교통 이용, 조금만 배려해 주세요. 월간교통, (), 45-47.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지원사업 https://www.ecoemall.com/main/pregnant01.do
http://www.imsanboo.com/pages/info/infoD4View.asp?brdCateNum=030506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