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사의 역할을 고려하여 성인학습자들의 전환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과 실천을 수행해야 하는지 실천사항을 3가지 제시하시오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상세정보

소개글

"평생교육사의 역할을 고려하여 성인학습자들의 전환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과 실천을 수행해야 하는지 실천사항을 3가지 제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책임
1.1. 평생교육사의 역할
1.1.1. 학습자와의 관계 중심
1.1.2. 조직 내부의 관점
1.1.3. 조직 외부의 관점
1.2. 평생교육사의 책임
1.2.1. 프로그램운영 계획
1.2.2. 프로그램 마케팅
1.2.3. 프로그램 예산관리
1.2.4. 고객관리 및 지원
1.2.5. 프로그램 통합적 관리
1.2.6. 프로그램 준비
1.2.7. 관계조성
1.2.8. 학습자 멘토 및 지원
1.2.9. 강사관리 및 지원
1.2.10. 평가 및 사후관리
1.2.11. 교수-학습 실행
1.3. 멘토로서의 역할과 학습자 상담

2. 성인 학습자의 개념과 특성, 교육방법
2.1. 성인 학습자의 개념 및 특성
2.2. 성인학습자에게 가장 효과적인 교육방법
2.2.1. 자기주도적 학습
2.2.2. 전환학습
2.2.3. 생애사적 학습
2.2.4. 동기유발학습

3. 아동을 위한 교육방법
3.1. 전달식 교수법
3.2. 발견적 교수법
3.3. 과정적 교수법
3.4. 상호작용적 교수법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책임
1.1. 평생교육사의 역할
1.1.1. 학습자와의 관계 중심

Brookfield(1986)에 따르면 평생교육사는 관점을 변화시키는 방법,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방법, 세상을 해석하는 대안적 방법 등을 학습하는 과정에 학습자를 도와줄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즉, 평생교육사는 학습자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볼 때 학습자의 관점과 세계관을 이해하고 변화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Cranton(1992)은 평생교육사의 역할을 학습자와의 관계에 기초하여 2가지로 구분하였는데, 학습자가 타인 주도적일 경우 전문가, 계획자, 교수자로, 학습자가 자기주도적인 경우 조력자, 자원인사, 관리자로, 학습자가 상호주관적인 경우 멘토, 협력학습자, 개혁자, 반성적 실천가, 연구자로 평생교육사의 역할을 분류하고 있다. 따라서 평생교육사는 학습자와의 관계 속에서 학습자의 특성과 요구에 맞추어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평생교육사는 학습자와의 관계 중심으로 볼 때 학습자의 관점 전환, 세계관 변화, 자기주도적 학습 촉진, 협력학습 등의 역할을 담당한다고 할 수 있다.


1.1.2. 조직 내부의 관점

평생교육사의 역할을 내부 조직의 관점에서 살펴보면, Knox(1980)는 평생교육사의 역할을 행정가로서의 역할, 프로그램 운영자로서의 역할, 연구자로서의 역할로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평생교육사는 기관에 소속된 구성원으로서 조직 내 주어진 업무를 수행해나가며 평생교육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하고 평가하는 것 뿐 아니라 소속된 기관의 행정적인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 기관 운영자로서의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Kowalski(1988)는 평생교육 담당자의 역할로 프로그램 기획자로서의 역할, 상담·자문가로서의 역할, 요구분석가로서의 역할, 교과과정 개발자로서의 역할, 프로그램개발자로서의 역할, 관리자로서의 역할 등을 제시함으로써 평생교육사의 실천적인 면을 강조하였다. 권인탁(2009)은 평생교육사는 평생교육지도자로서 그에 적합한 리더십과 역량을 발휘해야 하며 평생교육지도자는 기관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프로그램 개발, 마케팅, 인사, 재무 등과 관련된 활동을 계획·조직화·지휘·통제를 통해 기관을 경영하는 역할을 수행한다고 하였다.

이러한 조직 내부관점에서의 평생교육사 역할을 종합하여볼 때 평생교육사는 기관에 소속된 구성원으로서 조직 내 주어진 업무를 수행해나가며 평생교육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하고 평가하는 것 뿐 아니라 소속된 기관의 행정적인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 기관 운영자로서의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는 곧 평생교육사의 역할이 앞서 살펴본 학습조력자이자 교육전문가로서의 역할 외에도 평생교육운영에 관한 행정가로서의 역할을 포함하는 것으로 평생교육사의 역할은 부분적인 업무수행보다는 평생교육에 관한 전체 단위의 업무를 완성해야하는 총체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1.1.3. 조직 외부의 관점

평생교육사의 역할을 조직 외부의 관점에서 살펴보면, 변종임(2003)은 평생교육사의 역할을 기존 학습자와의 관계중심으로 본 교수자로서의 역할을 벗어나, 타 기관과의 대외적 관계에서 네트워킹을 담당하는 협력자로서의 역할도 강조하고 있다. 평생교육사의 역할은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주체들과의 관계 중심적 사고로 확대 인식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평생교육사는 평생학습자와의 관계 중심의 역할뿐만 아니라 소속된 기관 외부의 다른 기관이나 단체와의 협력과 네트워킹 관계를 구축하고 강화하는 역할도 함께 수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1.2. 평생교육사의 책임
1.2.1. 프로그램운영 계획

프로그램운영 계획은 적절한 관리도구 활용을 통해 체계적인 프로그램운영 계획을 수립하여 점검하는 직무를 의미한다. 이에는 '목표에 적합한 전략 세우기', '운영관리도구(체크시트, 간트도표 등) 활용하기', '총괄진행표 작성하기', '예측 불가능한 상황 대안 마련하기', '프로그램운영 지침서 제작하기', '교육장소 및 시설 사전 점검하기', '프로그램 진행과 관련된 스케줄 작성하기' 등 7가지 과업이 포함된다. 평생교육사는 이러한 체계적인 프로그램운영 계획 수립과 관리를 통해 효과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


1.2.2. 프로그램 마케팅

'프로그램 마케팅'은 잠재적 학습고객의 참여 촉진을 위해 홍보 및 광고의 전략을 세우는 직무를 의미한다. 여기에는 '학습자 특성 및 지역 고려한 참가자 모집하기', '타 기관의 유사 프로그램에 대한 경쟁력 확보하기', '학습자의 접근 편의성 고려하기', '편리한 수강신청 방법 마련하기', '홍보전략 구성 및 실천하기', '주기별 프로그램 안내 책자 발간·배포하기', '적절한 프로그램 수강표 책정하기' 등 7개의 과업이 포함된다.

프로그램 마케팅은 잠재적 학습고객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중요한 업무이다. 먼저 학습자의 특성과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여 참여자를 모집하고, 타 기관의 유사 프로그램과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학습자의 접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수...


참고 자료

권인탁(2009). 평생교육경영론. 서울: 학지사.
정민승(2011). 평생교육사의 영역별 다양화전략. 제11차 평생교육정책포럼.
권두승, 조아미(2010). 평생학습사회 실현을 위한 성인학습 및 상담. 교육과학사.
김혜영(2010). 평생교육사의 전문직업화 과정 분석모형 개발과 그 적용에 관한 연구, 평생교육학연구.
권영선 외, 평생교육방법론, 동문사, 2021
한상길 외, 평생교육방법론, 공동체, 2020
한상훈 (2003). 성인학습자의 교육참여동기와 자기주도학습의 관계. 평생교육학연구
네이버 지식백과
제8회 대한민국 평생학습 대상 수상사례집, 2011, 평생교육진흥원
성인학습 및 상담, 조성연, 2017, 학지사
성인학습 및 상담, 김경미 외, 2012, 양서원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