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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책임
1.1. 평생교육사의 역할
1.1.1. 학습자와의 관계 중심
Brookfield(1986)에 따르면 평생교육사는 관점을 변화시키는 방법,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방법, 세상을 해석하는 대안적 방법 등을 학습하는 과정에 학습자를 도와줄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즉, 평생교육사는 학습자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볼 때 학습자의 관점과 세계관을 이해하고 변화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Cranton(1992)은 평생교육사의 역할을 학습자와의 관계에 기초하여 2가지로 구분하였는데, 학습자가 타인 주도적일 경우 전문가, 계획자, 교수자로, 학습자가 자기주도적인 경우 조력자, 자원인사, 관리자로, 학습자가 상호주관적인 경우 멘토, 협력학습자, 개혁자, 반성적 실천가, 연구자로 평생교육사의 역할을 분류하고 있다. 따라서 평생교육사는 학습자와의 관계 속에서 학습자의 특성과 요구에 맞추어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평생교육사는 학습자와의 관계 중심으로 볼 때 학습자의 관점 전환, 세계관 변화, 자기주도적 학습 촉진, 협력학습 등의 역할을 담당한다고 할 수 있다.
1.1.2. 조직 내부의 관점
평생교육사의 역할을 내부 조직의 관점에서 살펴보면, Knox(1980)는 평생교육사의 역할을 행정가로서의 역할, 프로그램 운영자로서의 역할, 연구자로서의 역할로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평생교육사는 기관에 소속된 구성원으로서 조직 내 주어진 업무를 수행해나가며 평생교육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하고 평가하는 것 뿐 아니라 소속된 기관의 행정적인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 기관 운영자로서의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Kowalski(1988)는 평생교육 담당자의 역할로 프로그램 기획자로서의 역할, 상담·자문가로서의 역할, 요구분석가로서의 역할, 교과과정 개발자로서의 역할, 프로그램개발자로서의 역할, 관리자로서의 역할 등을 제시함으로써 평생교육사의 실천적인 면을 강조하였다. 권인탁(2009)은 평생교육사는 평생교육지도자로서 그에 적합한 리더십과 역량을 발휘해야 하며 평생교육지도자는 기관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프로그램 개발, 마케팅, 인사, 재무 등과 관련된 활동을 계획·조직화·지휘·통제를 통해 기관을 경영하는 역할을 수행한다고 하였다.
이러한 조직 내부관점에서의 평생교육사 역할을 종합하여볼 때 평생교육사는 기관에 소속된 구성원으로서 조직 내 주어진 업무를 수행해나가며 평생교육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하고 평가하는 것 뿐 아니라 소속된 기관의 행정적인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 기관 운영자로서의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는 곧 평생교육사의 역할이 앞서 살펴본 학습조력자이자 교육전문가로서의 역할 외에도 평생교육운영에 관한 행정가로서의 역할을 포함하는 것으로 평생교육사의 역할은 부분적인 업무수행보다는 평생교육에 관한 전체 단위의 업무를 완성해야하는 총체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1.1.3. 조직 외부의 관점
평생교육사의 역할을 조직 외부의 관점에서 살펴보면, 변종임(2003)은 평생교육사의 역할을 기존 학습자와의 관계중심으로 본 교수자로서의 역할을 벗어나, 타 기관과의 대외적 관계에서 네트워킹을 담당하는 협력자로서의 역할도 강조하고 있다. 평생교육사의 역할은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주체들과의 관계 중심적 사고로 확대 인식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평생교육사는 평생학습자와의 관계 중심의 역할뿐만 아니라 소속된 기관 외부의 다른 기관이나 단체와의 협력과 네트워킹 관계를 구축하고 강화하는 역할도 함께 수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1.2. 평생교육사의 책임
1.2.1. 프로그램운영 계획
프로그램운영 계획은 적절한 관리도구 활용을 통해 체계적인 프로그램운영 계획을 수립하여 점검하는 직무를 의미한다. 이에는 '목표에 적합한 전략 세우기', '운영관리도구(체크시트, 간트도표 등) 활용하기', '총괄진행표 작성하기', '예측 불가능한 상황 대안 마련하기', '프로그램운영 지침서 제작하기', '교육장소 및 시설 사전 점검하기', '프로그램 진행과 관련된 스케줄 작성하기' 등 7가지 과업이 포함된다. 평생교육사는 이러한 체계적인 프로그램운영 계획 수립과 관리를 통해 효과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
1.2.2. 프로그램 마케팅
'프로그램 마케팅'은 잠재적 학습고객의 참여 촉진을 위해 홍보 및 광고의 전략을 세우는 직무를 의미한다. 여기에는 '학습자 특성 및 지역 고려한 참가자 모집하기', '타 기관의 유사 프로그램에 대한 경쟁력 확보하기', '학습자의 접근 편의성 고려하기', '편리한 수강신청 방법 마련하기', '홍보전략 구성 및 실천하기', '주기별 프로그램 안내 책자 발간·배포하기', '적절한 프로그램 수강표 책정하기' 등 7개의 과업이 포함된다.
프로그램 마케팅은 잠재적 학습고객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중요한 업무이다. 먼저 학습자의 특성과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여 참여자를 모집하고, 타 기관의 유사 프로그램과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학습자의 접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