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학습연구년제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학습연구년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중학생들의 역사의식 함양을 위한 역사교과 M.I.E 자료 제작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관련 이론 탐색 및 자료 제작 방법
1.3. 자료 제작 절차
1.4. 자료제작 내용 및 방법
1.5. 개인연구 실천 계획
1.6. 검증 및 평가 계획

2. 인성교육 중심 수업 강화를 위한 교수-학습 모형 및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연구
2.1. 인성교육중심 수업 강화를 위한 교수-학습 모형 연구
2.2. 자유학기제 적용 프로그램 및 교육과정 연구
2.3. 관련 이론 탐색 및 사례 분석

3. 전공 및 소양 교과 학습 계획
3.1. 전공 학습
3.2. 소양 학습
3.3. 교양 및 문·예·체 자율연수

4. 학교 및 우수기관 방문
4.1. 교육 우수기관 방문 계획
4.2. 멘토링 및 자문 계획

5. 체험 및 봉사활동, 재능기부
5.1. 해외 문화 체험활동
5.2. 지역사회 봉사활동
5.3. 재능기부 계획

6. 워크숍 및 회의 참석
6.1. 목적 및 내용
6.2. 참석 계획

7. 연수 유형별 활동 요약

8. 월별 활동 계획

9. 경비 활용 계획

10. 결과 보고 및 연구결과 활용 계획
10.1. 결과 보고
10.2. 연구 결과 활용

11. 기대 효과
11.1. 개인적 측면
11.2. 학생지도 측면
11.3. 학교기여도 측면

본문내용

1. 중학생들의 역사의식 함양을 위한 역사교과 M.I.E 자료 제작

중학생들의 역사의식 함양을 위한 역사교과 M.I.E 자료 제작은 영상 시대를 살고 있는 현재의 중학생들에게 역사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키고 좀 더 생생한 역사현실과의 경험적 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 필요하다"" 현재 중학생들은 어려서부터 인쇄매체보다는 영상화된 영상물에 익숙해진 세대이므로, 멀티미디어 영상매체는 이들에게 친숙하고 효과적인 전달매체가 되어가고 있다"" 따라서 제한된 공간 내에서 교과서와 몇 개의 사진자료나 인쇄물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전통적인 수업방식은 학생들에게 역사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반감시키는 요인이 되어 왔다"" 또한 역사를 중요하지 않은 교과목으로 치부하며 시험을 잘 치루기 위해 역사적 사건들을 의식 없이 암기해야 하는 교과로 생각하는 경향이 널리 퍼지고 있다""

연구자는 영상매체에 친숙한 학생들에게 역사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키고 좀 더 생생한 역사현실과의 경험적 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 역사영상매체들에 대해 관심을 갖고 평소에도 M.I.E 영상활용수업을 실천하고 있지만 부족함을 느끼고 있다"" 본 자료 제작을 통해 학생들에게 re-think의 경험을 제공하여 역사학습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갖게 함은 물론 역사에 대한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고 역사의식을 새롭게 하는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

영상 시대를 살고 있는 현재의 중학생들은 어려서부터 인쇄매체보다는 영상화된 영상물에 익숙해진 세대이다"" 따라서 멀티미디어 영상매체는 이들에게 친숙하고 효과적인 전달매체가 되어가고 있다"" 그러나 제한된 공간 내에서 교과서와 몇 개의 사진자료나 인쇄물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전통적인 수업방식은 학생들에게 역사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반감시키는 요인이 되어 왔다"" 또한 역사를 중요하지 않은 교과목으로 치부하며 시험을 잘 치루기 위해 역사적 사건들을 의식 없이 암기해야 하는 교과로 생각하는 경향이 널리 퍼지고 있다""

따라서 영상매체에 친숙한 학생들에게 역사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키고 좀 더 생생한 역사현실과의 경험적 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 역사영상매체들에 대해 관심을 갖고 M.I.E 영상활용수업을 실천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re-think의 경험을 제공하여 역사학습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갖게 하고 역사에 대한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며 역사의식을 새롭게 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M.I.E(Multimedia In Education : 영상활용수업)의 교수-학습 모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관련 연구논문을 탐색하고 경북대학교와 울산대학교 지도교수의 자문을 구하여 M.I.E의 교수-학습 모델을 연구할 것이다"" 또한 M.I.E의 교육적 효과와 유의점에 대한 연구도 함께 진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관련 연구논문을 탐색하고 00대학교와 00대학교 지도교수의 자문을 구할 것이다""

역사영상물 조사·수집·분석·선별·편집 작업도 진행할 예정이다"" 연구자가 사용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은 Movie Maker로, 이는 특수효과, 음악, 자막 등의 기능을 지원하는 동영상 제작 프로그램이다"" 중학교 역사과 소단원별 영상자료를 구현하기 위해 동영상 파일화, PPT 작업, CD 완성 등의 과정을 거칠 계획이다""

먼저 중학교 역사과 교육과정을 분석할 것이다"" 그 다음으로 M.I.E 영상활용수업의 교수-학습 모델을 연구하고, M.I.E 영상활용수업의 교육적 효과를 분석할 것이다"" 이어서 역사 영상자료의 조사·분석·선별 작업을 수행한 후, 역사 영상자료의 편집·재구성 작업을 거쳐 PPT 작업과 CD 완성(동영상 파일 삽입) 단계를 거칠 계획이다""

중학교 역사과 교육과정 내용과 관련 있는 각종 영상자료를 편집 대상으로 할 것이다"" 동영상 1개당 시청 분량은 학생들의 집중도를 고려하여 10분 내외로 할 예정이다"" 연구자의 경험상 아무리 좋은 역사영상자료라도 학생들의 집중도는 10분을 넘지 않기 때문이다"" 제작 예정인 동영상 파일의 수는 중학교 역사과 소단원별 주제를 고려하여 약 300여 개 정도이다""

또한 기존에 학교에서 구입하여 사장(死藏)되다시피 보관되어 있는 각종 역사영상자료를 조사하여 자료 제작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동영상 자료는 소단원별 본시 수업에 앞서 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자료와 학생참여 중심 수업을 위한 자료로 구분하여 제작할 것이다""

먼저 문헌연구 및 선행연구 고찰, 실태 조사/분석을 통해 정리하고 세부 자료 제작 계획서를 작성할 것이다"" 이후 2015년 연중 각종 역사영상자료를 조사·수집하고 영상자료 선별 및 편집, PPT 작업과 CD 완성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2016년 1월~2월 중에 연구 결과의 고찰, 종합 검토 및 보완, 보고서 작성 과정을 거칠 것이다""

연구 결과에 대해 지도교수 및 동료교사와의 면담, 수업 참여 학생 관찰과 설문지 조사 등을 통해 교육과정과의 연계성과 수업 효과를 검증할 것이다"" 수시로 점검하며 필요한 경우 보완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현대 사회는 세계화에 편입되어 자국의 경쟁력을 도모하고 있다. 최근 세계화 시대에 대한 다양한 접근이 시도되면서 21세기 시민 사회도 한 국가나 민족에 제한된 것이 아니라 국경과 지역을 넘어선 세계시민으로서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문화적 다양성의 인정과 다문화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한국에서의 다문화교육은 시작단계에 있다. 이에 다문화사회를 대비하고 국제이해교육을 위한 구체적인 교수·학습방법이 필요하다. 따라서 다문화사회를 이해하는 전문적 식견과 다문화교육의 방향, 교과별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연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다문화사회의 국제이해교육을 위한 역사 교과의 역할을 인식하며, 교수·학습방법에 관심을 갖고 연구를 추진하고자 한다. 역사과 교수·학습 내용 구조화와 다문화사회 국제이해교육 방법을 연구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세계 시민으로서 자질을 갖추기 위한 역사적 안목과 사고력을 길러주고자 한다.


1.2. 관련 이론 탐색 및 자료 제작 방법

M.I.E의 교수-학습 모델 연구와 교육적 효과 및 유의점 연구이다.

M.I.E(Multimedia In Education : 영상활용수업)의 교수-학습 모델 연구에서는 관련 연구논문을 탐색 및 연구하고, 경북대학교와 울산대학교 지도교수의 자문을 수렴하였다. M.I.E의 교육적 효과와 유의점 연구에서는 관련 연구논문을 탐색 및 연구하고, 00대학교와 00대학교 지도교수의 자문을 수렴하였다.

구체적으로 영상매체에 친숙한 학생들에게 역사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키고 생생한 역사현실과의 경험적 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 역사영상물을 활용한 M.I.E 자료 제작의 필요성을 도출하였다. M.I.E 자료의 제작·활용으로 학생들에게 re-think의 경험을 제공하여 역사학습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이고, 역사에 대한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며 역사의식을 새...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