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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복지실천대상자의강점을활용한실천사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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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지역사회복지실천대상자의강점을활용한실천사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례관리의 개념과 특징
1.1. 사례관리의 개념
1.2. 사례관리의 특징

2.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2.1. 교내 운영체계
2.2. 교외 운영체계

3. 사례관리 과정
3.1. 사례관리 초기과정
3.2. 사례관리 사정과정
3.3. 사례관리 개입계획과 실행
3.4. 사례관리 평가와 종결

4. 사례회의의 기능

5. 사례관리자의 역할

6. 사례관리 모델
6.1. 오스틴의 모델 분류
6.2. 인탤지어터의 모델 분류
6.3. 랩과 커스터드의 모델 분류

7. 사례관리의 정의

8. 사례관리 진행과정
8.1. 초기 단계
8.2. 사정 단계
8.3. 계획 단계
8.4. 개입 및 조정단계
8.5. 점검 및 옹호
8.6. 평가 및 종결 단계

9. 사레관리 현황
9.1. 주요결과
9.2. 방향

10.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례관리의 개념과 특징
1.1. 사례관리의 개념

사례관리는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사례관리자가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사정하여 포괄적인 서비스 계획을 개발하고 효과적인 서비스의 전달을 점검하며 클라이언트의 욕구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것이다"" 사례관리는 대인 서비스분야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발전하고 있는 개입방법으로서 장기보호를 요하는 클라이언트에게 연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수단이며, 전통적인 사회복지 실천방법의 모든 측면을 통합한 것으로 다양하고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고안된 사회복지실천의 새로운 접근 방법이다"".


1.2. 사례관리의 특징

사례관리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례관리는 통합적 실천방법이자 체계적인 과정이다. 사례관리는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체계적인 과정을 거쳐 개입한다. 즉, 사정, 계획, 개입, 평가 등의 단계를 거치며, 이때 각 단계에서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문제에 대한 종합적 접근을 시도한다"이다.

둘째, 사례관리는 포괄적 서비스가 작동하게 하는 메커니즘이다.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사정하고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공식적·비공식적 자원을 연계하고 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사례관리를 통해 클라이언트는 맞춤형 복지패키지를 제공받게 되며, 이는 포괄적인 서비스 제공의 메커니즘으로 작용한다"이다.

셋째, 사례관리는 클라이언트와 서비스를 연결하는 연결고리이다.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자원을 연계하는 가교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는 필요한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이다.

넷째, 사례관리에는 직접 제공, 연계, 의뢰, 서비스 구매 등 다양한 제공 방식이 포함된다.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맞게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고, 다른 기관에 의뢰하거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개입한다"이다.

종합하면, 사례관리는 클라이언트 중심의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실천방법으로, 포괄적인 서비스 제공과 클라이언트-서비스 간 연결을 가능하게 하는 메커니즘이다. 또한 사례관리에는 다양한 개입 방식이 포함되어 있다"이다.


2.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2.1. 교내 운영체계

사례관리자 또는 사례관리팀을 중심으로 사례의 필요성에 따라 담임교사나 중고등학교의 경우 교과 담당교사와 협력관계를 유지하도록 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관련 부서와 협력 관계를 유지하도록 한다. 또한 사례관리가 진행되는 상황을 관리자에게 정기적으로 보고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사례관리팀의 구성은 학교 내 전문가 연합형(보건교사, 영양교사, 특수교사, 전문상담교사 등의 참여), 지역기관 연합형(종합사회복지관, 지역아동센터, 주민자치센터, 정신건강증진센터, 병원 등), 학교사회복지사 연합형(동일 지역 내 근무하는 학교사회복지사들의 팀 구성), 학교사회복지사 단독형으로 나눠볼 수 있다.


2.2. 교외 운영체계

교외 운영체계는 사례관리 협력기관과 지역사회 자원망을 구성하는 것이다. 사례관리 협력기관은 사례에 대한 개입방법이나 개입을 공동으로 해줄 수 있는 기관을 말하고, 지역사회 자원망은 사례관리에 필요한 공적·사적 자원을 조직화한 연결고리를 의미한다. 사례관리자는 사례관리가 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교외 운영체계를 조직화할 수 있어야 한다. 사례관리의 핵심은 자원을 연계하고 조정하는 것이므로, 사례관리자는 지역사회 자원을 목록화하고 필요한 경우에 접촉하여 자원을 활용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를 통해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맞는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3. 사례관리 과정
3.1. 사례관리 초기과정

사례관리의 초기과정은 사례발견과 아웃러치(outreach)와 의뢰(referral) 및 스크리닝(screening), 인테이크, 계약 과정을 모두 포함한다. 즉, 사례를 발견하여 스크리닝하고 이를 확인하기 위해 클라이언트를 만나고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을 말한다.

사례관리의 초기과정에서는 먼저 사례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발견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사례관리의 핵심이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아웃리치 활동이 강조된다. 아웃리치는 사례관리자가 잠재적 클라이언트를 적극적으로 찾아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클라이언트 스스로 기관을 찾아오기 어려운 경우에 유용하다.

다음으로 의뢰와 스크리닝 과정이 이루어진다. 클라이언트가 직접 기관을 방문하거나 가족, 다른 기관, 지역사회에 의해 의뢰될 수 있다. 의뢰 과정에서는 스크리닝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서비스 자격 요건을 충족하는지를 확인한다. 부적격한 것으로 판단되면 다른 기관에 의뢰할 수 있다.

인테이크 단계에서는 접수 과정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일반적인 상황과 욕구를 파악한다. 이 때 잠재적 욕구나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에 대해서도 서비스를 제공할지 여부를 확인한다. 효과적인 사례관리를 위해서는 사례관리자 1인당 적절한 수의 클라이언트를 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계약 단계에서는 사례관리자와 클라이언트 간의 상호 합의와 동의가 이루어진다. 계약 내용에는 서비스 제공기관, 제공방식, 개입기간, 평가, 정보 공유 동의서 등이 포함된다.

이처럼 사례관리 초기과정은 사례발견, 스크리닝, 인테이크, 계약 단계로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발굴하고 효과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3.2. 사례관리 사정과정

사례관리 사정과정은 접수과정에서 수집된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자원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클라이언트가 어떤 유형의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가를 결정하는 것으로 이러한 결정은 서비스의 계획과 개입에 연결되어야 한다.

사정(assessment)은 접수과정에서 사례관리서비스 대상으로 결정된 클라이언트들의 복합적인 욕구와 현존하는 문제, 현재의 기능, 생활상태, 그들의 장점과 잠재능력, 공식 비공식적 자원체계의 그들에 대한 지원능력 등에 관하여 전반적인 자료를 수집하고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집중적이고 체계적인 과정이다.

사정과정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은 크게 클라이언트의 기본 욕구사정 및 강점사정, 가족의 욕구사정, 공식적·비공식적 자원체계 사정으로 나눌 수 있다. 사정과정은 클라이언트가 처한 상황을 보다 다양한 측면에서 이해하고 개입계획을 세우는 데 중요하므로 좀 더 철저하게 계획...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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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국희 (2007).
민소영 (2003).
정순둘 · 고미영 (2003)
윤주영 (2006)
http://blog.naver.com/043w?Redirect=Log&logNo=1000679713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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