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보육실습 어린이집 및 실습내용에 대한 평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보육교사 양성과정의 중요성
1.2. 보육실습의 필요성 및 변화
1.3. 연구 목적
2. 본론
2.1.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상의 보육실습 규정
2.1.1. 6주 연속형 보육실습의 내용
2.1.2. 2회 분리형 보육실습의 가능성
2.2. 보육실습의 운영 및 지도 과정
2.2.1. 사전방문과 오리엔테이션
2.2.2. 사전참여실습 단계
2.2.3. 보육활동운영실습 단계
2.2.4. 반일/일일보육실습 단계
2.2.5. 사후참여실습 단계
2.3. 보육실습 과정에서의 평가 및 피드백
2.4. 예비보육교사와 실습지도교사의 상호작용
2.4.1. 실습지도교사의 역할 및 전문성
2.4.2. 실습과정에서의 관계 형성 및 경험
2.5. 면접법을 활용한 보육실습 경험 분석
2.5.1. 구조화 면접 실시 과정
2.5.2. 면접 결과 분석 및 시사점
3. 결론
3.1. 보육실습의 중요성 및 개선 방안
3.2. 실습지도교사 양성의 필요성
3.3. 제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보육교사 양성과정의 중요성
보육교사 양성과정의 중요성은 보육기관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이다. 보육교사 양성과정에서는 영유아에 대한 이해와 보육에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등을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다.
특히 보육실습은 예비보육교사가 실제 보육현장에서 영유아와 상호작용하고 보육활동을 직접 운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보육실습을 통해 예비보육교사는 보육교사로서의 역할과 자질을 갖출 수 있으며, 영유아에 대한 이해와 보육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익힐 수 있다. 최근 보육서비스의 질적 향상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증가하면서 보육교사 양성과정, 특히 보육실습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보육교사 양성과정은 예비보육교사의 전문성 함양을 위해 매우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1.2. 보육실습의 필요성 및 변화
보육실습의 필요성 및 변화는 다음과 같다.
보육기관의 양적 증가로 보육수요를 충족하는 데에는 성과를 거두었지만, 보육의 질적인 측면에서 문제들이 대두되었다. 보도되고 있는 어린이집 아동학대 사건 등으로 인해 보육시설에 대한 부모들의 불안감과 불신이 야기되었다. 이에 따라 보육교사들의 전문적 소양에 대한 제도적 강화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보육교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방안 중 하나로, 보육교사 양성과정에서 보육실습 기간이 4주에서 6주로 연장되었다. 이는 예비보육교사가 보육교사의 업무에 대해 충분한 이해와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보육실습 기간을 확대한 것은 현장실습의 질이 보육교사의 자질 함양에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영유아보육법 제정 이래 관련 법령이 여러 차례 개정 및 보완되었으며, 보육실습과 관련하여서도 1991년부터 2017년까지 지속적으로 개정작업이 이루어졌다. 이는 보육실습을 통해 예비보육교사들이 보다 전문성을 갖추고 보육교사로서의 자질을 갖출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1.3. 연구 목적
연구의 목적은 보육실습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확인하고, 예비보육교사와 실습지도교사의 상호작용이 보육실습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보육실습의 질적 향상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최근 보육교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보육교사 양성과정의 보육실습기간이 4주에서 6주로 연장되었다. 이는 예비보육교사의 실습 경험을 확대하여 영유아에 대한 이해와 상호작용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함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보육실습 과정에서 예비보육교사와 실습지도교사의 상호작용이 실습 경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보육실습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데 목적이 있다.
2. 본론
2.1.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상의 보육실습 규정
2.1.1. 6주 연속형 보육실습의 내용
현재 보육실습은 6주, 240시간 이상 연속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평일(월요일 ~ 금요일)에 해야 하며, 1일 8시간 동안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또한 평일 오전 9시에서 오후 7시 사이까지 보육실습기관 운영 중 실습을 하여야만 실습시간으로 인정이 된다. 따라서 주 1회 보육실습 혹은 주말실습 등의 특정 요일에만 보육실습을 하거나, 오전 9시 이전 및 오후 7시 이후 등의 오전 또는 야간에 실습을 하여 240시간 이상이 된다 하더라도 보육실습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을 받을 수는 없다.
일반적으로 6주간 진행되는 보육실습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 주에는 실습생이 어린이집의 운영에 대한 철학과 보육서비스 등의 특징을 파악하고 교직원들과 친밀감을 형성하며, 모든 연령의 반에 대한 참여 관찰을 수행한다. 2주차에는 실습 반의 영유아와 친밀감을 형성하고 보조교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3주차에 진행할 영역별 보육활동을 선정 및 계획안을 제출한다. 3주차에는 선정한 영역별 보육활동을 실습하고 자기평가 및 지도교사 평가를 받는다. 4주차에는 연계활동 자료를 준비하고 연계활동을 실시하며, 반일(일일)보육 계획안을 제출한다. 5주차에는 반일(일일)보육활동을 실시하고, 최종적으로 6주차에는 참여 관찰을 수행하고 보조교사 역할을 수행하며, 보육실습일지를 작성한다.
이처럼 6주 연속형 보육실습은 영유아에 대한 관찰과 참여, 교사 역할 체험, 보육 활동 계획 및 실행 등의 과정을 포함하고 있다. 이를 통해 예비보육교사는 실제 보육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보육교사로서의 역량을 개발할 수 있다.
2.1.2. 2회 분리형 보육실습의 가능성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에 따르면 보육실습은 교육편의를 위해 2회(분리형)로 나누어 실시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보면 보육실습을 2주와 4주, 3주와 3주, 4주와 2주 등으로 나누어 1개 기관 또는 2개 기관에서 실시할 수 있다. 이 경우 두 기간을 합산해 총 6주, 240시간 이상의 실습을 수행한 경우에만 인정이 된다. 이는 예비보육교사의 실습 편의성과 교육적 효과를 고려한 것으로 볼 수 있다.
6주 연속형 실습과는 달리 2회 분리형 실습의 경우 예비보육교사는 두 차례에 걸쳐 보육기관에서 실습을 수행하게 된다. 이를 통해 다양한 기관의 특성과 운영 방식을 경험할 수 있고, 보다 폭넓은 관찰과 참여가 가능할 것이다. 또한 학업과 실습을 병행해야 하는 예비보육교사의 입장에서도 실습 기간을 분산할 수 있어 교육적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2회로 나누어 실습을 진행하는 경우 실습 시작과 종료 시기가 길어질 수 있어 전체적인 실습 과정의 연속성과 통합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단점도 있다. 또한 실습 기관을 2곳으로 나누어야 하므로 기관 간의 연계성과 협력이 중요해질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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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태제, 현대교육평가, 학지사,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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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미정, 예비보육교사의 보육실습만족도, 교사전문성 및 교사효능감 인식과 보육헌신과의 관계 연구 : A대학교 학점은행제 보육교사 양성과정생을 대상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