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aeps 검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유아 발달선별검사
1.1. 영유아 발달선별검사란
1.2. 영유아 발달선별검사의 필요성
1.3. 영유아 발달선별검사의 검사방법
1.4. 영유아 발달선별검사의 유효성 및 효과
1.5. 영유아 발달선별검사가 부모의 양육에 미치는 영향
2. 영유아 발달진단평가
2.1. 진단과 적격성 결정
2.2. 중재 계획 수립을 위한 평가
2.3. 수행 점검하기와 평가하기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유아 발달선별검사
1.1. 영유아 발달선별검사란
영유아 발달선별검사란 발달 지연이나 장애 위험 요인을 가진 영유아를 조기에 선별하기 위해 실시하는 검사이다. 국내에서는 "한국형 영유아 발달검사", "한국형 Denver Ⅱ", "K-ASQ", "Early Screening Inventory-Revised(ESI-R)", "Bayley 영유아발달검사", "영유아 발달진단검사도구", "영아용 발달진단도구" 등과 같은 표준화된 검사 도구들이 발달 선별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검사들은 출생부터 36개월 혹은 6세까지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개인-사회성, 미세운동, 언어, 전체운동 등 다양한 발달 영역에서의 수준을 사정할 수 있다. 최근에는 온라인 상에서 영유아의 발달을 손쉽게 선별할 수 있는 "E-DEP"와 같은 도구들도 개발되어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다. 또한 AEPS(Assessment, Evaluation and Programming System for infantsand Children)와 같은 교육과정 중심의 평가체계도 영유아의 발달적 성취와 능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사용되고 있다. 이처럼 영유아 발달선별검사는 발달 지연이나 장애의 위험을 조기에 발견하여 전문적인 평가와 개입으로 이어질 수 있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1.2. 영유아 발달선별검사의 필요성
영유아 발달선별검사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장애의 위험을 조기에 발견하여 보다 이른 시기에 관련서비스를 지원해주는 것은 아동의 장애정도를 최소화하여 학령기가 되었을 때 관련서비스의 필요성을 감소시키고 사회가 부담해야 할 경제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발달지체 아동 가족의 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해서도 생애초기의 이러한 지원은 필요성과 중대성을 가지고 있다. 특히 영아기는 발달적 중요한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이 시기에 정상과 이상행동을 구분하는 일은 쉽지 않으며 일반 유아 중 3∼6%정도는 개입이 필요한 문제해동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에 발달선별을 통해 위험요인이 있는 대상자를 선별해내고 이들에게 보다 전문적인 평가를 통해 발달지연을 조기 발견해내는 일은 예방적 차원에서도 매우 중요한 일이다. 미국의 장애인 교육법(IDEA)에서는 0세부터 2세까지 영아를 위한 서비스 및 서비스 제공 조건들을 Part C로 별도 규정하였으며 모든 주가 종합적인 대상자 발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조기 개입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신생아 및 영아를 발견하고 지원하도록 하고 있다. 즉, 만 3세 이하인 0-2세 시기에 어떠한 형태이든 서비스 제공을 위한 조기개입이 이루어지려면, 그 선행요건으로 문제를 일으키는 장애요소나 영유아의 발달이상을 조기에 발견하는 조기선별이 우선되어야 한다. 조기선별은 장애영아에 대한 서비스제공뿐만 아니라 장애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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