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상호작용론적 관점: 교수 학습 및 교사 역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상호작용론적 관점의 교수-학습 방법
2.1. 상호작용론적 관점의 특징
2.2. 상호작용론적 관점의 교수-학습 방법
2.3. 실제 교사의 역할을 통한 교수학습 계획
3. 교사와 학생 간 상호작용
3.1. 관리자로서의 역할
3.2. 상담자로서의 역할
3.3. 훈육자로서의 역할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회화란 인간들이 상호작용을 통해 공통된 조직의 구성원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기성세대에 동화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교사에게 학생에서 직장인으로의 전이 과정은 힘들고 혼란스러울 수 있을 것이다. 교사에게 이러한 변이과정의 갭을 줄이고 빠른 적응을 돕는 장치로는 교육연수원의 초임교사연수가 있다. 하지만 수습교육 기간은 5일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다른 공직?전문직 종사자들에 비하여 수습교육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과 더불어 교사는 학생과의 관계 형성에서도 어려움을 겪게 된다. 교사는 학생 신분에서 학생을 지도하게 되는 과정에서 교과 지식을 전달하는 것뿐만 아니라 생활지도, 학생 간 관계 지도, 교사와의 관계 형성 등 다양한 상호작용을 하게 된다. 교사의 부정적 감정은 개인적 감정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수업의 방향, 나아가 상호작용하는 학생들에게까지 전이되기 때문에 교사는 그들의 지도 목표, 동기, 교수전략 등을 명확히 설정하고 이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상호작용론적 관점의 교수-학습 방법
2.1. 상호작용론적 관점의 특징
상호작용론적 관점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상호작용론적 관점은 유아의 발달이 성숙론적 관점과 환경론적 관점이 모두 작용한다는 복합적인 견해이다. 즉, 유아의 발달은 계획된 일방적인 교수방법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아동의 단일한 성질과 유전에 따른 스스로의 교육만으로도 발달이 충분히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유아가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학습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사건들과 정보, 사물, 환경들에 대해 탐구하고 해석하며 변형하는 과정에서 더 심층적인 학습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상호작용론적 관점의 핵심이다."
이러한 상호작용론적 관점은 대표적으로 피아제와 피고스키의 주장에서 찾아볼 수 있다. 피아제는 학습자인 유아가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학습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사건들과 정보, 사물, 환경들에 대해 탐구하고 해석하며 변형하는 과정에서 학습을 얻는다고 주장하였다. 반면 피고스키는 유의미한 문화적 활동 안에서 다른 유아들 또는 사회에서 만나는 다른...
참고 자료
한은주, 상징적 상호작용론적 관점에서 본 부모부양의식에 관한 연구, 1997,
유일한, 한소규모초등학교초임교사의교직사회화에 대한자문화기술지, 2018,
황고운, 중학교 저경력 교사의 부정적 감정에 대한 연구, 2015,
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아동작교육 저자 전인옥|양서원 |2018.07.20.
송화진. "현직 교사를 위한 유아동작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 VOL.- NO.- (2011)
신소명. "유아 동작교육의 실시현황 및 교사의 인식 연구" VOL.- NO.- (2007)
이만수. "생활주제와 통합한 유아 동작교육 프로그램 구성 및 효과" VOL.- NO.-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