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모스크바 3국 외상 회의 찬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1862년 농민봉기
1.1. 1862년 농민봉기의 전개 과정
1.2. 1862년 농민봉기의 의의
2. 광무개혁
2.1. 광무개혁의 내용
2.2. 광무개혁의 한계
3. 일제 식민통치
3.1. 1910년대 일제의 통치방식
3.2. 1920년대 일제의 통치방식
3.3. 일제 식민통치의 본질
4. 모스크바 3상회의
4.1. 모스크바 3상회의 내용
4.2. 모스크바 3상회의에 대한 국내 정치 세력의 대응
5. 유관순 열사
5.1. 선정 이유
5.2. 간략한 인물 소개
5.3. 나에게 끼친 영향
5.4. 현재 우리가 배울 수 있는 점
6. 한반도 분단
6.1. 선정 이유
6.2. 한국전쟁의 사실과 과정
6.3. 한반도 분단이 우리 역사에 끼친 영향
6.4. 분단 극복을 위한 과제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1862년 농민봉기
1.1. 1862년 농민봉기의 전개 과정
1862년 농민봉기의 전개 과정은 다음과 같다.
19세기 들어 조선의 삼정(田政·軍政·還政)이 문란해지면서 농민들의 생활이 어려워졌다. 특히 각종 명목으로 부담하던 세금이 늘어나 백성들의 삶이 궁핍해졌다. 이러한 상황에서 1862년(철종 13년) 2월 4일 진주 인근 단성이라는 작은 고을에서 처음 봉기가 일어났다. 농민들은 무리 지어 진주 읍내에 모여 서리들의 가옥을 부수고 불태웠는데, 이는 훗날 더 큰 농민봉기로 이어지게 되었다.
진주 농민봉기에 이어 3월에는 경상도 전역으로, 4월에는 전라도 지역으로, 5월에는 충청도 지역으로 농민봉기가 확산되었다. 전국 70여 개 고을로 번진 이 농민봉기는 때로는 관가를 공격하는 적극적인 형태로, 때로는 향회 소집이나 소장을 올리는 등 소극적인 형태로 전개되었다. 이처럼 지역에 따라 농민봉기의 전개 양상이 다양했지만, 공통적으로는 삼정문란에 대한 농민들의 분노가 그 배경이었다.
정부에서는 농민봉기 진압을 위해 안핵사, 암행어사 등을 파견하였고, 일부 수령들을 처벌하는 등의 대응을 하였다. 또한 삼정이정청을 설치하여 삼정문란 해결을 시도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러한 정부의 대응은 일시적인 것에 그쳤고, 근본적인 문제 해결까지는 이르지 못했다.
이렇게 1862년 전국적으로 확산된 농민봉기는 결국 실패로 끝나고 말았지만, 이는 조선사회의 봉건수탈체제에 균열을 내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이 과정에서 농민층의 의식도 크게 성장하게 되었다. 특히 흥선대원군 집권 이후 실시된 광무개혁에는 농민봉기의 원인이 된 삼정문란 개혁도 포함되어 있었다는 점에서, 1862년 농민봉기의 영향이 지속되었다고 볼 수 있다.
1.2. 1862년 농민봉기의 의의
1862년 농민봉기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1862년 농민봉기는 조선 후기의 사회모순이 응집되어 나타난 현상이었다. 당시 농민들은 삼정문란으로 인해 가중된 세금 부담과 수탈에 시달리고 있었다. 이에 진주에서 시작된 농민봉기는 전국적으로 확산되며 농민들의 강력한 저항을 보여주었다. 농민봉기는 비록 실패로 끝났지만, 농민층의 의식이 성장하고 봉건수탈체제가 점차 해체되어 가는 계기가 되었다.
둘째, 1862년 농민봉기는 이후 흥선대원군의 개혁정책의 계기가 되었다. 흥선대원군이 실시한 개혁에는 농민봉기의 원인이 된 삼정의 개혁도 포함되었다. 비록 임시 관청이었던 삼정이정청의 활동으로 삼정문란이 크게 개선되지는 못했지만, 농민들의 요구가 정부 정책에 반영된 것은 의의가 크다.
셋째, 1862년 농민봉기는 평안도 농민전쟁에 비해 훨씬 더 많은 지역에서 일어났으며, 더 많은 농민들이 참여하고 주도적으로 일을 이끌어 나갔다는 점에서 발전된 형태였다. 농민들이 자신들의 처지에서 당시 조세제도를 비판하고 대안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농민이 정치적 주체로 각성하고 단련되어 가는 과정이었다고 볼 수 있다.
2. 광무개혁
2.1. 광무개혁의 내용
광무개혁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대한제국 고종 황제는 1897년 10월에 국호를 조선에서 '대한'으로 바꾸고 황제로 즉위하며, 이때부터 대한제국 시기의 근대화 개혁인 광무개혁을 추진하였다. 광무개혁은 구본신참의 원칙을 토대로 전통을 존중하면서도 근대적 기준에 따라 개혁을 시행하고자 하였다.
첫째, 황제 중심의 권력구조를 강화하였다. 고종은 측근 관료세력을 중심으로 궁내부, 원수부, 경위원, 내장 등의 개혁기구를 설치하여 근대화 사업을 추진하고자 하였다. 특히 군사기구인 원수부와 경찰기구인 경위원 설치를 통해 황제의 통치권을 확고히 하고자 하였다.
둘째, 재정개혁을 실시하였다. 궁내부관제 제정을 통해 왕실재정을 탁지아문의 감독 아래 두었고, 탁지부로의 재정기구 일원화로 중앙정부의 재정 통제권을 강화하였다. 또한 양전·지계 사업을 통해 토지에 대한 근대적 소유권을 확립하고자 하였다.
셋째, 식산흥업정책을 펼쳤다. 황실과 관료층이 자본을 축적하여 은행, 철도, 연초제조회사 등의 회사 설립에 참여함으로써 위로부터의 근대화를 추구하였다. 이를 통해 상공업 진흥과 외국인 토지침탈 방지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넷째, 근대적 교육제도를 도입하였다. 1894년 갑오개혁 이후 소학교, 중학교, 사범학교 등 각급 근대 학교가 설립되었고, 1905년 제2차 조선교육령을 통해 보통학교 수업연한을 6년으로 연장하는 등 근대교육체제를 확립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이 광무개혁은 전통에 기반하면서도 근대화를 지향하는 개혁이었지만, 황권 강화와 외세 배제에 실패하는 등 여러 한계를 지니고 있었다."
2.2. 광무개혁의 한계
광무개혁의 한계는 다음과 같다.
광무개혁은 전통에 철저하게 근거하면서도 근대적인 기준에 맞추어 전환하려는 방식을 취하였다. 그러나 광무 정권의 보수적...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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