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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시대예술산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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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동시대예술산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리얼 뱅크시 전시와 현대미술
1.1. 리얼 뱅크시 전시 선정 이유
1.2. 리얼 뱅크시 전시 개요
1.3. 리얼 뱅크시 한국 전시 개최의 의의
1.4. 리얼 뱅크시 전시의 인상적인 부분
1.5. 리얼 뱅크시 전시의 아쉬운 부분
1.6. 리얼 뱅크시 전시가 향후 관람 의사에 미친 영향

2. 동시대예술에 대한 이해
2.1. 동영상 시청 후 느낀점 및 현대미술에 대한 생각
2.2. 미술(예술)에 대한 견해 및 의미

3. 취미생활의 변화와 전망
3.1. 코로나19로 인한 사회구성원의 취미생활 변화
3.2. 코로나19가 종식되지 않을 경우 이루어질 변화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리얼 뱅크시 전시와 현대미술
1.1. 리얼 뱅크시 전시 선정 이유

니체는 예술이 삶의 의미와 목적을 실현하는 행위라고 말했다. 현대사회에서 자기표현과 해방을 위한 예술의 범위는 창조를 넘어 전시를 감상하고 새로운 식견을 얻는 것까지 광범위하게 적용될 수 있다. 필자는 이러한 입장에 따라 사유를 위한 전시를 취미로 즐기곤 한다. 필자는 마르셀 뒤샹, 바실리 칸딘스키를 비롯한 현대미술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전시를 선택한다면 메시지와 작가의 사상을 유추할 수 있는 현대미술 전시를 많이 선택한다. 이번에 선택한 뱅크시 전시 역시 같은 흐름으로 해석할 수 있다. 본인의 사상을 표현하는 누구나 작가가 될 수 있는 현대사회에서 다른 개인에게 화두를 던지는 일은 진실한 예술인의 역할이자 권리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Here you are not just spending, you are thinking 여기서 여러분은 그저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생각하게 됩니다."라는 뱅크시 전시의 문구는 필자가 예상한 예술과 전시의 역할을 명확하게 표현한 문구였다.


1.2. 리얼 뱅크시 전시 개요

리얼 뱅크시 전시는 2024년 5월 10일부터 10월 20일까지 그라운드 서울 기획전시관에서 개최되고 있다. 뱅크시는 영국 출신의 익명의 거리 예술가로 불리는데, 그의 작품들은 사회, 정치, 경제적인 주제들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풍자하는 메시지를 상징한다. 1990년대 후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처음 등장한 뱅크시의 작품은 영국의 사회, 정치, 문화적 배경을 기반으로 시작되었다.

뱅크시의 거리 예술은 영국의 토니 블레어 정부의 급격한 자유 개혁에 대한 반발로 시작되었다. 토니 블레어 정부의 급격한 변화 추구는 극단적인 빈부격차와 차별을 초래했고, 그 결과 문화계에서 예술이란 상업화의 수단이자 중산층의 산물이었다. 뱅크시는 냉담한 현실 속에서 자기표현과 현실의 부조리를 조명하기 위해 거리에서 익명으로 작품을 만들었다.

전쟁의 참혹함을 유쾌하게 풀어낸 꽃 던지는 소년(Flower Thrower)이 유명해지면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뱅크시의 작품은 사회적인 메시지와 질문을 던지는 역할을 수행했다. 오늘날까지도 국제 난민이나 전쟁 등 갈등으로부터 비롯된 폭력에 저항하는 메시지를 적극적으로 전달하려 노력하고 있다.


1.3. 리얼 뱅크시 한국 전시 개최의 의의

리얼 뱅크시 한국 전시 개최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산업화 이후 인류는 개인화를 기반으로 한 자유연애를 추구하게 되었으며, 자유연애의 종착역인 결혼은 법적으로 서로를 구속하는 도구이자 자유를 박탈시키는 권리를 상대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즉, 산업화 이후 인류는 고독과 관계 속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와 동시에 선택한 결과를 조건 없이 수용해야 하는 책임을 지게 되었다. 현대사회가 많은 갈등 속에서 서로에 대한 이해가 상충한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사람마다 자유와 책임의 선호도와 그 비율이 다르기 때문이다. 이제 인간은 혼자만의 시간을 원하면서도 누군가와 연결되기를 원하는 아이러니한 존재가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뱅크시의 작품이 한국에서 전시를...


참고 자료

정낙림, 니체의 ‘예술의 종말’과 ‘미래예술’, 한국 니체학회, 니체연구 권 32호 p.195-240, 2017.10
김혜균, 뱅크시 그라피티의 예술적 감성 연구, 사단버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17권 1호, p.131-140, 2019.03
김현아, 국내 1인 가구의 상담 및 심리 연구동향 분석, 인문사회21, 인문사회 21 12권 5호, p.2173-2188, 2021.10
이재희, 지방자치 이후 지역 간 문화격차 변동 -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격차를 중심으로 -, 한국지역사회학화, ,지역사회연구 18권 4호 p.53-72, 2010.12
이지완 기자, [기자의 눈] 입장료 2만원 뱅크시 전시, 가짜(fake)일까?진짜일까?, 서울문화투데이, 2021.08.24.
정혜인 기자, 커지는 지역 불균형‥"비수도권 거점 대도시 키워야", 뉴스투데이, 2024.06.20
https://youtu.be/aOY8QriJ_R4
https://youtu.be/Of0o5uZIE_o
서혜지 외 2명, 「코로나 블루와 여가 활동 : 한국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 인터넷 정보학회, 2021.
김재희 외 2명, 「취미생활도 운동도 ‘집콕’… 삶의 질 양극화 막아야」, 동아닷컴, 2021.01.23.
박우경, 「[신년특집] 집콕 9단의 슬기로운 취미생활」, 대전일보, 2021.01.03.
조명의, 「코로나시대 여가생활은 ‘집 주변·비대면·나 혼자’」, 테크월드뉴스, 2020.1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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