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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 심리검사 비교과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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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미술 심리검사 비교과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색채심리치료의 개념과 필요성
1.2. 색채심리 프로그램 활용 사례 소개 목적

2. 색채심리 프로그램 활용 사례
2.1. 아동의 우울감 해소 및 자아존중감 향상
2.1.1. 연구 문제
2.1.2. 연구 과정 및 결과

3. 예술심리치료(미술놀이치료/음악놀이치료)
3.1. 미술놀이치료의 정의와 효과
3.2. 음악놀이치료의 정의와 효과
3.3. 예술심리치료의 치료적 효과

4. 긍정심리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4.1. 알코올중독자의 우울과 금주자기효능감
4.2. 연구 방법
4.3. 연구 결과

5. 결론
5.1. 예술심리치료의 활용 제안
5.2. 향후 연구 방향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색채심리치료의 개념과 필요성

색채심리치료는 기본적으로 인간의 주위를 환기시키며, 동시에 긴장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 미술적인 형태 및 색채감이 육체의 긴장감과 정신적인 피로감, 육체적인 피로감을 풀어주어 인간으로 하여금 해방감을 느끼게 해주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색채심리치료는 클라이언트가 적극적으로 색채표현 활동을 영위하게 함으로써 색채가 가져다줄 수 있는 여러 긍정적인 심리적 효과들을 치료의 과정으로써 활용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색채심리치료가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색채심리치료는 인간의 무의식의 심상을 표현하기 때문이다. 둘째, 색채심리치료는 언어적인 표현보다 자기 방어가 감소되므로 그의 파악에 있어서 필요하다. 셋째, 색채심리치료는 특정 유형의 결과를 즉시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넷째, 색채심리치료에서 얻어진 자료의 경우 영속성으로 회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색채심리치료는 강력한 치유의 힘을 지니고 있다.


1.2. 색채심리 프로그램 활용 사례 소개 목적

색채심리 프로그램 활용 사례 소개 목적은 아동의 우울감 해소 및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해 색채심리치료 프로그램을 활용한 상담이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기 위함이다"


2. 색채심리 프로그램 활용 사례
2.1. 아동의 우울감 해소 및 자아존중감 향상
2.1.1. 연구 문제

색채심리치료 프로그램을 활용한 상담이 아동들의 우울감 해소 및 자아존중감의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색채심리치료 프로그램을 활용한 상담이 아동들의 우울감 해소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 둘째, 색채심리치료 프로그램을 활용한 상담이 아동들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 연구자는 색채심리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들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정화하는 경험을 갖게 되며, 이를 통해 우울감이 해소되고 자아존중감이 향상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2.1.2. 연구 과정 및 결과

해당 연구는 색채심리치료 프로그램을 활용한 상담이 초등학생의 우울감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K광역시에 위치한 H초등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6학년 김00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2014년 3월 26일 ~ 2014년 5월 28일까지 12회기에 걸쳐서 주 2회로 상담을 진행했다. 각 상담 시간은 50분이었다.

상담의 과정은 첫째, 사전검사, 둘째, 색채심리치료 프로그램 적용, 셋째, 사후검사 순으로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를 위해 질적 분석으로 'K-HTP 검사'를 비교했으며, 양적 분석으로 우울 척도, DSA 그림투사 검사, 그리고 자아존중감척도 검사를 사전 및 사후로 실시했다. 그에 따른 점수를 통해 변화를 측정한 것이다.

연구 결과를 통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색채심리치료가 아동의 우울감 해소에 다소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상담 초기에 학생과 교사는 둘 사이에 신뢰감을 형성했고, 중기에 이르러 학생은 상처받은 내면을 솔직하게 교사에게 표출했다. 그를 통해 감정 정화를 경험했고, 자기표현의 적극성을 기르게 되었다. 후기 과정에 이르러서 대상 학생은 자신의 꿈과 미래를 과거보다 긍정적으로 생각하게 되었다. 상담을 통해 이루어진 여러 활동의 성취감이 대상 학생의 우울감 해소에 긍정적인 영향으로 작용한 것이다.

둘째, 색채심리치료 프로그램을 활용한 상담이 대상자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지속적인 상담을 받은 후 대상자의 자아존중감 척도 수치가 상담 이전의 수치보다 많이 향상되는 결과가 나왔다. 상담 초기에 학생은 자신을 공감해주는 모습을 통해 심리적인 안정감을 형성하게 되었고, 프로그램 중기에 이르러서는 자유로운 표현을 통해 자신의 내면을 통찰하게 되었다. 상담 후기에는 다른 사람들에게 흔들리거나 휘둘리는 모습에서 벗어나 본인의 삶을 주체자로서 설계하게 되었고, 자신의 특성을 극대화해 긍정적인 자아상을 확립하게 되었다.


3. 예술심리치료(미술놀이치료/음악놀이치료)
3.1. 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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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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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원대 외,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북랩,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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