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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인력자원의 중요성
21세기가 되면서 산업의 구조가 지식정보화 사회가 되었고, 어느 시대보다도 인력자원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개인의 차원에서는 자신이 보유한 기술이나 능력의 향상을 통하여 자신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기업체 차원에서는 조직이 보유한 인력의 전문성과 생산성 향상을 위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에 투자한다. 이에 인력자원개발이 매우 중요하다는 인식이 생기게 되었다.
1.2. 인력자원개발과 인력자원관리의 개념
'인력자원개발'과 '인력자원관리'는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인력자원개발은 인력자원관리의 하위 개념으로 볼 수 있다.
인력자원관리는 전통적인 인사관리의 개념에서 발전한 것으로, 조직 내의 인력자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모든 활동을 포함한다. 즉, 직원 채용, 선발, 교육, 훈련, 성과 관리, 보상, 승진 등 인력과 관련된 전반적인 관리 활동을 의미한다. 이는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인력자원을 활용하고 관리하는 것이 핵심이다.
반면 인력자원개발은 인력자원관리의 하위 개념으로, 주로 조직 내의 구성원들에 대한 교육, 훈련, 개발 활동에 초점을 맞춘다. 즉, 현재 직무 수행과 미래 경력 개발을 위해 필요한 개인의 지식, 기술, 태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모든 활동을 포함한다. 이를 통해 개인의 성장뿐만 아니라 조직의 성과 향상을 도모한다.
따라서 인력자원관리는 인력자원개발을 포함하는 보다 광범위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인력자원관리 과정에서 인력자원개발이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 둘은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 인력자원개발의 영역
2.1. 교육
교육은 개인이 지닌 잠재력을 발현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이러한 과정은 비교적 장기간에 걸쳐 성사된다. 개인의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조직은 교육을 실시한다. 교육은 근로자의 지식, 업무 수행 능력과 기술, 태도를 습득하고 활용하여 향상시키기 위한 활동이다. 조직에 소속된 개인이 자신의 직무 수행을 더욱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기술을 개발하고 정보를 제공하며 태도를 함양하는 과정이 교육이라 할 수 있다. 즉, 교육은 개인이 지닌 잠재력을 발현하여 장기적으로 개인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2. 훈련
훈련이란 각종 체육 활동, 군사적 기술을 이해하고 숙지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지식과 기술의 습득 방법을 의미한다"" 훈련은 단기간에 걸쳐서 이루어지며 비슷한 유형의 행동, 동작을 반복하여 시행해 훈련 효과를 상승시킨다"" 훈련은 조직에 소속된 개인이 자신 직무 수행을 더욱 효율적,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기술을 개발하고 정보를 제공하며 태도를 함양하는 과정이며 종업원의 직무 관련 역량의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회사 차원의 노력이다""
2.3. 개발
개발은 종업원이 미래를 준비하는 것에 도움이 되는 형식 교육과 직무 경험, 대인관계 경험, 성격과 능력을 평가하는 등의 제반 활동을 의미한다. 개발은 장기적으로 종업원의 능력과 역량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개인의 직무 수행 능력 향상뿐만 아니라 미래에 새로운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 경험, 평가 등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종업원이 전문성과 역량을 쌓아 개인과 조직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 개발은 단순한 기술 습득이 아닌 전반적인 능력 향상으로 이어지며, 단기적 관점의 훈련과는 구분된다. 즉, 개발은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인력자원개발의 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2.4. 훈련 개발
훈련 개발은 개인의 업무 수행을 향상하기 위한 것이다. '훈련'이란 새로운 직원, 현재 직무 수행 능력이 부족한 직원을 대상으로 기술 습득에 초점을 맞추는 것을 의미한다. Swanson과 Holton(2009)는 인력자원 개발의 가장 큰 영역을 훈련 개발로 보았다. 훈련 개발은 성과를 향상하기 위하여 직무 관련한 지식, 전문성을 체계적으로 개발하는 과정이다. 훈련은 단기적 학습 활동이며 개발은 장기적 학습 활동이다. 훈련 개발을 이해하기 위한 모형에는 교육훈련, 성과분류, 무형식, 우연학습 모형이 존재한다. 교육훈련 모형은 조직이 개인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체계적으로 실시하는 교육 및 훈련 활동을 의미한다. 성과분류 모형은 조직 성과의 차이를 유발하는 근본 요인을 규명하고 그에 대한 교정 방안을 모색하는 모형이다. 무형식 학습 모형은 교육 제공자의 직접적인 개입 없이도 개인이 업무나 일상생활에서 우연하게 발생하는 경험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우연학습 모형은 조직이 제공하는 교육 프로그램 외에도 업무 수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우연한 기회를 통해서도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이처럼 훈련 개발은 단순히 지식과 기술의 습득에 그치지 않고 성과 향상을 위해 체계적으로 실시되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2.5. 경력 개발
'경력 개발'은 개인과 조직의 요구가 최적으로 부합할 수 있도록 개인의 경력 계획과 조직의 경력 관리 절차 사이의 조율이 잘 이루어지도록 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최근 산업구조의 재편과 더불어 산업 간 인력 이동이 빈번해짐에 따라 경력 개발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경력'은 일정 기간 진행되는 어떤 것을 의미하며, '경력 개발'은 직업적·전문적 숙련도와 인식을 발전시키기 위한 개인의 의식적이고 구조화된 노력, 그리고 직업 선택 이후 개인의 경력을 다루는 활동을 포함한다. 따라서 경력 개발은 개인과 조직이 상호작용하며 협력하여 이루어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2.6. 조직 개발
조직 개발은 건강한 부서 간의 관계를 가능하도록 하고 단위 부서들로 하여 변화를 주도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일에 초점을 맞춘 활동을 의미한다. 조직 개발은 조직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활동을 의미하며, 단위 부서, 조직에 초점을 맞추어 전개하는 인력자원개발 활동이다. 즉, 단위 조직 간, 단위 조직 내 건전한 관계 형성을 도우며 조직 변화를 주도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이다.
조직 개발은 조직을 보다 효과적으로 만들기 위해 조직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계획적이며 장기적인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