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담당하고 싶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조직과 직무 이해의 중요성
1.2. 본론의 구성
2. 담당하고 싶은 조직
2.1. 쌍방울의 기업 개요
2.2. 쌍방울의 변화와 혁신
2.3. 쌍방울을 담당하고 싶은 이유
3. 담당하고 싶은 업무
3.1. 상품기획자의 역할과 업무
3.2. 상품기획자 담당을 희망하는 이유
4. 자격조건
4.1. 조직에 대한 이해와 목표 공유
4.2. 직무수행을 위한 전문지식 및 역량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조직과 직무 이해의 중요성
경영에 있어 조직의 특성과 직무의 특성을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에 따라 적절한 인재를 채용하고 배치하는 것에도 역량을 발휘할 수 있으며 적재적소에 인재를 배치하여 조직에 최대의 효율과 이익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조직 구성원 입장에서도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의 특성과 비전, 목표 등을 이해하고 담당 직무에 대해 지식을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이처럼 조직 및 직무에 대한 이해를 인적자원관리에 있어서는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조직에 대한 이해와 직무에 대한 이해는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는데 직무에 대한 이해 없이는 조직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가질 수 없고 조직에 대한 이해 없이 직무를 완전히 이해하기는 어렵다.
1.2. 본론의 구성
본론의 구성은 담당하고 싶은 조직과 담당하고 싶은 업무에 대한 분석으로 이루어져 있다. 먼저 담당하고 싶은 조직으로 쌍방울을 선정하고 그 기업 개요와 변화, 혁신에 대해 살펴보며 쌍방울을 담당하고 싶은 이유를 설명한다. 다음으로 담당하고 싶은 업무로 상품기획자의 역할과 업무, 그리고 상품기획자 담당을 희망하는 이유에 대해 기술한다. 마지막으로 해당 조직과 업무를 담당하기 위해 필요한 자격조건, 즉 조직에 대한 이해와 목표 공유, 그리고 직무수행을 위한 전문지식 및 역량에 대해 작성한다.
2. 담당하고 싶은 조직
2.1. 쌍방울의 기업 개요
쌍방울은 1954년 형제상회를 시작으로 1962년 삼남메리야스 공업, 1963년 쌍녕섬유공업으로 상호를 변경한 후 1964년부터 쌍방울이라는 브랜드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1977년에는 쌍방울로 사명까지 변경하였으며, 현재까지 속옷 브랜드로서의 위상을 유지하고 있다. 이 기업은 IMF 위기를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인수합병과 브랜드의 성공으로 국민 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또한 쌍방울은 제조업과 임대업을 영위하면서 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패션의류 산업 중 내의 산업에 속하는 쌍방울은 필수의복 품목으로 안정적인 시장 규모를 유지해 왔으나, 최근 내의류에 대한 소비자의 질적 향상 및 다양성에 대한 욕구 증가와 패션의류에 대한 트렌드 변화로 인해 기업에게는 변화에 대한 대응전략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또한 2008년 인적분할에 의해 ...
참고 자료
Derick, 올해 대학생들이 가장 일하고 싶은 기업 1위, 2020.06.22, https://blog.naver.com/seungho-2/222009247817
취업학조교, 2020년 대학생이 꼽은 가장 일하고 싶은 기업 top10, 2020.06.08, https://cafe.naver.com/bebettergirls/1603232
http://www.happyreport.co.kr/search/view_page.asp?rday=20120725032737
쌍방울, 씽크풀, 2020.06.16.확인.
http://www.thinkpool.com/itemanal/i/analysis/reporting.jsp?code=102280
쌍방울 - 슬기로운 ‘라이프스타일 기업’ 쌍방울의 부활, 한국섬유신문, 2020.06.16.확인.
https://www.kt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10585
왜 기업분석인가, 권민정, recruit, 2016.06.22.
대한한공 홈페이지, 2023년 3월 31일 접속,
https://koreanair.recruiter.co.kr/appsite/company/index
이유나, 2018, 항공사 지상직 직원의 직무역량이 직무몰입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한서대학교, p.1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