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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고 SW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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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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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레고 SWOT"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레고(LEGO) 기업 소개
1.1. 레고의 역사와 발전
1.2. 레고 기업의 경영 철학
1.3. 레고 제품의 특징

2. 레고의 위기와 극복 전략
2.1. 레고의 위기
2.2. 위기 극복 전략
2.2.1. 핵심 사업에 집중
2.2.2. 구조조정 및 비용 절감
2.2.3.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

3. 레고의 성공 요인
3.1. 상상력과 창의력
3.2. 제품 품질 및 호환성
3.3. 고객과의 소통
3.4. 협업을 통한 콘텐츠 확장

4. 레고의 SWOT 분석
4.1. 강점(Strengths)
4.2. 약점(Weaknesses)
4.3. 기회(Opportunities)
4.4. 위협(Threats)

5. 레고의 마케팅 전략
5.1. 시장 세분화 및 표적 시장 선정
5.2. 브랜드 포지셔닝
5.3. 마케팅믹스 전략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레고(LEGO) 기업 소개
1.1. 레고의 역사와 발전

레고의 역사와 발전은 다음과 같다.

레고(LEGO)는 덴마크의 가족기업인 레고 그룹에서 생산하는 장난감으로서, 형형색색의 플라스틱 토막(블록)과 막대, 톱니바퀴, 도르레, 축, 작은 인형(미니 피겨) 등으로 이루어져 이러한 부품을 조합함으로써 사용자가 원하는 임의의 모델(자동차, 비행기, 기차, 마을, 성, 배, 심지어는 마인드스톰을 이용한 로봇까지도)을 만들 수 있는 제품 또는 제품류를 일컫는 말이다.

창업자는 덴마크의 목수 올레 키르크 크리스티얀센으로 1949년 조립식 블록 완구를 세상에 내놓게 된 것이 시초이다. 이름의 유래는 덴마크어로 '재미있게 놀다'라는 뜻을 가진 'LEG GODT'를 줄인 것이며, 이것은 회사이름이기도 하고 완구 이름이기도 하다. 우연이겠지만, LEGO라는 말이 라틴어로 '내가 되다'라는 뜻이다.

원래는 그냥 어린이용 완구회사였으나, 지금 익히 알려진 블록들은 올레 키르크 크리스티얀센의 아들 고드프레드가 고안해낸 것이다. 고드프레드는 1963년에 레고 시스템의 10가지 기본 규칙을 제창했다.

초기에는 나무를 깎아 블록을 제작했으나 플라스틱을 이용한 대량 생산이 가능해지면서, 블록완구 계열에서 지금과 같은 독보적인 위치에 오르게 되었다. 레고 경영진은 자국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이 블록 상자마다 들어 있는 훌륭한 설명서 덕분이라고 믿었다. 설명서는 간결하면서도 화려해 조립 블록 분야에서는 획기적인 아이디어였다. 어린이들은 설명서에 따라 작은 플라스틱 조각들로 웅장한 구조물을 만들어낼 수 있었다.

레고 그룹은 덴마크 빌룬트에 본사를 두고 미국 엔필드, 영국 런던, 중국 상해, 싱가포르에 주요 지사를 두고 있는 비상장 가족 소유 기업이다. 1932년 올레 커크 크리스챤센이 설립한 이래 레고를 상징하는 레고블록을 이용해 세계 최고 수준의 완구 제조업체로 성장했다.

"최고만이 최선이다"라는 경영 철학에 따라 창의적인 놀이와 학습을 통해 우리의 미래인 어린이의 사고를 키우고 발달을 촉진시키는 데 전념해 왔다. 레고 제품은 전 세계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레고 브랜드에는 단순히 친숙한 로고 이상의 의미가 담겨 있다. 레고 브랜드는 사람들이 레고와 레고 제품, 서비스에 대해 갖고 있는 기대뿐 아니라, 레고 그룹이 세상을 향해 가지고 있는 책임감을 나타낸다. 브랜드는 품질과 독창성을 보증한다.


1.2. 레고 기업의 경영 철학

""레고 기업의 경영 철학은 "최고만이 최선이다"라는 신념 아래 창의적인 놀이와 학습을 통해 미래의 주역인 어린이들의 사고력과 발달을 돕는 데 전념하는 것이다.""

레고는 창립자 올레 키르크 크리스티얀센의 "잘 놀다"라는 의미의 "leg godt"에서 유래된 이름처럼, 어린이들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워주는 완구를 만드는 것을 최우선 가치로 여겨왔다. 1963년 고드프레드 크리스티얀센이 제정한 10대 기본 규칙 역시 이를 잘 보여준다. 놀이의 기능성, 건강과 편안함, 창의력 증대 등을 명시한 이 규칙들은 레고 제품의 철학과 가치를 대변한다.

레고는 이러한 경영 철학을 바탕으로 80년 가까운 시간 동안 성장해왔다. 특히 "최고만이 최선이다"라는 신념 아래 끊임없는 혁신과 품질 향상을 이뤄내며 세계 최고 수준의 완구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레고는 제품 개발과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어린이들의 발달과 교육에 초점을 맞추며, 상상력과 창의력을 자극하는 제품을 선보여왔다.


1.3. 레고 제품의 특징

레고 제품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레고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조립'이다. 레고 제품은 고유의 플라스틱 블록들로 이루어져 있어 아이들이 직접 손으로 블록들을 조립하여 다양한 모형을 만들 수 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의 창의력과 상상력, 공간지각력 등을 기를 수 있다. 또한 레고 블록들은 서로 완벽하게 호환되어 다양한 조합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지겹지 않고 계속해서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레고 제품은 높은 품질과 안전성도 특징이다. 레고 블록은 엄격한 품질 관리를 통해 제작되어 내구성이 뛰어나며, 유해 물질이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아 아이들의 안전을 고려하고 있다. 레고는 이러한 높은 품질과 안전성을 바탕으로 전 세계적으로 신뢰받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또한 레고 제품은 다양한 연령층을 아우르며 교육적 가치도 지니고 있다. 레고는 단순한 장난감을 넘어서 아이들의 창의력과 상상력, 문제해결 능력 등을 키워줄 수 있는 교육 완구로 자리잡았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레고 제품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레고 제품은 단순한 완구를 넘어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다양한 분야로 확장되고 있다. 레고는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와 협업하여 새로운 제품들을 선보이며 고객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를 통해 레고는 단순한 완구 기업을 넘어 콘텐츠와 경험을 제공하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2. 레고의 위기와 극복 전략
2.1. 레고의 위기

레고의 위기는 1988년 상호결속 블록에 대한 특허가 만료되면서 시작되었다. 이후 수많은 경쟁업체들이 레고 블록과 호환되는 저렴한 플라스틱 블록을 생산하면서 레고의 시장 지배력이 약화되기 시작했다. 또한 1993년 레고그룹의 성장률이 정체되면서 새로운 시장 개척에 실패하게 된다. 기존 제품 라인업의 개선만으로는 더 이상 두 자릿수 매출 성장을 유지할 수 없었던 레고는 대규모 개발에 나서면서 제품의 수를 크게 늘리게 되었고, 이로 인해 레고의 그룹 절제...


참고 자료

https://happist.com/ 꿈꾸는섬
www.lego.com
www.interbran.com 레고 장난감을 넘어 혁신의 아이콘이 되다.
레고 어떻게 무너진 블록을 다시 쌓았나, 데이비드 로버트슨, 빌 브린 저, 김태훈 역, 해냄출판사, 2016년 3월 10일
삼성경제연구소] 전통과 변화의 조화 레고
[포스코경영연구원] 10년새 매출 5배, 레고의 비밀
[중앙일보] 환갑 맞은 레고…디지털시대 극복 전략은 100만 성인 팬의 아이디어
[이데일리] 짝퉁레고 사라지나 中법원 ”생산중단하라“
[조선비즈] 85년 전통 레고까지 위협하는 중국산 짝퉁
[데비온 칼럼] 레고의 부진 이유는? 플랫폼 전략의 실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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