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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고 SWOT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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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레고 SWOT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레고(LEGO)의 위기와 지속가능성
1.1. 레고의 회사 개요
1.2. 레고의 탄생과 위기
1.2.1. 레고의 탄생
1.2.2. 레고의 위기
1.2.3. 미래를 위한 배팅과 통제력의 상실
1.3. 다시 살아나는 레고, 새롭게 쌓는 블록
1.4. 레고의 지속 가능성
1.4.1. 세대로 이어지는 공감전략
1.4.2. 멈추지 않는 혁신
1.4.3. 스토리텔링(Storytelling)
1.4.4. 잘 놀고, 잘 배우기
1.5. 레고의 SWOT분석
1.6. 레고의 현재

2. 개인의 SWOT 분석을 통한 취업 방안
2.1. SWOT 분석이란
2.2. 본인의 SWOT 분석
2.2.1. 강점(Strength)
2.2.2. 약점(Weakness)
2.2.3. 기회(Opportunity)
2.2.4. 위협(Threat)
2.3. SWOT 분석을 통한 취업 전략
2.3.1. 강점-기회(S-O) 전략
2.3.2. 약점-기회(W-O) 전략
2.3.3. 강점-위협(S-T) 전략
2.3.4. 약점-위협(W-T) 전략

3. 베어브릭에 대한 SWOT 분석
3.1. SWOT 분석이란
3.2. 베어브릭에 대한 SWOT 분석
3.2.1. 베어브릭이란
3.2.2. 베어브릭의 SWOT
3.2.3. SWOT 분석으로 도출한 전략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레고(LEGO)의 위기와 지속가능성
1.1. 레고의 회사 개요

레고(LEGO)는 덴마크의 가족기업인 레고 그룹에서 생산하는 장난감으로서, 형형색색의 플라스틱 토막(블록)과 막대, 톱니바퀴, 도르레, 축, 작은 인형(미니 피겨) 등으로 이루어져 이러한 부품을 조합함으로써 사용자가 원하는 임의의 모델(자동차, 비행기, 기차, 마을, 성, 배, 심지어는 마인드스톰을 이용한 로봇까지도)을 만들 수 있는 제품 또는 제품류를 일컫는 말이다. 창업자는 덴마크의 목수 올레 키르크 크리스티얀센으로 1949년 조립식 블록 완구를 세상에 내놓게 된 것이 시초이며, 이름의 유래는 덴마크어로 '재미있게 놀다'라는 뜻을 가진 'LEG GODT'를 줄인 것이다. 원래는 그냥 어린이용 완구회사였으나, 지금 익히 알려진 블록들은 올레 키르크 크리스티얀센의 아들 고드프레드가 고안해낸 것이다. 고드프레드는 1963년에 레고 시스템의 10가지 기본 규칙을 제창했다. 레고 그룹은 덴마크 빌룬트에 본사를 두고 미국 엔필드, 영국 런던, 중국 상해, 싱가포르에 주요 지사를 두고 있는 비상장 가족 소유 기업이다. 레고 제품은 전 세계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레고 브랜드에는 단순히 친숙한 로고 이상의 의미가 담겨 있다.


1.2. 레고의 탄생과 위기
1.2.1. 레고의 탄생

레고(Lego)는 덴마크의 가족기업인 레고 그룹에서 생산하는 장난감으로서, 형형색색의 플라스틱 토막(블록)과 막대, 톱니바퀴, 도르레, 축, 작은 인형(미니 피겨) 등으로 이루어져 이러한 부품을 조합함으로써 사용자가 원하는 임의의 모델(자동차, 비행기, 기차, 마을, 성, 배, 심지어는 마인드스톰을 이용한 로봇까지도)을 만들 수 있는 제품 또는 제품류를 일컫는 말이다. 창업자는 덴마크의 목수 올레 키르크 크리스티얀센으로 1949년 조립식 블록 완구를 세상에 내놓게 된 것이 시초다. 이름의 유래는 덴마크어로 '재미있게 놀다'라는 뜻을 가진 'LEG GODT'를 줄인 것이며, 이것은 회사이름이기도 하고 완구 이름이기도 하다. 우연이겠지만, LEGO라는 말이 라틴어로 '내가 되다'라는 뜻이다. 원래는 그냥 어린이용 완구회사였으나, 지금 익히 알려진 블록들은 올레 키르크 크리스티얀센의 아들 고드프레드가 고안해낸 것이다. 고드프레드는 1963년에 레고 시스템의 10가지 기본 규칙을 제창했다.


1.2.2. 레고의 위기

레고의 위기는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나타났다. 첫 번째 장애물은 1988년 상호결속 블록에 대한 특허가 만료되면서 등장한 것이다. 이후 모든 기업은 레고 로고만 쓰지 않으면 레고 블록과 호환되는 플라스틱 블록을 생산할 수 있었다. 캐나다의 메가 블록스, 폴란드의 코비에스에이, 중국의 옥스퍼드 브릭스 등 다수의 경쟁업체가 레고 세트에 끼울 수 있는 저렴한 블록과 모방 제품으로 시장을 어지럽혔다.

두 번째 난관은 레고그룹이 자초한 것으로 1993년 무려 15년에 걸친 두 자리 성장률이 정체되었다. 오래된 포트폴리오로 매출을 늘리고 새로운 시장으로 영역을 넓히는 회사의 역량은 수명을 다한 것처럼 보였다. 기존 제품 라인업을 점진적으로 개선하는 방식으로 두 자릿수 매출 성장을 유지할 수 없었다. 성장이 멈추자 대규모 개발에 나서면서 포트폴리오에 포함된 제품의 수를 크게 늘리며 레고의 그룹의 절제력이 사라졌다.

세 번째 난관은 빠르게 앞질러 가는 세상을 따라잡는 것이었다. 1990년대 말 양방향 게임과 아동용 소프트웨어가 수많은 핵심소비자들을 매혹시켰고, 게임보이와 엑스박스, 쥬라기공원과 닌텐도의 현란함에 비하면 수수한 블록은 지나간 시대의 유물처럼 보였다. 중산층 아이들의 바쁜 일상 또한 레고의 매출 하락에 중요한 요인이었다. 이러한 난관에 레고는 1998년 4,800만달러의 적자를 냈다고 발표했고, 1999년 역대 최대 규모인 1,000여명의 직원을 해고했다.

네 번째 난관은 레고가 창사 이래 최대의 위기에 빠졌던 때가 2003~2004년이었다. 그 때는 레고의 경쟁자였던 메가 블록스(Mega Bloks)가 사상 최대의 실적을 올리던 때였다. 메가 블록스는 레고와 유사한 블록 장난감이지만 레고의 블록보다 블록이 훨씬 크고 통짜블록이 많아서 단순하다. 때문에 유아와 저연령 어린이들이 가지고 놀기에 좋게 나왔다. 메가 블록스는 레고와 유사한 외형을 가졌기 때문에 초반에 다수의 지재권 소송을 벌였는데 레고 블록과 충분히 차별적이라는 이유로 연달은 소송에 이기게 된다. 또 메가 블록스는 캐릭터, 게임산업과의 제휴, 플랫폼전략을 더 활발히 추구해왔다. 그래서 피규어, 캐릭터가 레고보다 훨씬 경쟁력이 있었다. 반면, 레고는 이 당시 아동복 산업과 시계 산업 등으로 무분별하게 사업을 확장해나가면서 수익구조가 악화되기 시작했다. 여기에 메가블록스 등의 급성장, 디지털 게임 시장의 급성장에 신속한 대응을 하지 못해 레고는 위기에 빠졌다. 유럽지역에서는 그럭저럭 선방했지만, 캐릭터가 강하고 게임산업, 캐릭터 산업과의 제휴가 튼튼한 메가 블록스가 버티는 북미지역에서는 고전했다.


1.2.3. 미래를 위한 배팅과 통제력의 상실

레고는 1998년 4,800만 달러의 적자를 기록하며 심각한 위기에 직면했다. 그리고 1999년에는 역대 최대 규모인 1,000여 명의 직원을 해고해야 했다. 이는 레고가 미래를 위해 내린 과감한 선택이었다. 레고는 미래를 좌우할 과제에 직면한 것이다.

레고는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1998년 포울프로우만을 영입했다. 기업회생 전문가 플로우만은 과감한 구조조정과 함께 레고 스타워즈 출시했으며, 영화의 흥행과 함께 레고의 매출도 늘었다. 그러나 레고는 겨우 2년만에 큰 베팅을 너무 많이 했고, 많은 부문에서 확장을 시도하는 바람에 초점과 절제력을 잃을 위기에 처했다.

2003년 초 레고 제국은 다시 흔들리기 시작했다. 전년도에는 레고 스타워즈와 해리포터 테마 세트의 놀라운 성공으로 약 10퍼센트의 성장률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했으나 2002년 말 매출이 빠르게 추락하며 파산위기에 처한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어발식 사업 다각화로 비용지출이 늘면서 손익구조가 악화되었다. 둘째, 신제품 증가는 제조, 물류, 재고 비용을 늘려 사업구조가 비효율적이었다. 셋째, 지나친 특수 블록의 증가는 뗐다 붙였다 할 수 있는 레고만의 매력을 지워버렸고, 다른 레고 제품과 호환이 되지 않기 때문이었다. 즉, 레고의 정체성인 조립 블록의 이미지가 퇴색하였던 것이다.

이처럼 레고는 미래를 위한 넓은 베팅과 문어발식 사업 다각화로 인해 결국 통제력을 상실했다. 이는 레고 브랜드의 정체성을 흐리고 제품 간 호환성을 떨어뜨리며 결국 위기를 초래한 것이다.


1.3. 다시 살아나는 레고, 새롭게 쌓는 블록

다시 살아나는 레고, 새롭게 쌓는 블록이다.

2004년 초 프로우만을 해고하고 맥킨지 경영컨설턴트 출신 크누스토르프를 영입한다. 크누스토르프는 잘못된 혁신과정을 돌아본 뒤 "핵심제품"에 다시 초점을 맞추는 것이 레고가 성공을 이어나갈 수 있다고 판단했다.

첫째, 다각화 전략을 버리고 핵심인 블록에 집중했다. "레고 브랜드에는 '블록 쌓기'라는 본질에 집중. 새로운 놀이 패턴을 따르면서도 전통을 살릴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적자가 지속되던 레고랜드의...


참고 자료

https://happist.com/ 꿈꾸는섬
www.lego.com
www.interbran.com 레고 장난감을 넘어 혁신의 아이콘이 되다.
레고 어떻게 무너진 블록을 다시 쌓았나, 데이비드 로버트슨, 빌 브린 저, 김태훈 역, 해냄출판사, 2016년 3월 10일
삼성경제연구소] 전통과 변화의 조화 레고
[포스코경영연구원] 10년새 매출 5배, 레고의 비밀
[중앙일보] 환갑 맞은 레고…디지털시대 극복 전략은 100만 성인 팬의 아이디어
[이데일리] 짝퉁레고 사라지나 中법원 ”생산중단하라“
[조선비즈] 85년 전통 레고까지 위협하는 중국산 짝퉁
[데비온 칼럼] 레고의 부진 이유는? 플랫폼 전략의 실패

키덜트 시장을 잡아라!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6285074
`장난감 가지고 노는 어른` 이 아닌 `트렌드세터`, 키덜트 마케팅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2433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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