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활동계획안 구성
1.1. 닮은 곳이 있대요
1.1.1. 노래 활동 소개
노래 활동 소개 부분은 교사가 유아들의 흥미를 유발하고자 '코코코코 눈!' 놀이로 주의집중을 이끌어냈다. 이는 유아들의 움직임과 반응을 이끌어내어 활동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하는 목적이 있다. 교사는 유아들의 반응을 칭찬하며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자신감을 얻도록 했다. 이후 교사는 노래 가사를 소개하며 유아들과 함께 노래를 불러보는 활동으로 이어졌다. 이를 통해 유아들이 노래의 가사와 선율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하였다. 즉, 본 활동은 유아들의 주의집중을 유도하고 노래를 경험하게 하여 흥미와 이해를 높이는 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1.1.2. 노래 부르기 활동
노래 부르기 활동은 유아들이 '닮은 곳이 있대요' 노래를 다양한 방식으로 부르며 노래에 대한 흥미와 감각을 높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먼저 교사는 음원을 들려주며 노래를 소개한다. 유아들은 교사의 노래 부르기를 듣고 관찰하며 노래의 가사와 선율에 익숙해진다. 이후 교사는 유아들과 함께 한 소리로 노래를 불러보도록 한다. 이 때 교사는 유아들이 편하게 따라 부를 수 있도록 '라'나 '하' 등의 음절로 먼저 노래를 부르게 한다.
그 다음에는 유아들이 '나', '마' 등의 다양한 음절로 노래를 부르며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게 한다. 마지막으로 교사는 유아들이 노래 가사로 노래를 부르도록 지도한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노래에 대한 이해와 함께 음악적 감각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노래 부르기 활동에 적극 참여하면서 자신감과 성취감도 기를 수 있다.""
1.1.3. 율동 활동
율동 활동에서는 교사가 '닮은 곳이 있대요' 노래의 율동 시범을 보여준다. 교사는 "처음에 '엄마하고 나하고 닮은 곳이 있대요.' 이 부분에서는 어떤 동작이 나왔나요?"라고 묻는다. 아이들은 "손을 이렇게 어깨에 하나씩 올리면서 어깨를 으쓱 으쓱 했어요."라고 답한다. 교사는 이에 대해 "맞아요. 선생님이 양 손을 어깨에 하나씩 올리면서 어깨를 으쓱 으쓱 했지요."라고 확인해준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교사는 노래의 각 부분에 어떤 동작이 어울리는지 아이들과 함께 확인한다. 교사는 "그러면 '눈! 땡!' 이 부분은 어떤 동작이 나왔나요?"라고 묻고, 아이들이 "손가락으로 이렇게 눈을 가리키고, '땡!' 하면 이렇게 손을 흔들었어요."라고 답한다. 이처럼 아이들은 교사의 질문에 답하며 노래에 맞는 동작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