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표현- 달크로즈 음악교수법 - 음악교수법을 적용한 통합다문화 음악 활동계획안을 구성하고, 활동자료로 활용할 그림 악보를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0.08.27
- 최종 저작일
- 2020.08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300원4,085원
목차
1. 서론
2. 본론
2.1 달크로즈의 음악교육법
2.2 활동계획안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이번 과제에서는 달크로즈의 음악교수법을 통한 통합 및 다문화 음악 활동계획안을 작성해보고자 한다. 활동 계획안을 작성하기에 앞서 적용될 달크로즈의 음악교수법에 대하여 먼저 소개할 것이다.
달크로즈의 음악교수법을 간단히 정의하자면 “온몸으로 음악을 받아들이며 받아들인 모든 것을 표현하는 것과, 즉 음악과 듣는 이의 신체동작이 조화를 이루는 음악교수법”이라고 할 수 있겠다. 달크로즈는 모든 음악과 이를 이루는 소리에는 그와 어울리는 움직임이 있다고 하였다. 더불어 움직임에는 그와 걸맞은 소리와 음악이 있다고 했다. 여기에 몸을 하나의 악기로 만들어서 연주를 선보이는 것도 강조했다.
이와 같은 달크로즈의 교육철학은 유리드믹스를 탄생하는 계기가 되었다. 유리드믹스는 음악의 느낌을 신체의 여러 동작으로 나타낸 것이다. 아름답고 조화로운 동작 및 춤을 추구하는 예술혼이 담긴 하나의 표현방식인 것이다. 몸의 움직임으로 하여금 음악을 느끼고 경험하고 또 학습하는 것이며, 이는 신체와 음악의 흐름의 연관성을 갖고 시작된 음악교육의 하나의 방식으로 20세기 무용사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달크로즈의 음악교수법은 무용, 연극, 뮤지컬 등 여러 장르를 아우르며 다양하게 음악을 경험하도록 도와준다. 그는 유리드믹스에 기초하여 솔페지, 즉흥연주와 같은 음악교육 방식을 제안하곤 하였다.
이제부터 달크로즈의 교육철학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해보겠다. 첫 번째 음악은 감각적이라고 여겼다. 더불어 이는 신체를 통해서 표현이 되어야한다고 하였다. 두 번째, 모든 음악교육에 앞서 청음교육이 먼저 진행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세 번째, 아이의 독창성 및 개성이 중시되어야 한다고 여겼다. 마지막으로, 음악을 이루는 소리 하나하나와 개인이 가질 음악적 개성은 신체표현을 통해서 경험되어야한다고 하였다.
2. 본론
2.1 달크로즈의 음악교육법
본격적으로 활동계획안 작성에 앞서 달크로즈의 음악교육에 대하여 먼저 간략하게 알아보겠다.
참고 자료
교수홈페이지 음악출처 [2020-3-12 교재수록 음악목록 (1).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