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스마트폰 게임이 영유아의 두뇌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의견에 대해 찬성 또는 반대 의견을 제시한 후 이론적 근거와 이유를 제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스마트폰 게임과 영유아 두뇌 발달
1.1. 스마트폰 게임이 영유아의 두뇌 발달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1.1.1. 뇌 발달 저해
1.1.2. 뇌신경회로 연결 부실
1.1.3. 전자파로 인한 위험
1.1.4. 뇌발달 저해 요인
1.2. 스마트폰 게임의 유해성에 대한 전문가 의견
2. 과도한 미디어 시청과 영유아 언어발달
2.1. 언어교육의 중요성
2.2. 미디어 시청이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2.3. 스마트폰 활용 언어교육에 대한 논의
2.4. 언어적 상호작용 방법
2.5. 성인의 바람직한 역할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스마트폰 게임과 영유아 두뇌 발달
1.1. 스마트폰 게임이 영유아의 두뇌 발달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1.1.1. 뇌 발달 저해
스마트폰 게임이 영유아의 뇌 발달을 저해한다는 것은 이미 여러 전문가들에 의해 입증된 사실이다. 영유아기는 뇌 발달이 매우 불안정한 시기로, 스마트폰의 번쩍이는 화면과 소리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정상적인 뇌 발달이 어렵게 된다.
영유아는 뇌의 각 영역 간 연결이 완성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스마트폰 게임에 집중하다 보면 특정 뇌 영역만 과도하게 자극되어 불균형한 발달이 이루어진다. 특히 전두엽, 측두엽, 두정엽 등의 고차원적 기능이 발달하는 시기에 스마트폰 게임에 몰두하게 되면 이들 영역의 발달이 지연되어 언어, 사고, 주의력, 정서조절 등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또한 스마트폰 게임에 지속적으로 노출된 영유아는 실제 세계와 가상세계를 구분하는 능력이 떨어지고, 정서적으로 메말라 타인과의 상호작용이 어려워질 수 있다. 이는 곧 사회성 발달과 인지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영유아기 스마트폰 게임 사용은 건강한 뇌 발달을 저해하는 요인이 되므로, 이 시기 아이들의 스마트폰 사용은 엄격히 제한되어야 한다.
1.1.2. 뇌신경회로 연결 부실
반복적으로 스마트폰 게임을 하는 아이는 뇌신경회로의 연결이 부실해짐에 따라 뇌발달이 저해되고, 나아가 언어·사고·분별·절제 능력에도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뇌신경회로가 손상되면 다시 회복되기 힘들기 때문에 아이들의 건강한 뇌발달을 위해서는 스마트폰 게임을 권장해서는 안 된다. 아이들이 반복적으로 스마트폰 게임을 하면 뇌신경회로의 연결이 부실해지고, 이로 인해 언어, 사고, 분별, 절제 능력 등의 발달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한번 손상된 뇌신경회로는 회복이 어렵기 때문에, 아이들의 건강한 뇌발달을 위해서는 스마트폰 게임을 허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1.1.3. 전자파로 인한 위험
스마트폰의 전자파는 아이들에게 치명적일 수 있다. 스마트폰의 전자파는 상대적으로 약한 편이지만 아이들에게는 이와 같은 작은 전자파도 치명적일 수 있다. 스마트폰의 전자파에 장기적으로 노출된 아이는 스마트폰 전자파로 인해 뇌 건강에 이상이 발생될 수 있음은 물론...
참고 자료
영유아발달, 저자 이기숙, 심성경 외 3명, 출판 양서원, 2023.03.02.
이숙재 박인숙, 영유아를 위한 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 창지사 , 1999
이차숙, “영유아언어교육의 이론적 탐구”, 학지사, 2004
김정희 외,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02
이용호 저, 정신건강론, 공동체,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