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우리나라 교육의 도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우리나라 교육제도 소개 및 도입 배경
2. 본론
2.1. 우리나라 교육제도가 미국 교육제도를 본받을 수밖에 없었던 역사적 원인
2.2. 우리나라 교육제도 도입의 사상적 배경
2.3. 미군정기 우리나라 교육제도에 대한 미국의 영향
2.4. 미국식 교육 이식 과정의 문제점과 한계
2.5. 현재 한국과 미국 교육제도의 차이점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 교육제도 소개 및 도입 배경
오늘날 우리나라의 교육제도는 초등교육, 중등교육, 고등교육으로 나누어진다. 우리나라 학제의 기원은 1894년 갑오개혁 당시 교육정책 개혁의 일환으로 고종이 발표한 교육 조서로부터 시작된다. 이후 1949년에 교육법이 제정되면서 해방 직후 미군정기에 우리나라 교육제도의 정초를 다짐으로써 자연스럽게 미국식 학제가 도입되었다. 미국의 단선형 학제 중 가장 많은 주에서 활용하고 있는 6-3-3-4 학제를 도입하면서 오늘날 우리나라의 교육제도로 완성되었다.
이후 미국식 교육을 그대로 답습한다는 비판과 함께 급속한 경제 성장, 4차 산업혁명시대, 글로벌 시대, 정보화지식사회, 평생학습사회, 학령인구 감소 등의 다양한 환경 및 사회 구조의 변화를 겪으며 교육 개혁에 대한 관심과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다. 본론에서는 우리나라의 교육제도에 영향을 준 미국의 학제와 우리나라의 학제를 살펴봄으로써 미국의 학제를 수용하게 된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본론
2.1. 우리나라 교육제도가 미국 교육제도를 본받을 수밖에 없었던 역사적 원인
우리나라 교육제도가 미국 교육제도를 본받을 수밖에 없었던 역사적 원인은 광복 직후 약 3년간 이어진 미군정 통치에 있다.
광복 이후 대한민국은 일제 강점기에서 벗어났으나, 미군정의 통치를 받게 되었다. 이 시기 동안 한국의 교육체제와 제도 정립에 미국이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미군정은 한국의 교육 분야에 직접적인 개입을 시작했는데, 교육원조추진심의위원회를 설치하고 미국 교육전문가로 구성된 교육조사단을 한국에 파견하였다. 이들은 한국의 교육연구소 설립과 교사 재교육 등을 통해 미국식 교육이론과 방법을 한국에 소개하고 전파하는 데 기여하였다.
또한 미군정기 동안 친일 성향의 인사들이 한국 교육을 주도하게 되면서, 이들은 미국의 정치적 이해관계에 부합하는 교육체제 구축에 힘썼다. 미군정은 조선교육이원회와 조선교육심의위원회 등의 자문기구를 통해 이러한 친미 성향의 인사들을 교육 주도세력으로 양성했던 것이다.
이처럼 미군정 통치 기간 동안 한국 교육체제 정립 과정에서 미국의 직접적인 개입과 영향력이 작용했기 때문에, 광복 이후 한국의 교육제도는 자연스럽게 미국의 교육제도를 본받을 수밖에 없었다고 할 수 있다.
2.2. 우리나라 교육제도 도입의 사상적 배경
우리나라 교육제도 도입의 사상적 배경은 광복 이후 우리나라와 미국의 진보적 스탠스의 동일성에서 찾을 수 있다. 일제 강점의 치하에서 벗어난 직후 ...
참고 자료
도서 : 페다고지
네이버 지식 백과 한국의 교육제도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3536529&cid=58550&categoryId=58551
중앙일보 신문기사 1981.05.19.-6-3-3-4 학제개편…무엇이 문제인가?
위더스평생교육원 교육사회학 교안
한국의 교육제도, 광주국제교류센터
http://www.gwangjuguide.or.kr/view.php?bo_table=kor_gw5&wr_id=4&m=&title=%ED%95%9C%EA%B5%AD%EC%9D%98%20%EA%B5%90%EC%9C%A1%EC%A0%9C%EB%8F%84
한국 근대 학교교육 100년사 연구 . 3 , 해방이후의 학교교육, 한국교육개발원, 이혜영 외, 1997,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d7345961987b50bf&control_no=3e844febab2e5252
권나경(2007). 한국과 미국의 영재교육제도의 비교와 시사점.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박범용(2001), 미군정기 미국 교육론의 도입과 교육정책,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안진(2009), 미군정기 교육 정책에 관한 교육 사회학적 연구,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육정책연구] 김종철,1989, 교육과학사
위더스 교육사회학 교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