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내용 보호 교수요목 병존 언어 교수요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수요목의 이해
1.1. 교수요목의 정의
1.2. 교수요목의 분류
1.2.1. 제시 유형에 따른 교수요목
1.2.2. 교육활동 초점에 따른 교수요목
1.2.3. 중심내용에 따른 교수요목
2. 과정 중심 교수요목
2.1. 과정 중심 교수요목의 개념
2.2. 과정 중심 교수요목의 특징
2.3. 과정 중심 교수요목의 의의와 한계
3. 내용 중심 교수요목
3.1. 내용 중심 교수요목의 개념
3.2. 내용 중심 교수요목의 이론적 배경
3.3. 내용 중심 교수요목의 모델
3.4. 내용 중심 교수요목의 특징
3.5. 내용 중심 교수요목의 장점과 한계
4. 내용 중심 교수요목의 한국어 교육 적용
4.1. 학문목적 한국어 교육에의 적용
4.2. 내용 중심 교수요목의 교수요소 구성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수요목의 이해
1.1. 교수요목의 정의
교수요목이란 무엇을 어떤 순서로 배울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조직적이고 구체적인 목록으로 기술한 것이다. 즉, 학습을 통해 달성되어야 하는 계획, 즉 학습자들에게 노출되어야 하는 내용의 요약을 말한다. 교수요목은 학습의 결과를 중시하느냐 혹은 과정을 중시하느냐에 따라 결과 중심적 교수요목과 과정 중심적 교수요목으로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교수요목의 정의에 대해 국내 연구에서 배두본(2000)은 교수요목은 학생이 숙달해야 할 일들의 목록으로 제한하여 교육과정의 정의와 구분하고 있다. 국외 학자들의 정의에 따르면 맥케이(1978)은 교수요목이란 무엇을 배울 것인가의 핵심 내용과 배울 내용을 어떻게 선정하고 배열할 것인가에 대한 원리를 제공해 놓은 것이라고 하였고, 쇼(1994)는 학과의 내용을 상세화하고 배울 항목의 순서를 정하는 일과 관련된 교육 과정 활동의 일부라고 하였다. 즉, 교수요목은 학습자들에게 노출되어야 하는 내용의 요약으로, 무엇을, 어떤 순서로 배울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한 것이라 할 수 있다.
1.2. 교수요목의 분류
1.2.1. 제시 유형에 따른 교수요목
제시 유형에 따른 교수요목으로는 선형/직선형, 나선형, 조립형, 기본 내용 제시형/매트릭스형, 줄거리 제시형/스토리라인형이 있다"
선형/직선형 교수요목은 문법이나 언어 구조를 분리하여 각각의 언어 요소를 순서대로 제시하는 유형이다. 학습 내용이 선형적으로 진행되어 앞서 학습한 내용은 반복되지 않고 새로운 내용이 전개된다. 이는 교사 중심의 수업이나 청화구두식 수업에서 주로 사용된다"
나선형 교수요목은 한 가지 주제를 한 번 이상 다루어 학습 내용이 반복되도록 구성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전에 학습했던 주제를 복습하며 정의적 안정감을 갖게 되고 의사소통 영역을 확장할 수 있다. 전에 배웠던 내용과 새로운 내용 간 연관성을 가지면서 난이도가 높아짐에 따라 더 다양한 범위를 포괄하는 수업이 가능하다"
조립형 교수요목은 주제나 상황을 중심으로 언어내용과 기능을 통합한다. 인쇄물, 시청각 자료, 컴퓨터 기반자료 등을 융통성 있게 배치할 수 있어 학습 내용을 유연하게 제시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기본 내용 제시형/매트릭스형 교수요목은 학습자가 학습해야 할 과제와 여러 가지 상황을 표나 매트릭스로 제시한다. 학습자가 자의적으로 주제를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어 학습의 융통성이 가장 크다"
줄거리 제시형/스토리라인형 교수요목은 등장인물 등이 있고 이야기의 흐름 순서에 따라 전개되는 유형이다. 전체 또는 부분적으로 내용이 유기적인 하나의 스토리로 제시되어 학습자의 호기심을 유발하고 학습 내용을 장기기억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는 주로 어린이 학습자에게 적합하다"
1.2.2. 교육활동 초점에 따른 교수요목
교육활동 초점에 따른 교수요목은 크게 결과 중심의 교수 요목과 과정 중심의 교수 요목으로 나뉜다""
결과 중심의 교수 요목은 전통적인 교수 요목 형식으로, 언어의 형식, 문법의 구조와 규칙이 중요하게 여겨진다""이런 유형의 교수 요목에서는 학습자에게 효율적인 학습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교실 내 학습이 실제 사용으로 이어지는지는 불분명하다""또한 학습자가 규칙에 얽매이게 되면 표현 능력이 소극적일 수 있다""
이에 따라 결과 중심 교수 요목에는 문법/구조 중심, 상황 중심, 기능/개념 중심 등의 하위 요목들이 포함된다""
반면 과정 중심의 교수 요목은 언어 학습의 과정과 방법에 중점을 둔다""즉, 학습자 중심의 교수 요목으로, 학습자의 오류를 수용하고 개인차를 인정한다""과정 중심 교수 요목의 대표적 유형으로는 과정 중심/절차적 교수 요목과 과제 중심 교수 요목 등이 있다""
이처럼 교육활동 초점에 따른 교수 요목은 언어 학습의 결과에 초점을 두는지 과정에 초점을 두는지에 ...
참고 자료
박선옥 / 2016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과정 및 교수요목설계 교안(9주차-14주차) 교안 / 배론원격평생교육원
김지영 / 2008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교육과정 연구 : 내용 보호 교수 모형을 중심으로
김인옥 외(2020), 한국어 교육능력 검정시험 대비, 한올
민현식 외(2005), 한국어 교육론1; 한국어교육의 역사와 전망, 한국문화사
배두본(2000), 외국어 교육 과정론, 한국문화사
서울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 외(2017), 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 아카넷
안용준(2024),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설계, 진흥원격평생교육원
조항록(2003), 한국어 교재 개발의 기본 원리와 실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박은지. "주한 미군을 위한 한국어 교수요목 설계." 국내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2015. 인천.
"우즈베키스탄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내용중심 교수요목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韓國外國語大學校 大學院, 2010. 서울.
김경훤,·신영지 (2014),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집중학습 과정― 성균관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2014. 12, Vol. 8, No. 6, PP. 169~1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