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실습안 1차 참관보고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상세정보

소개글

"한국어교육실습안 1차 참관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어교원자격과정 한국어교육실습(온라인)
1.1. 과제 안내
1.2. 참관보고서 작성 안내

2. 수업 참관 내용
2.1. 초급 1차시
2.1.1. 주제 및 학습 목표
2.1.2. 수업 진행 및 발문
2.1.3. 학습 활동
2.1.4. 학습 자료
2.1.5. 정리 및 평가활동
2.2. 초급 2차시
2.2.1. 주제 및 학습 목표
2.2.2. 수업 진행 및 발문
2.2.3. 학습 활동
2.2.4. 학습 자료
2.2.5. 정리 및 평가활동
2.3. 초급 3차시
2.3.1. 주제 및 학습 목표
2.3.2. 수업 진행 및 발문
2.3.3. 학습 활동
2.3.4. 학습 자료
2.3.5. 정리 및 평가활동
2.4. 초급 4차시
2.4.1. 주제 및 학습 목표
2.4.2. 수업 진행 및 발문
2.4.3. 학습 활동
2.4.4. 학습 자료
2.4.5. 정리 및 평가활동

3. 참관 후 개선 방향
3.1. 수업 진행 및 발문
3.2. 학습 활동
3.3. 학습 자료
3.4. 정리 및 평가활동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어교원자격과정 한국어교육실습(온라인)
1.1. 과제 안내

과제 안내는 다음과 같다.

'한국어교원자격과정 한국어교육실습(온라인과정)'에서는 총 12시간의 한국어 수업 참관 후 참관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해야 한다. 이를 위해 초급 1시간(2시간), 초급 2시간(4시간), 중급(4시간), 고급(2시간)의 수업을 참관하고 각각의 차시별로 참관보고서를 작성해야 한다. 작성한 참관보고서를 하나의 파일로 제출한다.

참관보고서 작성 시 '종합의견'에서는 자신이 수업을 진행한 강사가 되어 자기보고서를 작성한다는 관점으로 체크리스트에 맞춰 꼼꼼하게 체크하였다. 34문항에 대해 기록하고 학습 진행, 발화, 학습활동, 학습자료, 정리평가의 5개 부문으로 나누어 종합 정리하였다. 이 과정에서 여러 번 동영상을 보면서 점점 더 많은 내용을 파악할 수 있었으나, 아직도 부족한 점이 많다고 느끼며 갈 길이 멀다고 생각한다.

본인의 발전 방향으로는 동일한 수업을 한 번 더 참관하여 학습자들이나 자신이 보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재수업을 어떻게 진행할지 간단히 기획해 보았다. 또한 수업 중 불시상황에 대한 대처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체크한 과제들을 차후 자료를 찾아보며 보완할 계획이다. 특히 발화와 판서 연습이 시급한 과제라고 판단했다.


1.2. 참관보고서 작성 안내

참관보고서 작성 안내는 다음과 같다.

먼저 보고서 작성에 앞서 동영상을 시청하면서 보고서 항목별로 메모노트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영상을 보는 도중에 내용을 메모하면서 관찰한 사항을 기록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영상을 다 본 후에는 메모한 내용을 바탕으로 최종보고서를 작성하게 된다.

보고서 작성 시에는 참관한 수업의 흐름에 따라 도입, 제시, 연습, 활용 단계로 구분하여 각 단계별로 체크사항을 확인한다. 도입 단계에서는 학습 목표와 내용이 학습자 수준에 적절한지, 교수의 음성과 용어가 친화력 있게 전달되는지, 학습목표와 관련된 동기유발이 이루어졌는지 등을 확인한다. 제시 단계에서는 목표에 부합하는 어휘와 문형, 시각자료가 적절히 제시되었는지, 학습자 오류에 대한 교수의 피드백이 적절했는지 등을 점검한다. 연습 단계에서는 연습문장의 수준과 교사의 개입 정도, 활용 단계에서는 목표표현의 적용 적절성과 학습자간 상호작용 등을 살펴본다.

전반적인 수업 진행, 교수의 발화, 학습자료, 학습활동, 정리 및 평가 등 전 과정에 대해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평가한다. 또한 수업을 개선할 수 있는 발전방향을 함께 제안한다.

보고서 작성 시에는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관찰 내용을 토대로 서술하되, 교수자 입장에서 자기 보고서를 작성한다는 인식으로 충실히 작성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보고서 작성에 참고한 문서의 출처를 명시한다.


2. 수업 참관 내용
2.1. 초급 1차시
2.1.1. 주제 및 학습 목표

초급 1차시의 주제 및 학습 목표는 "다시 공부해 봅시다."이다. 학습 목표는 "교재와 워크북을 이용하여 문제를 풀어가며 다양한 예문을 이해, 표현할 수 있다"이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복습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이해와 표현 능력을 기를 수 있다.


2.1.2. 수업 진행 및 발문

수업 진행 및 발문은 교사가 학생들의 학습 과정을 이끌어나가는 핵심적인 부분이다. 효과적인 수업 진행과 발문을 위해서는 학생들의 이해 수준과 반응을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이에 맞춰 발문의 수준과 속도를 조절할 필요가 있다.

교사는 도입 단계에서 학생들의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간접적이거나 직접적인 방식으로 학습 목표와 관련된 동기 유발을 시도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다.

제시 단계에서는 학습 목표에 맞는 어휘와 문형을 적절히 제시하고, 시각 자료나 문형/어휘 카드 등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이해를 돕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학생들의 오류에 대해 즉각적이고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연습 단계에서는 학생들이 문장 수준의 연습을 하도록 하고, 교사는 적절히 개입하여 학생들의 오류를 수정하고 추가 설명을 제공해야 한다. 이때 교사는 학생들의 개별차를 고려하여 균형 있게 발문을 하고 발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활용 단계에서는 학생들이 연습에서 배운 문형을 활용할 수 있는 적절한 상황을 제시하고, 학생들 간의 의견 교환과 협력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교사는 발화에 적절한 시각 자료를 제공하고, 학생들의 오류에 대해 수정 발화를 제공하는 등 학생들의 실제 활용 능력 향상을 이끌어야 한다.

전반적인 수업 진행과 발문에 있어서는 학습 목표와 내용이 학생 수준에 적절한지, 각 단계가 유기적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학생 중심적이고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는지 등을 지속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또한 발화의 속도, 문장 완성도, 목소리 크기 등도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적절히 조절되어야 한다.

이와 같이 교사의 효과적인 수업 진행과 발문은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학습 효과 향상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교사는 학생 수준과 특성을 깊이 있게 파악하고, 다양한 교수법을 활용하여 학생 중심의 역동적인 수업을 이끌어나가야 할 것이다.


2.1.3. 학습 활동

학습자들은 교사의 지시에 따라 교재와 워크북을 활용하여 문제를 푸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교사는 먼저 학생들에게 문제를 풀어볼 것을 요구하고, 학생들이 대답하면 이를 칠판에 정리하며 학생들의 이해를 점검하고 있다.

교사의 발문에 학생들이 답변을 하고 교사는 학생들의 답변을 바탕으로 설명을 하는 등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지고 있다. 학생들은 교사의 설명을 잘 듣고 있으며, 교사가 제공한 문제를 풀이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교재와 워크북 외에 별도의 보조 학습자료는 제공되지 않았지만, 교사는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핵심 어휘와 문법 항목을 칠판에 정리하여 제시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학생들의 참여도가 높고 수업 분위기가 좋은 편이다.


2.1.4. 학습 자료

초급 1차시의 학습 자료는 교재와 워크북이 주로 활용되었다. 교사는 교재와 워크북의 문제를 풀어가며 예문을 이해시키고 학생들이 표현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교재와 워크북 외에 별도의 학습 자료는 제공되지 않았다. 교사는 학생들이 어휘와 문법문형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칠판에 중요 내용을 판서하며 설명하였다. 학습자료가 부족해 보이지만 초급 학습자의 수준에 맞게 잘 구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


2.1.5. 정리 및 평가활...

...


참고 자료

한국어교육실습(온라인) 강의교안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문법교육론, 한국어표현교육론, 한국어능력평가론 강의교안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