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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폐성 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향상을 위한 중재 방안
1.1. 자폐성 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
자폐성 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은 다음과 같다.
자폐성 장애 아동은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결함이 있으며, 매우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관심과 활동을 보인다. 이들은 교육적 성취와 일상적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다.
자폐성 장애의 원인은 주로 출생 전, 출생 중, 출생 후 발생하는 뇌 기능 장애나 생화학적 기능 장애와 관련이 있다. 많은 생물의학자들은 자폐성 장애가 뇌 발달 장애나 뇌신경 손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데 동의하고 있다. 특히 자폐성 장애 아동에게서 뇌와 대뇌피질장애가 발견되었고, 신경전달물질과 관련된 요인들이 언급되었다.
자폐성 장애 아동의 특징은 주로 감정, 인식, 언어, 지식, 자폐성 분야에서 심각한 문제를 나타낸다. 이들은 현재 기능적 언어 발달에 이르지 못하고 있어, 언어적 특성은 타인의 질문을 있는 그대로 따르는 에코 형태이며, 상호작용을 위한 것이 아니라 주로 도구적 목적으로 사용된다.
사회적 상호작용의 특성은 다른 사람들의 존재를 알지 못하고, 사회적 관습을 무시하며, 다른 사람들의 목소리에 반응하지 않고, 대인관계의 사회적 측면을 이해하지 못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주제에 대한 단순한 사실만을 말하는 경향이 있다.
1.2. 자폐성 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 향상을 위한 중재 방법
1.2.1. 마음의 이론 중재 방법
마음의 이론 중재 방법은 자폐성 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 향상을 위한 대표적인 중재 방법 중 하나이다. 심리이론에 따르면 자폐성 장애 아동들은 타인의 심리상태를 이해하지 못하고 상대방의 행동을 예측하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사회적 결함을 보이게 된다. 이러한 자폐성 장애 아동의 특성을 "마음의 실명"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마음의 이론 중재 방법은 타인의 생각, 느낌, 행동을 이해하는 능력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자폐성 장애 아동들이 타인의 심리 상태를 읽는 것은 신체 상태를 이해하는 것보다 더 중요하며, 사회성 기능 중 가장 핵심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마음의 이론 중재 방법은 자폐성 장애 아동들이 타인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는 법을 익힐 수 있도록 돕는다. 아동들은 타인의 믿음, 욕구, 감정 등을 이해하고 예측할 수 있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를 통해 자폐성 장애 아동이 겪는 사회적 고립 및 의사소통 문제 등을 개선할 수 있다.
1.2.2. 또래중재
또래중재는 자폐성 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 향상을 위한 중재 방법 중 하나이다. 자폐성 장애 아동은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데, 또래 아동과의 상호작용이 이들의 사회성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또래중재는 자폐성 장애 아동에게 또래 아동을 배치하여 함께 활동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또래 아동들은 자폐성 장애 아동에게 사회적 반응을 보이고 대화를 시도하며, 이를 통해 자폐성 장애 아동이 타인과 상호작용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또한 또래중재 프로그램에서는 또래 아동들에게 자폐성 장애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여 이해도를 높이고, 자폐성 장애 아동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훈련시킨다. 이를 통해 또래 아동들이 자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