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유아기 중 특정 연령대를 선택한 뒤 그 연령대에 맞는 그림책 한 권을 선정하고, 선정한 그림책을 언어지도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작성해보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지도
1.1. 그림책에 기초한 언어지도의 교수법
1.2. 그림책에 기초한 언어지도의 목표
1.3. 그림책을 통한 언어지도 특성
1.4. 교사의 역할
2. 그림책 소개 및 활용 방안
2.1. 하야시 아키코의 그림책 소개
2.2. 하야시 아키코의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지도
3. 만 4세를 위한 그림책 소개 및 활용
3.1. 전집 소개
3.2. 전집을 활용한 언어지도
4. 만 5세를 위한 그림책 소개 및 언어활동 계획
4.1. 괴물 바바보보 그림책 소개
4.2. 괴물 바바보보를 활용한 언어활동 계획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지도
1.1. 그림책에 기초한 언어지도의 교수법
언어지도에 그림책 활용법은 그림책에 나오는 다양한 이야기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학습활동을 통하여 유아의 언어능력을 길러주는 교수방법이다. 유아나 교사가 함께 그림책들을 찾아 읽고, 그 내용에 대해 자연스럽게 반응하고, 그런 반응과 관련하여 여러 가지 학습 활동을 전개해 나가는 것이 핵심이다. 연령대에 맞는 그림책을 찾아 읽은 후에 그 내용에 대해 다른 사람들과 함께 서로 이야기를 나누거나 그 책과 관련한 다른 책을 찾아 읽어보는 등 매우 자연스러운 학습방법을 강조하고 있다.
1.2. 그림책에 기초한 언어지도의 목표
문학인 그림책은 많은 내용들을 다루고 있고, 그 내용들을 유아의 개인적 경험과 가장 쉽게 연결시킬 수 있으므로 자연스럽게 의미를 구성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그림책에 기초한 언어지도는 그림책의 내용을 언어활동에 활용하여 그 내용을 언어로 다룰 줄 아는 능력을 길러준다. 또한 그림책에 기초한 언어지도는 말과 글을 즐길 수 있는 태도와 습관 형성을 길러준다. 교실에서 즐거운 문학적인 경험을 통해 유아들은 그림책 보기를 즐기는 좋은 태도와 습관을 기르고, 읽기와 쓰기의 기초 능력을 형성하게 한다.
1.3. 그림책을 통한 언어지도 특성
그림책을 통한 언어지도 특성은 다음과 같다.
그림책을 중심으로 언어의 제 영역인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영역을 통합하여 활동을 구성할 수 있다. 교사는 대집단 활동, 소집단 활동, 개별 활동의 균형과 교사 주도활동과 아동 주도 활동 간의 균형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한다. 그림책을 통한 언어지도는 그 자체로 유아들에게 즐거운 경험이 된다.
그림책 읽기 과정에서 음성언어와 문자언어의 관계를 이해하고 인쇄물이 읽혀지는 방향 및 인쇄물의 관례를 자연스럽게 학습한다. 학문 중심의 구조화된 교육 과정과 흥미에 기초한 비구조화된 교육과정의 중간지점에서 균형 잡힌 교육과정을 구성해야 한다. 교수학습방법의 다양화가 이루어지며, 통합적 교육활동의 구성이 다양하게 이루어질 뿐만 아니라 유아의 개인차에 맞는 교수가 용이해진다. 따라서 문학인 그림책을 통한 언어지도는 모든 ...
참고 자료
교보문고 홈페이지
<추피랑 두두랑 함께하는 바른 생활 이야기> 전집, 무지개 출판사.
오선영 저, 영유아 언어지도, 정민사, 2017
남규, 최은영, 장석경 저, 영유아 언어지도, 공동체, 2016
이하원, 박희숙, 원선아 저, 언어지도, 창지사, 2016
성미영 저, 언어지도, 학지사,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