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지원동기 자소서, 고객중심의 사고를 통한 품질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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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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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LG전자 지원동기 자소서, 고객중심의 사고를 통한 품질 관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 론

2. LG전자의 기업문화와 7S 요소
2.1. 기업문화의 7S 요소
2.2. LG전자 소개

3. LG전자의 7S 요소 분석
3.1. 전략
3.2. 조직구조
3.3. 시스템
3.4. 공유가치
3.5. 스타일
3.6. 스태프(인적자원)
3.7. 기술이나 역량

4. LG전자의 식스시그마 도입
4.1. 식스시그마 도입 과정 및 성과
4.2. 식스시그마 도입 성공 요인
4.2.1. 최고 경영층의 리더십
4.2.2. Belt 제도를 활용한 인재 육성
4.2.3. 인프라 구축
4.2.4. 경영혁신팀 등 전담 기구 운영
4.2.5. 적극적인 벤치마킹

5. 결 론
5.1. 4차 산업혁명과 LG전자의 식스시그마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식스시그마란 고객의 요구사항에 대한 효과적인 만족을 위해 시산, 비용, 노동 및 품질 등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경영철학이다. 제조공정과 서비스 프로세스의 결함을 줄여 궁극적으로 기업의 가치증대에 기여하는 혁신 프로그램인 것이다. 1980년대 모토로라에서 처음 소개된 이후 제조업 중심으로 확산되었고, 1995년 GE에 도입되면서 기업의 경영혁신 활동으로 인정받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6년 삼성SDI와 LG전자에서 처음으로 도입하였고, 이제는 화학, 금융, 사무, 마케팅, 영업 등 기업의 전 영역으로 확대되었다. 본 레포트에서는 식스시그마를 도입한 대표 기업인 LG전자의 사례를 살펴보고, 성공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2. LG전자의 기업문화와 7S 요소
2.1. 기업문화의 7S 요소

7S 요소는 기업문화를 구성하는 7가지 핵심적인 요소로, 전략(Strategy), 조직구조(Structure), 시스템(System), 공유가치(Shared Value), 기술 및 역량(Skill), 인적자원(Staff), 스타일(Style)이다.

첫째, 전략은 기업이 경쟁에서 이기고 조직의 미션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정의하는 것이다. 즉, 기업의 미래 전략적 방향을 제시하며, 효율적인 전략 수립과 실행이 경쟁우위의 원천이 된다.

둘째, 조직구조는 기업의 비전 달성과 전략 실행을 위해 적절한 조직도, 보고체계, 부서 간 커뮤니케이션 등의 형태를 갖추는 것이다.

셋째, 시스템은 기업의 효율적인 업무 및 정보 프로세스 체계를 의미하며, 업무 매뉴얼, 정보시스템, 경영관리시스템 등이 포함된다.

넷째, 공유가치는 기업의 핵심 가치와 신념으로, 조직 구성원뿐만 아니라 기업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중심 요소이다.

다섯째, 스태프는 기업의 인적자원으로, 성과를 창출하는 유능한 인력을 의미한다. 성공적인 조직은 직원을 신중하게 육성, 개발, 보호, 배치하는 등 인력관리에 주력한다.

여섯째, 스타일은 주로 리더의 관리 스타일, 즉 리더십을 의미한다. 리더십은 타인의 행동과 생각에 영향을 미치므로 중요하며, 기업문화에 큰 영향을 준다.

마지막으로 기술이나 역량은 기업이 보유한 차별적 경쟁 역량을 말하며, 전사적 지식과 능력 수준을 나타낸다.

이처럼 7S 요소는 기업문화를 구성하는 핵심 요인들로, 이들이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을수록 강력한 기업문화가 형성된다. 기업은 이러한 7S 요소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기업문화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2.2. LG전자 소개

LG전자는 전자제품, 모바일 통신기기 및 가전제품 분야의 기술혁신을 선도하는 글로벌 리더로 전 세계 100여 개 사업장에서 비즈니스를 전개하고 있으며, 2018년 매출 61조 3,417억원을 기록했다. LG전자는 홈 어플라이언스&에어 솔루션(H&A), 홈 엔터테인먼트, 모바일 커뮤케이션즈, 바이클 콤포넌트 솔루션, 비즈니스 솔루션의 5개 사업본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TV, 세탁기, 냉장고, 휴대폰, 자동차 부품 등에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LG전자는 '글로벌 기업 LG'를 넘어 어떤 위기에도 흔들리지 않고 성장하는 기업이 되기 위해, 제조업 본연의 체질을 다지면서도 변화하는 세상을 앞서 준비하며, 구성원 모두가 새 역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3. LG전자의 7S 요소 분석
3.1. 전략

LG전자의 전략은 제품 경쟁력 강화와 새로운 시장 개척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다.

LG전자는 TV를 포함한 가전제품 사업에서 경쟁사와 유사한 경쟁 전략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였다. TV의 경우, LCD TV와 LED TV를 중심으로 '스마트 기능', '두께', '베젤', '화질' 등을 주요 경쟁 전략으로 활용하였다. 그러나 LG전자는 LG디스플레이와 함께 OLED TV 시장을 선도적으로 개척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전략은 성공을 거두어 OLED TV의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또한 LG전자는 기존 시장의 한계를 인식하고, 프리미엄 브랜드 'LG 시그니처'를 출시하여 제품의 경쟁 수준을 한 단계 높였다. 'LG 시그니처'는 기존 제품과는 차원이 다른 초프리미엄 제품으로, 최고 수준의 기술과 디자인을 갖추고 있다.

한편 LG전자는 사업 다각화 측면에서...


참고 자료

서주석·이홍우, “식스시그마 품질경영 성과와 그 영향 요인”, 2002.
송경수·김용호, “식스시그마기법의 조직 및 인적자원관리 적용사례에 관한 연구”, 한국인적자원관리학회, 16(4), 2009.
박진용, 「6시그마 사례연구 - 중소기업 'M'사 사례 = (A)6sigma case study of a midium-sized company"M"」, 전남대학교 산업대학원, 2010.
한상미, 「한국 서비스 기업에서의 식스 시그마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2005.
안영진, 『식스 시그마 제도의 실태와 과제』, 한국경영자총협회, 2002.
안영진, 『경영품질론 :식스 시그마와 TQM』, 박영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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