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비판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비판적 사고와 논술
1.1. 비판적 사고의 의미
1.2. 논술의 정의와 구성요소
1.2.1. 논점, 논지, 논거
1.3. 비판적 사고와 논술의 관계
2. 학습자별 비판적 사고력 비교
2.1.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비교
2.2.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문제해결능력
2.3. 간호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과 비판적 사고
3. 교육에서의 비판적 사고력 향상
3.1. 유아교사의 비판적 사고성향이 유아의 비판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3.2. 부모의 양육태도가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4. 비판적 사고력의 영역전이성
4.1. 영역전이성의 의미
4.2. 연역논증과 귀납논증의 비교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비판적 사고와 논술
1.1. 비판적 사고의 의미
비판적 사고란 어떠한 결론을 전적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그러한 결론 또는 가설에 대해 비판적으로 접근하며 그를 검증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정보를 수집하며 또 분석할 수 있는 역량을 의미한다. 즉 비판적 사고는 곧 논리적인 사고라 할 수 있으며, 비판적 사고를 위해서는 참 또는 거짓을 판단할 수 있는 추론의 역량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다만 비판적 사고는 비판하는 사고와는 차이가 있는데, 비판하는 사고는 주어진 명제가 참이건 거짓이건 또는 검증이 필요한 것이건 무관하게 그에 대해 회의적으로 받아들이거나 일단 그 명제를 배제하고자 하는 형태의 사고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1.2. 논술의 정의와 구성요소
1.2.1. 논점, 논지, 논거
논점이란 논술에서 다루고자 하는 핵심적인 쟁점 사항을 의미한다. 논술은 특정 주제에 대한 필자의 의견이나 생각을 논리적으로 서술하는 것이므로, 논점은 이러한 주장과 주된 쟁점을 잘 드러내야 한다. 따라서 논점은 논술의 초점이 되며, 논술문의 전반적인 방향성과 초점을 제시한다고 볼 수 있다.
논지는 논점에 대한 필자의 주장이나 입장을 나타낸다. 논지는 논점에 대한 필자의 견해를 명확히 드러내며, 논술문의 중심 주장이 된다. 논지는 하나의 핵심 주장으로 표현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논술문 전체의 방향성과 논리성을 확보할 수 있다.
논거는 논지를 뒷받침하는 근거나 이유를 의미한다. 논지를 정당화하고 설득력 있게 만들기 위해서는 논거가 필수적이다. 논거에는 사실, 통계, 사례, 전문가 의견 등 다양한 형태의 정보가 포함될 수 있다. 논거는 논지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전체 논술문의 논리성과 타당성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종합하면, 논점은 논술의 초점이 되는 핵심 쟁점, 논지는 논점에 대한 필자의 주장, 논거는 논지를 뒷받침하는 근거로 정의할 수 있다. 이 세 가지 요소는 논술문의 체계와 논리성을 구축하는 데 필수적인 구성 요소라고 할 수 있다.
1.3. 비판적 사고와 논술의 관계
비판적 사고는 논술의 기본이 되는 사고 능력이다. 비판적 사고란 어떤 주장이나 견해를 단순히 받아들이거나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 그 주장이나 견해가 합리적인지를 면밀히 검토하여 그 논거의 타당성을 판단하는 사고 방식이다"" 논술은 이러한 비판적 사고 능력을 바탕으로, 자신의 입장과 주장을 논리적으로 전개하여 서술하는 글쓰기 능력이다.
논술에서는 제시된 자료나 정보에 대한 비판적 이해와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단순히 자료를 요약하거나 설명하는 것이 ...
참고 자료
박지희(2010),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학습유형 및 비판적 사고력 비교”
김성희, 남현아, 김미옥(2014)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해결과정 정도 및 아동간호 시뮬레이션 기반 임상수행능력”, 294-301
이외선, 김미정(2017) “간호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 감성지능, 비판적 사고성향 및 의사소통능력 간의 관계”, 319-328
노수남(2009), “유아교사의 비판적 사고성향, 교사 효능감이 유아의 비판적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291-311
조해련, 임소연, “간호 대학생 부모의 헬리콥터 양육과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 성향, 학습역량의 융합연구”, 501-507
서민규, 비판적 사고 교육,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2010
김광수, 비판적 사고론, 철학연구, 2002
이정호. 박정하 외, 세상읽기와 논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