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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교수 이론의 흐름을 정리하고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방버을 구체화하여 제시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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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언어교수 이론의 흐름을 정리하고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방버을 구체화하여 제시해 봅시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외국어로서의 언어교수이론
1.1. 모국어습득이론과 외국어교수의 관계
1.1.1. 언어습득과 언어학습의 차이
1.1.2. 습득을 바탕으로 한 외국어교수
1.2. 구조주의 언어관과 기능주의 언어관
1.2.1. 구조주의 언어관
1.2.2. 기능주의 언어관
1.2.3. 의사소통 교수법을 통한 교수방안
1.3. 제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의 필요성
1.3.1. 문법 교육의 역사적 배경
1.3.2. 문법 교육의 중요성
1.4. 한국어 문법 교육의 실제
1.4.1. 체계적인 문법 교수요목 설계
1.4.2. 학습자 특성을 고려한 문법 교육
1.4.3. 문화 문법 교육의 중요성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외국어로서의 언어교수이론
1.1. 모국어습득이론과 외국어교수의 관계
1.1.1. 언어습득과 언어학습의 차이

습득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이라면 학습은 의식적으로 행동하는 것이다. 모국어를 습득하는 과정에서는 단어의 발음 차이를 동시에 지각하여 구분하지만 외국어 습득에서는 그 의미를 이해하는 학습 과정을 필요로 한다. 우리의 모국어는 한국어이다. 모국어로서의 한국어를 자연스럽게 습득한 우리가 다른 나라의 언어를 배우면 그 바탕에는 한국어가 깔려있다. 생소한 단어를 익혀 나갈 때 본능적으로 이미 우리가 알고 있는 우리나라 말과 유사한 것에서 발음법을 찾으려 하게 된다. 학습 시간이 늘어갈수록 점차 외국어 범주에 의미를 지각하게 된다. 아기가 공을 잡는다. 엄마가 '공'이라고 말해준다. 아기는 그것이 공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그리고 우연히 공을 굴린다. 엄마가 '공이 굴러 간다'고 말해준다. 아기는 '공' 뒤에 '굴러 간다라.'는 말이 있음을 알고 동그란 것이 바닥 위를 동글 거리며 움직이는 것이 '굴러간다.' 라고 말하는 것임을 배운다. 엄마는 아이에게 문장을 세세하게 설명하지 않았다. 아기는 자연스럽게 습득한 것이다. 아기는 말하기 전에 들었다. 엄마는 아기가 말을 듣자마자 따라하라고 하지 않았다. 언어를 발화하는 시기가 올 때까지 강요하지 않는다. 그러나 학습을 통해 '공이 굴러간다.' 라는 문장을 배우기 위해서는 어순의 차이를 알고 명사와 동사의 배치 순서를 배우는 체계적인 문법 교육이 필요하다."이다.


1.1.2. 습득을 바탕으로 한 외국어교수

전통적으로 외국어를 학습하는 방법으로는 먼저 교사가 문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그 구조를 연습한 후 모국어로 번역해 어휘를 암기하고, 암기한 어휘를 바탕으로 읽으면서 번역 능력을 형성하는 문법 변역식 방법이 쓰여 왔다. 그간 학교 현장에서 영어교육을 하는데 위와 같은 방법을 사용해 왔다. 이러한 문법 위주의 학습법은 말하기가 배제되어 의사소통 능력은 충분히 길러지지 않는 단점이 있다.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면서 외국어 학습에 있어 그 부담을 줄이며 자연스럽게 배워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직접 교수법이다. 아기가 말을 배우듯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도록 활동적인 교실 환경에서 실제 일상생활에서 쓰이는 언어로 말할 수 있도록 가르친다. 일상 어휘라 하여도 정확한 발음으로 가르치며 말하기와 듣기가 동시에 이뤄질 수 있도록 서로 묻고 답하도록 한다. 말을 주고받음으로서 학습자가 스스로 목표어를 사용하도록 교사는 격려한다. 직접적인 문법 제시가 없다 하더라도 학습자가 추론의 과정을 통해 올바른 문법 사용법을 익힐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만약 학습자가 구체적인 의미를 알고 싶어 한다면 언어적 전달보다 시각적 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직접 교수법의 가장 큰 장점은 외국어를 직접 사용하여 의사소통 능력을 키운다는데 있다. 그러나 문법 설명이 없어 학습자가 의미를 오해 할 가능성이 높다. 성인 학습자의 경우 유아와는 다르게 모국어가 밑바탕에 깔려 있어 모국어의 틀 안에서 문법과 어휘를 배워 나가야 한다. 모국어 습득에서 착안한 교수법으로는 전신 반응식 교수법과 자연적 접근법이 있다.

전신 반응식 교수법은 명령에 따라 학습자들이 몸을 움직여서 이해하는 방식이며, 자연적 접근법은 문법을 강요하지 않으면서 유의미한 의사소통을 강조한다. 이해 가능한 언어자료는 가능한 많이 제시하고 시각적 보조 자료를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자연적 접근법에서는 우호적인 분위기를 우선시하고 학습자가 준비될 때 까지 강요 하지 않는다.

의사소통 접근법은 의사소통 능력을 강조하는 영국의 기능주의 언어학과 미국의 사회언어학에 영향을 받았다. 의사소통을 하다보면 언어의 구조가 생긴다는 것이 핵심이다....


참고 자료

언어습득론. 조숙환. 국립국어원. 1997.
언어교수이론과 한국어교육. 남성우 외 저. 한국문화사. 2006
외국어로서의 언어교수 이론 교안, 위더스 평생교육원
박동호, 외국어 교수법과 외국어 교육, 2003년 (44p-53p)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https://stdict.korean.go.kr/main/main.do. 2023년 10월23일 접속.
김미향. (2006). 교과서 분석을 통한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 문법교육 연구(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김주연. (2023).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문법교육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박혜란. (2023).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최태호. “[최태호의 우리말 바로 알기] 충청도 말과 문화문법”, 프레시안, 2021년 06월 11일, https://www.pressian.com/pages/articles/2021061109011759741. 2023년 10월23일 접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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