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중국 영화의 역사
1.1. 20세기 초반 영화의 태동과 발전
20세기 초반 영화의 태동과 발전은 중국 영화 역사의 시작을 의미한다. 영화가 처음 등장한 곳은 1895년 프랑스 뤼미에르 형제에 의해서이다. 그들이 발명한 '시네마토그라프'라는 촬영기와 영사기를 통해 최초의 영화가 상영되었다. 이후 서양의 '그림자극'이라 불리는 공연문화가 중국에 들어오면서 영화에 대한 지식이 알려지기 시작했다.
1896년 중국 상하이의 서원(徐園)에서 서양의 영화가 최초로 상영되었고, 이후 중국에서도 영화 제작이 시작되었다. 중국 최초의 영화는 1905년에 상영된 영화이며, 1913년에는 정청주가 극본을 쓰고 장스촨과 정청주가 감독을 맡은 중국 최초의 단편영화가 나왔다. 이는 스토리를 가진 중국 최초의 영화로 평가받고 있다.
이 시기 영화 제작에 참여한 감독들은 1세대 영화감독으로 불리며, 그들은 민국시기인 1905년부터 1948년까지 상하이를 중심으로 활동했다. 상하이는 초기 중국 영화문화의 근거지가 되었다.
중국 영화의 태동기에는 아직 영화에 대한 전문적 지식이 많지 않았으나, 점차 해외 유학파 감독들을 중심으로 발전해나가기 시작했다. 이후 도래한 무성영화 시대와 유성영화 시대를 거치며 점차 성숙기에 접어들게 된다.
1.2. 1930년대 영화의 성숙과 전개
중국에서는 1930년대부터 영화를 제작하기 시작해서 무성영화의 성숙이 이루어졌다. 이 시기는 중국 영화의 황금기로 여겨지며, 대표적인 변화로는 대본창작의 성숙과 아마추어 극단의 전문화된 연기 기량을 꼽을 수 있다.
1930년대 이후 중국의 현대극은 자국의 문화로써 보다 성숙된 전개 과정을 보여주었다. 중국의 셰익스피어라 불리는 차오위가 '뇌우', '일출', '원야'라는 3부작을 창작하면서 중국의 대본 수준은 이전보다 훨씬 성숙해졌다. 또한 아마추어 극단의 배우들이 전문화된 기량을 선보이면서 대형 공연을 하거나 명작 레퍼토리를 만들어내는 직업 극단들이 등장하게 된다.
1930년대에 또 다른 중요한 변화는 현대극이 민중 속으로 들어가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192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현대극은 지식인들의 전유물이었지만, 좌익사상이 풍미했던 1930년대에는 연극이 사회 참여적 태도를 지니며 사회문제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또한 국민당의 독재에 반발하며 티엔한을 중심으로 좌익 연극인 단체가 형성되었고, 이들은 현대극을 농민과 노동자를 위한 연극으로 변화시켜 나갔다.
1937년에는 중일전쟁이 발발하였으며, 연극인들은 민족의 위기 앞에서 구국과 항일을 위한 연극을 하게 된다. 당시에는 극장에서 공연을 하기 어려운 여건이었기 때문에 연극인들은 거리 또는 광장에서 공연활동을 이어갔다.
이처럼 1930년대 중국 영화와 연극은 괄목할만한 성숙과 전개를 이루어냈으며, 특히 연극은 사회 참여적 태도를 보이며 민중의 목소리를 담아내기 시작했다고 할 수 있다.
1.3. 신중국 17년 영화
한국전쟁이 발발한 이후 중국은 미국의 상업영화가 상영되는 것을 금지했다. 상하이에서 상업 영화를 제작하던 감독과 배우들은 홍콩으로 망명을 갔다. 이 시기에는 사회주의 리얼리즘 영화가 많이 상영되었다. 이 영화들은 전형적인 인물들이 등장하고 낙관적인 분위기를 강조했다. 3세대 영화 감독들은 신중국이 성립된 이후 문화대혁명이 일어나기 전까지 '17년 영화' 시기에 활동을 했다. 그러나 예술이 정치의 도구로 활용되면서 점점 자율성을 잃어갔다.
1.4. 문화대혁명 시기 영화의 침체
문화대혁명 시기 영화의 침체는 중국 영화사상 가장 암울한 시기였다. 극좌적 당 문예 정책과 홍위병의 폭력적 운동이 발생하면서 과거 영화들의 상영이 금지되었고, 영화 스튜디오가 폐쇄되었으며 재정이 떨어져 영화 제작과 배급이 중단되었다. 이 시기 대부분의 연극 활동이 금지되었고, 당시 모택동의 부인이자 배우 출신이었던 강청의 지도하에 혁명 영웅의 모습을 잘 묘사한 이른바 "모범적인" 8편의 작품만이 공연될 수 있었다. 이를 "3돌출"이라 불리는 문예 지침에 따른 것으로, 긍정적 인물, 혁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