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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개별상담이론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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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개별상담이론기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
2.1. 청소년 개별상담 이론
2.1.1. 정의적 접근
2.1.2. 인지적 접근
2.1.3. 행동적 접근
2.2. 청소년 개별상담의 기법
2.2.1. 탐색적 질문
2.2.2. 반영
2.2.3. 바꿔 말하기(재언급)
2.2.4. 명료화
2.2.5. 지지하기
2.2.6. 침묵
2.2.7. 충고와 조언하기
2.2.8. 직면
2.2.9. 요약
2.2.10. 해석하기
2.2.11. 경청하기

3. 인간중심 상담접근
3.1. 이론의 선택 이유
3.2. 주요개념
3.3. 상담과정
3.4. 상담기술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청소년은 자신에게 나타나는 급격한 신체적, 정신적 변화에 적응하며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느라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또한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사회 속에서 겪게 되는 가치관 혼란과 갈등이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 이러한 청소년을 이해하고 적절히 도와주는 것은 청소년 개인뿐만 아니라 가정의 안정과 우리 사회의 미래를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일이다. 이에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개별상담에 대해 보다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2.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
2.1. 청소년 개별상담 이론
2.1.1. 정의적 접근

정의적 접근은 청소년의 감정과 행동 사이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추는 상담 이론이다. 이는 청소년이 현재 가지고 있는 부적절한 감정이나 태도를 변화시켜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내고자 하는 것이다.

정의적 접근을 바탕으로 한 상담 이론에는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실존주의 상담, 정신분석적 상담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이론들은 청소년의 자아실현과 자기 성장에 초점을 맞추며, 상담사와 내담자 간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을 강조한다.

인간중심 상담은 청소년을 선천적으로 선하고 자기 실현의 동기를 가진 존재로 본다. 상담사는 내담자에 대한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공감, 진실성을 발휘하여 내담자가 자신에 대한 이해와 수용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를 통해 내담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발견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형태주의 상담은 현재 시점에서 청소년의 전체적인 경험과 지각에 초점을 맞춘다. 상담사는 내담자가 자신의 경험을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지 이해하고자 노력하며,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경험을 구조화하고 통찰할 수 있도록 돕는다.

실존주의 상담은 청소년이 자신의 삶에 책임을 지고 선택할 수 있는 자유와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상담사는 내담자가 자신의 삶에 대한 선택과 책임을 인식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정신분석적 상담은 청소년의 무의식적 동기와 갈등에 초점을 맞춘다. 상담사는 내담자의 무의식적 욕구와 갈등을 탐색하고 이해함으로써 내담자의 자아 통찰력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이와 같이 정의적 접근은 청소년의 감정과 태도에 초점을 맞추어 행동의 변화를 유도하고자 하는 것으로, 상담사와 내담자 간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을 통해 내담자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2.1.2. 인지적 접근

인지적 접근은 청소년의 부적응적 행동이나 문제가 잘못된 사고방식이나 비합리적인 신념에서 비롯된다고 보며, 이를 바로잡아 건전한 사고체계를 갖추게 함으로써 문제행동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인지적 접근의 대표적인 상담 이론으로는 아론 벡의 인지치료,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메커니컬의 교류분석 등이 있다. 이들 이론은 공통적으로 사고방식의 변화가 행동과 감정의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인지치료는 내담자가 자신의 비합리적이고 왜곡된 신념과 사고를 인식하고 이를 합리적이고 건설적인 사고로 재구조화하도록 돕는다. 합리적 정서행동치료는 인간의 감정과 행동은 합리적이거나 비합리적인 신념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는 점에 초점을 맞춘다. 교류분석은 자아상태의 분석을 통해 건전한 자아상태를 강화하여 적응적인 행동을 이끌어내고자 한다.

이러한 인지적 접근의 핵심은 내담자가 자신의 사고방식을 인식하고 변화시키는 데 있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이나 왜곡된 사고를 파악하고 이를 수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상담 과정에서 내담자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지한다.

인지적 접근은 청소년의 문제행동이 사고의 오류나 비합리적 신념에서 기인한다는 점에 주목한다. 따라서 청소년의 건전한 사고 체계를 형성하고 문제 해결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청소년기의 혼란스러운 심리적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2.1.3. 행동적 접근

행동적 접근은 청소년의 문제 행동을 변화시킴으로써 사고와 감정의 변화를 이끌어내고자 하는 접근 방식이다. 이는 행동주의와 현실 치료 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다.

행동주의 치료는 개인의 행동에 초점을 맞추며, 행동의 변화를 통해 감정과 사고의 변화를 유도한다. 이를 위해 행동 수정, 반응 훈련, 강화와 처벌 등의 기법을 활용한다. 예를 들어 긍정적인 행동에 대한 강화를 통해 바람직한 행동을 증진시키거나, 부적절한 행동에 대한 처벌을 통해 문제 행동을 감소시킨다.

현실치료는 자신이 현재 처한 상황에 집중하며, 자신의 선택과 행동에 책임을 지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현실치료는 내담자의 현재 행동과 욕구를 탐색하고, 현재 상황에서 가능한 대안적 행동을 모색하여 실천할 ...


참고 자료

청소년복지론, 강의 교재안 참조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서보준, 2021
청소년복지론, 공동체, 김정열, 2014
청소년복지론, 2016, 김향은, 정민사
청소년복지론, 2014, 박정란 외,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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