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요기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요기요에 대한 이해
2.1. 기업소개
2.2. 기업연혁
2.3. 요기요 인수과정
3. 요기요 환경분석
3.1. PEST 분석
3.2. SWOT 분석
3.3. 배달의 민족 SWOT 분석
4. 요기요의 장단점 분석
4.1. 경쟁사 대비 요기요의 장단점
5. 요기요의 전략 도출
5.1. SWOT을 활용한 전략 도출
6. 요기요의 조직 문화
6.1. 위대한상상의 조직문화 사례
7. 배달 플랫폼 기업의 마케팅 전략
7.1. 비전과 미션
7.2. 경영 전략
7.3. 마케팅 정보체계
7.4. 환경 분석
7.5. STP 전략
7.6. 제품관리
7.7. 유통관리
7.8. 가격관리
7.9. 광고 및 홍보
7.10. 판매 촉진
7.11. 마케팅 철학
7.12. 기타 전략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본 보고서에서는 요기요라는 기업을 디자인 하기 위한 선행 연구로 근거 이론적 연구 방법을 이용하였다. 근거 이론적 연구 방법을 통해, 기업으로서의 요기요가 어떤 강점과 약점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내기 위해 해당 기업의 환경을 분석할 것이다. 그 분석 기법으로서 PEST 기법과 SWOT 기업을 사용할 것이며, 같은 분야의 경쟁사인 배달의 민족에 대한 SWOT 분석도 진행함으로써 요기요가 배달의 민족 대비 어떠한 부분이 강점이고 약점인지 명확히 파악하여 앞으로 진행될 캡스톤 디자인의 영역에 도움을 줄 것이다.
2. 요기요에 대한 이해
2.1. 기업소개
요기요는 2011년에 설립되어 2012년 6월 서비스를 시작한 국내 대표적인 배달 음식 주문 및 배송 플랫폼 중 하나이다. 요기요는 소비자가 많이 찾는 맛집이 상위에 노출되는 정직한 랭킹로직을 통해, 믿고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한 배달음식 주문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요기요의 기업 명칭은 말하는 사람에게 가까운 곳을 가리키는 '요기'와 먹어서 시장기를 면할 음식 '요깃거리'를 합친 것이다. 요기요는 2012년과 2013년 애플스토어 및 구글스토어에서 베스트 앱을 수상할 정도로 인지도와 서비스 면에서 뛰어난 배달 플랫폼 앱으로 알려져 왔다. 요기요의 미션은 배고픈 고객과 음식점 사장님을 이어주는 플랫폼으로서 고객에게는 맛있는 즐거움, 사장님에게는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며, 비전으로는 우리 곁에 모든 음식을 가장 편리하고 즐겁게 만날 수 있는 플랫폼이라고 알려져 있다. 요기요는 사용자들이 요기요 앱을 통해 지역 음식점의 메뉴를 쉽게 확인하고 주문할 수 있으며, 배달원이 음식을 직접 배송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20년에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비대면 수요 증가와 함께 요기요의 이용률이 크게 증가하였다.
2.2. 기업연혁
요기요의 주요 연혁은 다음과 같다. 2011년 유한회사 알지피코리아 법인으로 설립되었고, 2012년 3월 TeamEurope 등 유럽계 VC, Incubator로부터 30억원 투자를 유치했다. 이는 펀딩 과정 중 초반 단계인 시리즈 A단계였다. 2012년 6월 '요기요' 웹 서비스와 모바일 앱서비스를 런칭했으며, 이때 전 유럽기업들로부터 40억원 추가 투자를 유치하며 시리즈 B단계로 진입했다. 2013년 9월에는 앞선 기업들에게 40억원 추가 투자를 유치하며 누적 투자액이 110억원에 달성했고, 2014년 4월에는 145억원 추가 투자 유치로 시리즈 C단계에 진입했다. 2015년에 요기요는 앱 천만 다운로드를 달성했고 세스코와 음식점 위생관리에 대한 MOU를 체결했다. 2015년 8월에는 딜리버리히어로를 통해 419억원 추가 투자를 유치하며 펀딩 과정 마지막인 시리즈 D단계에 진입했다. 이후 2016년 2월 조사결과에 따른 점유율 1위를 달성했고, 2020년 요기요 익스프레스를 런칭했다. 2021년에 GS리테일 컨소시움의 요기요 인수계획이 발표되었고, 2021년 10월 회사 인수가 마무리되며 GS리테일로 인수합병 되었다.
2.3. 요기요 인수과정
GS리테일은 2019년 12월, 대한민국의 배달앱 시장 1위 기업인 요기요를 인수하기로 결정하였다. 인수 금액은 8,200억원으로, 당시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인수 거래 중 하나였다. 인수의 배경으로는 GS리테일이 식음료 배달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와 고객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전략적인 이유가 있었는데, GS리테일은 기존의 편의점과 슈퍼마켓 등 오프라인 판매 채널을 보유하고 있었으나, 온라인 푸드 딜리버리 시장에서는 취약한 모습을 보였던 것이 인수결정의 핵심이었던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에 GS리테일은 요기요 인수를 통해 온라인 푸드 딜리버리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하였음을 알 수 있다. 인수는 2020년 2월에 최종 승인이 되었고, 이후부터 GS리테일은 요기요를 자사의 온라인 배송 플랫폼 'GS25 DELIVERY' 와 통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를 통해 GS리테일은 온라인 푸드 딜리버리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었고, 고객들에게 더욱 편리하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으로 분석된다..
3. 요기요 환경분석
3.1. PEST 분석
PEST 분석에 따르면, 요기요의 경우 음식 배달 서비스 업계에서 선두주자이기 때문에 해당 산업의 성장과 함께 정부의 규제 강화로부터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2023년 3월 6일 공정거래위원회의 배달 플랫폼 규제 방안 발표회에서 정부가 배달 앱들에 대한 제재보다는 소비자와 라이더 및 자영업자들 간의 상생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분석되어, 당분간은 규제 강화로부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요기요는 음식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고객과 가게 간의 거래 중 발생하는 사고나 분쟁 등 법적 책임에 대한 대비가 필요할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경제적 환경에서는 최근 인플레이션과 금리상승으로 소비자들의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 거리두기 해제로 인해 방문외식 수요가 늘어나면서 배달앱들의 매출이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배달앱들이 편의점·화장품·꽃 등 다방면의 커머스 시장에 진출한 것으로 분석된다.
사회·문화적 트렌드에서는 퀵커머스 시장이 계속해서 성장 중인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GS리테일이 요기요를 인수한 이유도 이를 공략하기 위해서라는 분석이 많다.
기술적 환경에서는 배달앱들이 소비자들의 이용패턴과 빅데이터를 수집·분석하여 더욱 정확하고 효율적인 추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배달 라이더 배차 시스템에도 AI가 활용되고 있는 추세로 나타났다. 요기요 또한 이러한 기술을 활용하고 있으며, 모바일 환경에서의 접근성과 편의성이 중요할 것으로 여겨진다.
3.2. SWOT 분석
SWOT 분석에 따르면 요기요의 강점은 대한민국 음식 배달 서비스 시장에서 선두주자로 광범위한 가게 연결망과 전국적인 서비스 제공으로 강력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안정적인 배달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속적인 품질 관리와 안전한 인적 자원 관리를 실시하고 있고, 모바일 앱을 통해 사용자 중심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개인화된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월별·요일별 다양한 할인 혜택이 요기요의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히고 있다.
그러나 요기요의 약점으로는 인지도에 비해 낮은 이용률, 요기요 익스프레스 서비스 이용 가능 매장이 제한적이라는 점, 그리고 경쟁업체와 비교하였을 때 상당히 높게 책정되고 있는 중개수수료 등이 지적되고 있다.
한편 기회 요인으로는 음식 배달 서비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서비스를 추가할 경우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급증하는 고령화 인구들을 타겟으로 한 건강기능 식품 배달 서비스 등 새로운 수요를 발굴할 수 있으며, 전국적인 인지도와 안정적인 배달 시스템 등의 강점을 바탕으로 성장 가능성 있는 해외시장에도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고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위협 요인으로는 기존의 배달의 민족 외에도 쿠팡이츠, 땡겨요 등 다양한 경쟁업체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인플레이션이 지속되며 물가가 상승하고 금리가 오르는 등의 악화된 경제 상황이 배달앱 시장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이 지적되었다.
3.3. 배달의 민족 SWOT 분석
배달의 민족의 SWOT 분석은 다음과 같다.
(1) STRENGTH
배달의 민족은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음식 배달 앱 중 하나로, 광범위한 가게 연결망과 전국적인 서비스 제공으로 강력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안정적인 배달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속적인 품질 관리와 안전한 인적 자원 관리를 실시하고 있으며, 모바일 앱을 통해 사용자 중심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개인화된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배달의 민족은 국내 배달앱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어 강력한 브랜드 파워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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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산업혁명 시대...‘음식 배달’ 문화까지 바꿔놓다], 디지털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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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앱, 알고보니 4차 산업혁명], ize 매거진
https://www.ize.co.kr/articleView.html?no=2018080900027271099
['배달앱 공룡' 배민-요기요 시장 점유 98.7%], 비즈팩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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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3대 빵집’ 설득하려 방문 때마다 빵 구매], 한국경제매거진
https://magazine.hankyung.com/business/article/2019052001225000551
[배달앱 ‘수수료 전쟁’은 고도의 마케팅 전략?] , 더피알뉴스
http://www.the-pr.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3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