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유아교수학습의 새로운 동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유아교수방법론 개관
1.1. 영유아교수방법론의 개념과 목적
1.2. 영유아 발달 단계와 교육의 중요성
1.3. 영유아 교육과정의 변화와 혁신 동향
2. 교수학습의 새로운 동향
2.1. 놀이 중심 학습
2.2. 프로젝트 기반 학습
2.3. 융합 교육(STEAM)
2.4. 디지털 기술 활용
2.5. 맞춤형 학습
2.6. 감정 및 사회적 학습(SEL)
2.7. 생태 및 자연 중심 교육
3. 영유아 실내 자유놀이 지원
3.1. 자유놀이의 개념 및 의의
3.2. 영유아 실내 자유놀이 지원 방안
3.3. 실내 자유놀이 지원을 위한 교사 역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유아교수방법론 개관
1.1. 영유아교수방법론의 개념과 목적
영유아교수방법론은 영유아 교육의 원리와 기본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충분히 이해하고, 영유아의 개별적인 차이를 존중하여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융통성 있게 적용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극대화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법을 배우는 교과목이다.
영유아교수방법론은 영유아기 발달의 특성을 이해하여 발달이론에 따른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예를 익히고, 영유아의 학습동기 및 심리에 대한 기초 이론을 토대로 다양하고 효율적인 지도 기술을 탐색하고 평가함으로써 영유아 교수능력을 배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실제 영유아 교육현장에서 필요한 교수방법과 효율적인 지도 능력을 갖추는 것이 이 과목의 핵심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1.2. 영유아 발달 단계와 교육의 중요성
영유아기는 발달의 결정적 시기이므로 이 시기의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영유아기는 신체, 인지, 언어, 사회, 정서 등 전 발달 영역에서 급격한 발달이 일어나는 시기이다.
영유아의 발달 단계를 살펴보면, 첫째, 영아기(0-2세)는 반사적인 움직임에서부터 점차 자발적이고 의도적인 동작이 나타나며, 감각과 지각이 발달하여 대상과 상황에 대한 이해력이 증가한다. 또한 어휘 습득과 함께 의사소통이 발달한다. 둘째, 유아기(3-6세)는 언어와 사고가 급속히 발달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로 표현하고 이해하는 능력이 향상되며, 사회적 기술과 도덕성도 발달한다. 셋째, 유치원 시기(5-6세)는 기초 학습 능력이 형성되고 자아개념이 발달하며 놀이를 통해 사회성과 창의성이 향상된다. 이처럼 영유아기의 발달 단계별로 획기적인 성장과 변화가 일어나므로, 이 시기의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영유아 교육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기에 형성되는 기초 능력이 이후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이 시기의 교육이 필수적이다. 둘째, 영유아기 교육은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여 건강한 인격체로 성장하도록 돕는다. 셋째, 양질의 영유아 교육은 사회 전체의 발전에 기여한다. 넷째, 영유아기 경험은 평생에 걸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므로, 이 시기의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다섯째, 영유아기 교육은 부모와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며, 이들의 협력을 통해 영유아의 발달을 최적화할 수 있다.
따라서 영유아의 발달 단계와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영유아기는 개인의 전 생애에 걸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는 결정적인 시기이므로, 양질의 교육을 통해 건강한 발달을 도모해야 한다."
1.3. 영유아 교육과정의 변화와 혁신 동향
영유아 교육과정의 변화와 혁신 동향은 다음과 같다.
영유아 교육과정은 최근 몇 년 동안 상당한 변화와 혁신을 겪고 있다. 이는 기술의 발전, 교육 철학의 변화, 아동 중심 교육의 중요성 증가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촉발되었다.
첫째, 지식 중심 교육과정에서 벗어나 역량 중심 교육과정으로 발전하고 있다. 과거에는 특정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졌지만, 최근에는 창의성, 문제 해결력, 의사소통 능력 등 실제 삶에 필요한 역량을 기르는 데 더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 주입식 교육보다는 놀이 및 활동 중심의 교육 방식이 강조되고 있다.
둘째, 교사 주도에서 유아 중심으로 교육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과거에는 교사가 교육 내용과 방법을 주도적으로 선정했지만, 현재는 유아의 흥미, 요구,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있다. 유아가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주도성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셋째, 통합 교육과정의 강화이다. 과거에는 교과 간 구분이 명확했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영역이 통합된 주제 중심 교육과정이 확산되고 있다. 이를 통해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고, 실생활과 밀접한 주제를 중심으로 학습할 수 있게 되었다.
넷째, 개별화된 교육과정의 도입이다. 유아 개인의 특성, 요구, 발달 수준에 따른 맞춤형 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이를 위해 유아의 관찰 및 평가 결과를 토대로 개별 교육계획을 수립하고, 그에 맞는 교육 활동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강화를 들 수 있다. 유아 교육의 연속성과 통합성을 높이기 위해 가정과 지역사회의 참여와 협력을 강화하는 추세이다. 이를 통해 유아의 생활 전반에 걸친 통합적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처럼 영유아 교육과정은 급변하는 사회적 요구에 맞춰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혁신을 거듭하고 있다. 이를 통해 유아 개개인의 특성과 요구를 존중하며, 실생활에 밀접한 경험을 제공하여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다.
...
참고 자료
Bredekamp, S. (2017). Effective Practic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Building a Foundation (3rd ed.). Pearson.
Gordon, A. M., & Browne, K. W. (2019). Beginnings & Beyond: Foundation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11th ed.). Cengage Learning.
Edwards, C. P., Gandini, L., & Forman, G. E. (2011). The Hundred Languages of Children: The Reggio Emilia Experience in Transformation (3rd ed.). Praeger.
동명대학교, 변윤희, 유아 사회교육, 2022
https://inno.tu.ac.kr/em/623bf97a2b92c
부산광역시 육아종합지원센터, 영유아와의 상호작용 실제 2, 2021
https://central.childcare.go.kr/ccef/community/common/DownloadBoardFile.jsp?BBSGB=50&BID=87216&ATCHMNFLSEQ=1
교육부, 보건복지부, 놀이이해자료 ,2019
https://www.jccic.or.kr/2018/down/2019_%EA%B0%9C%EC%A0%95_%EB%88%84%EB%A6%AC%EA%B3%BC%EC%A0%95(%EB%86%80%EC%9D%B4%EC%9D%B4%ED%95%B4%EC%9E%90%EB%A3%8C).pdf
이영애 유준호(2024). 영유아교수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김영옥 (2020). 유아교육과정. 경기: 공동체.
강현석 (2022). 내러티브 기반 지식교육의 대전환. 서울: 학지사.
교육부‧보건복지부 (2019). 2019 개정 누리과정 놀이이해 자료. 세종: 교육부.
엄나현‧강현석 (2023). 내러티브 모형에 기반한 유아 놀이 활동 중심 단원 개발. 인격교육.
윤민아 (2019). 유아교사의 놀이중심교육과정 실천에 대한 어려움과 현장지원 요구. 유아교육연구.
이정금‧임부연 (2018). 교사의 상상력을 통한 유아교육과정 재구성 과정에 관한연구. 유아교육연구.
김명순․조항린․이영신(2013). 보육교사의 놀이 신념과 자유놀이 참여시간의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
고 선(2022). 개방적 놀이재료(Loose Parts) 기반 어린이집 2세반 영아의 놀이 양상과 교육적 의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미란(2021).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학습공동체 참여 원장의 경험과 의미 탐색. 순천향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공용, 2014, 놀이지도,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유아들의 사회극놀이 혹은 극놀이
김옥련 외 4인, 유아학습지도, 서울 : 문음사, 1986
박찬옥, 최현정, 노희연 외 1명(2018), 영유아교수 방법론, 양성원
정동화(2003), 유아생활지도와 상담, 서울:서현
이윤상. 오윤성 공저. 교육의 심리학적 이해 서울: 다락방 서원, 2000.
조정숙(2012), 유아교육개론, 방송대 지상강좌, 2002
이영애, 이금구(2018). 영유아교수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이영애 유준호(2024). 영유아교수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