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의 발전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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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의 발전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육심리학의 발전과정
1.1. 19세기 이전
1.1.1. Herbart의 교육사상
1.1.2. Wundt의 실험심리학
1.2. 20세기 초
1.2.1. Binet와 Simon의 정신검사
1.2.2. Meumann과 Hall의 연구
1.2.3. Cattell의 정신기능 측정
1.3. 20세기 전반기
1.3.1. James의 기능주의 심리학
1.3.2. Thorndike의 교육심리학 체계화
1.3.3. 형태심리학의 등장
1.4. 20세기 후반기
1.4.1. 실험실 연구 중심에서 교육현장 연구로
1.4.2. 교육심리학의 독자성 추구

2. 교육심리학의 역할
2.1. 교육과 심리학의 연계
2.2. 학습자 특성 이해
2.3. 교수-학습 효과 연구

3. 교육심리학의 미래 방향
3.1. 다양한 연구 방법론
3.2. 교육 현장의 요구 반영
3.3. 독립적 학문 체계 구축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육심리학의 발전과정
1.1. 19세기 이전
1.1.1. Herbart의 교육사상

Herbart는 처음으로 심리학을 교육에 응용하려고 시도하였다. 그는 1806년에 출판한 "일반 교육학"이라는 저서에서 윤리학과 심리학을 교육의 기초학과라고 주장하고 윤리학에서 교육의 목적을, 심리학에서 교육방법의 원리를 구하고자 하였다. Herbart 시대에는 근대 심리학이 성립하기 이전이었지만 그는 교육이 아동심성의 발달법칙에 따르지 않으면 순조로운 교육을 할 수 없다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Herbart는 교육은 어디까지나 심리학에 기초를 두지 않으면 안 된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Herbart의 교육사상을 이어받은 Herbart학파는 교육사상의 과학적 연구에 심리학적 방법을 끌어들였다.


1.1.2. Wundt의 실험심리학

Wundt의 실험심리학이다. 1879년 독일의 Leipzig 대학에 심리학 실험실을 개설하여 최초의 실험 심리학자로 알려진 Wundt는 변별반응, 반응시간, 감정적 반응 등을 정확히 측정하는 연구를 실시하였다. 당시 화학자, 생물학자, 물리학자들에 의해 물질을 세포 ⇒ 분자 ⇒ 원자 등으로 분석하는 분석적 연구 방식에 영향을 받아, Wundt는 인간 의식의 내용을 구성하는 요소도 분석해 낼 수 있다고 믿고 이를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분석해 낼 수 있는 내성법(introspective method)을 고안하였다. 즉, 자신의 의식경험을 내적으로 체계적이고 엄밀하게 스스로 관찰ㆍ기록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면, 음악적 리듬을 며칠간 들으면서 "어떤 리듬이 가장 좋은가?", "빠른 리듬은 흥분을 일으키고, 느린 리듬은 편안하게 하는가?" 등을 관찰하고, 또 이러한 과정에서 분 단위로 심장 박동이나 호흡 반응 등을 포함한 자신의 신체 반응을 면밀히 관찰하며 기록해 나가는 방법이다. 이러한 Wundt의 연구는 교육심리학의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한 Hall, Cattell, Judd 등과 같은 미국의 심리학자들에게 큰 영향을 끼쳤다.


1.2. 20세기 초
1.2.1. Binet와 Simon의 정신검사

Binet와 Simon은 1905년 최초로 정신검사를 창안하였다. 그들은 정신연령을 측정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여 정신연령이 생활연령보다 낮은 아동들을 식별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그들은 여러 연령에 대한 평균 수행 수준을 조사하여 연령별 표준화 척도를 만들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정신연령을 측정하고 정신지체 아동을 판별하고자 하였다. 이는 개인차 심리학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1916년에는 미국의 스탠퍼드대학 Terman 교수가 Binet-Simon 척도를 개정한 스탠퍼드-비네 지능검사를 개발하였고, 이를 통해 지능의 수치를 뜻하는 "지능지수(IQ)"라는 용어를 도입하였다. 이후 지능검사는 개인의 능력과 특성을 측정하는 대표적인 도구로 자리 잡게 되었다.


1.2.2. Meumann과 Hall의 연구

Meumann은 1912년에 발간한 "실험교육학입문"이라는 저서에서 교육을 실험과학으로 보고 귀납적·실험적·통계적 방법을 이용한 교육연구를 제창하여 교육심리학의 과학적 연구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특히 그는 학습의 경제와 기술에 대한 연구를 통해 교육의 심리학적 이론 발전에 이바지하였다.

한편, G. Stanley Hall은 미국 최초로 과학적인 아동연구를 실시하여 아동연구운동을 주도하면서 교육심리학의 발달에 크게 기여하였다. Hall은 아동의 지식, 믿음, 태도 등 아동에 대한 다양한 연구주제를 다루었으며, Wundt의 라이프치히 실험실에서 연구하였던 경험을 바탕으로 교육심리학 발전에 영향을 미쳤다.


1.2.3. Cattell의 정신기능 측정

Cattell은 개인차 심리학을 미국에 처음 소개하여 교육심리학의 발전에 크게 공헌하였다. 특히 그는 다양한 측정방법과 통계적 도구를 사용하여 개인차 연구에 크게 기여하였고, 1890년에는 시각, 청각, 물리적 기술 등 다양한 검사를 기술하는 데 사용된 "정신검사"라는 단어를 만들어 내기도 하였다. 당시 그의 연구는 지능, 성격, 특성 등 개인의 다양한 특질에 관한 측정을 가능하게 하였고, 이를 통해 개인차 심리학의 기반을 마련하는 데 기여하였다. 이러한 Cattell의 ...


참고 자료

문선모(2007). 학습이론 : 교육적 적용. 양서원.
노희관 외(1989). 교육심리학의 최근동향. 교육과학사.
권석만(2008). 현대 이상심리학. 학지사.
김용래, “교육심리학”, 문음사, 2002
임규혁외,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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