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생활체육의 탁구와 지도방법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상세정보

소개글

"생활체육의 탁구와 지도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개인운동(탁구) 수업연구 발표대회 수상작
1.1. 체육과의 성격과 목표
1.2. 교재관
1.3. 단원의 개관
1.4. 학생관
1.5. 지도관
1.6. 교수-학습 지도안

2. 배드민턴 실제 체험 후기와 스매시 샷 기술 지도 방법 연구
2.1. 서론
2.2. 본론
2.2.1. 배드민턴 실제 체험 후기
2.2.2. 스매시 샷 기술 지도 방법 연구
2.3. 결론
2.4. 출처 및 참고문헌

3. 생활체육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3.1. 서론
3.2. 본론
3.2.1. 생활체육 프로그램 개발의 개념
3.2.2. 지역사회 주민을 대상으로 실행되고 있는 생활체육 프로그램
3.2.3. 개인적인 견해
3.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개인운동(탁구) 수업연구 발표대회 수상작
1.1. 체육과의 성격과 목표

체육은 자아를 발견하고 개인의 존재가치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정보화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직접적인 대인 접촉과 만남의 장을 마련하여 세계시민으로의 이념 구현과 전통의 계승발전을 동시에 실현할 수 있다. 고등학교 체육과는 중학교에서 학습한 다양한 내용들을 보다 발전, 심화시켜 체육활동의 내재적 가치와 외재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고, 학생의 체. 지. 덕을 균형 있게 발전시키는데 중점을 둔다.


1.2. 교재관

교수-학습의 기본방향은 교수-학습의 성과가 학습 목표의 성취 정도에 따라 결정되므로, 교사는 체계적으로 수업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수행해 나가야 한다. 이를 위해 교사는 수업의 목적과 방법, 순서, 과제 활동의 조직, 학생 동기 유발과 피드백 제공, 학습 평가 등 다양한 측면에서 빈틈없는 계획과 실천이 요구된다. 교사에 의한 교수-학습에서는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와 이를 지도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 개발이 필요하다. 학생을 위한 교수-학습에서는 학생의 배경적 특성을 고려하여 합리적이고 평등한 학습 기회가 부여되어야 한다. 교수-학습 계획은 지도 내용의 성격, 학생의 특성, 환경 등을 고려하여 수립되어야 한다. 교수-학습 조직은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되며 효과적인 수업 운영을 위해 단계별로 체계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교수-학습 모형은 학습자의 내적 변화와 외적 행동 변화를 이끌어내는 체계적인 수업 진행 과정이다. 또한 교수-학습에서는 발문과 피드백, 학습 분위기 조성, 학습자 관리, 교수-학습 매체 활용, 안전 관리 등이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이다.


1.3. 단원의 개관

단원의 개관은 탁구의 역사, 발달, 우리나라 탁구의 역사에 대해 다룬다. 탁구는 약 2천 년 전에 일본에서 시작된 배드민턴에서 유래되었으며, 중세기 이탈리아와 프랑스에서 유행했던 다른 유희에서도 발전되었다. 18세기 말경 탁구가 처음으로 고안되었으며, 이후 핑퐁, 위프 와프, 플림 플람, 가시마 등의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다가 오늘날의 탁구 명칭으로 자리 잡았다.

1926년 독일에서 국제탁구연맹(ITTF)이 창설되면서 탁구의 국제화가 시작되었다. 세계 탁구는 유럽 중심의 서구식 탁구와 한국, 일본, 중국 등 동양식 탁구로 구분된다. 우리나라에서는 1924년 경성일일신문사가 제1회 탁구경기대회를 개최하면서 빠르게 보급되었다. 1950년 국제탁구연맹에 가입한 우리나라는 1952년 아시아탁구선수권대회에 참가하며 국제무대에 진출하였고, 1970년대 들어 세계탁구선수권대회 우승을 차지하며 세계정상에 오르는 영예를 거두었다. 이후 한국 탁구는 중국의 벽에 막혀 준우승에 머물다가 1988년 서울올림픽에서 유남규 선수가 금메달을 획득하며 세계 최강의 수준으로 성장하였다.


1.4. 학생관

진단의 관점은 학생들의 정의적, 이해, 기능면으로 구분되어 있다. 정의적 영역에서는 학생들의 탁구에 대한 흥미, 관심, 태도 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해면에서는 탁구의 역사, 규칙, 특성과 효과 등에 대한 이해 정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기능면에서는 기본자세와 스트로크를 연속적으로 할 수 있는 능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수준을 진단하고 이에 적합한 교수-학습 전략을 수립하고자 한 것이다.


1.5. 지도관

지도의 방향은 동기유발 발문을 통해 학생들의 흥미를 갖도록 하며, 탁구의 특성과 효과,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또한 탁구의 기능과 올바른 연습 방법을 익히도록 하고, 경기를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아울러 탁구를 통해 건전한 여가활동과 예의바른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한다.

소집단의 편성과 운영은 수준별로 보충반, 학습반, 심화반 등 3개 반으로 편성하여 각 수준별로 학습을 진행한다. 보충반은 가장 초보자로서 기본자세를 익히는 수준, 학습반은 ...


참고 자료

올림픽 공식 사이트, 종목 메뉴, 배드민턴, 메달,
https://olympics.com/ko/paris-2024/sports/badminton
배드민턴 스매시 동작의 숙련자와 비숙련자 간의 운동학적 분석, 최성진,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1999
배드민턴 스매쉬 동작의 운동학적 분석, 한상민, 서울 :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1998
6주차 강의 ‘생활체육 프로그램 개발 및 실천’ 교안
세종특별자치시체육회. 생활체육 프로그램 교실. (고운체) 여성 근력운동 프로그램 무료교실. 2022.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