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청소년밖이야기 정책 대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학교 밖 청소년의 개념과 현황
2.1. 학교 밖 청소년의 정의
2.2. 학교 밖 청소년의 현황
3.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교육정책
3.1. 대안교육 정책
3.2. 지역사회 연계 정책
4.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지역사회 복지정책
4.1. 청소년자립지원 사업
4.2. 청소년 꿈드림 사업
5.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정책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5.1. 정책의 문제점
5.2. 개선 방안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여러 영역의 복지에 대해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에 노인 복지, 아동 복지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정책이 점점 강화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갈길이 멀다. 특히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복지 지원은 아직 부족해서 더욱 강화되어야 한다. 그리하여 본고에서는 이에 초점을 맞춰 사회복지기관에서 진행하고 있는 청소년 복지 사업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대표적으로 관악들꽃청소년자립지원관에서 지원하는 청소년 자립 지원 사업과 시립강동청소년센터에서 진행하는 청소년 꿈드림 복지 사업에 대해서 탐구하고자 한다. 또한 이들을 각각 비교하고 정리한 이후에 이에 대한 의견, 그리고 각 복지 정책의 문제점과 보완점에 대해서 정리하고자 한다.
2. 학교 밖 청소년의 개념과 현황
2.1. 학교 밖 청소년의 정의
'학교 밖 청소년'은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 제2조 제2호에서 정의하고 있듯이, "「초·중등교육법」 제2조의 초등학교·중학교 또는 이와 동일한 과정을 교육하는 학교에 입학한 후 3개월 이상 결석하거나 동법 제14조 제1항에 따라 취학의무를 유예한 청소년, 동법 제2조의 고등학교 또는 이와 동이한 과정을 교육하는 학교에서 동법 제18조에 따른 제적 · 퇴학처분을 받거나 자퇴한 청소년, 동법 제2조의 고등학교 또는 이와 동일한 과정을 교육하는 학교에 진학하지 아니한 청소년"을 의미한다. 즉, 정규 학교교육과정에서 여러 가지 이유로 이탈한 청소년들을 말하는 것이다.
2.2. 학교 밖 청소년의 현황
학교 밖 청소년은 최근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2019년 2월 한국교육개발원에서 발표한 "학업중단 청소년 현황 통계"에 따르면, 2017년도의 청소년 학업 중단율은 "초등학생 1만6422명, 중학생 9129명, 고등학생 2만4506명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초·중·고 모두 최초 학년에서의 학업 중단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고등학교 1학년의 학업 중단율은 무려 2.5%에 육박하는 것으로 조사되며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2014년 기준으로 "7세에서 18세 학령기 학생 중 학교 밖 청소년 규모는 약 4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한 연구에서는 "2012년 6월 이후 학업중단 청소년을 3년간 추적한 결과 이들은 3년간 학업형(50.4%), 직업형(32.4%), 무업형(11.1%), 비행형(6.0%)의 순"으로 활동하고 있었다. 여기서 무업형은 특정 목표 없이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경우이며, 비행형은 가출하거나 보호시설·사법기관 감독을 받는 경우를 뜻한다. 매년 약 5만명에 가까운 청소년이 학교를 떠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추적조사 결과인 비행형 6%에 비춰보면, 학교 밖 청소년 중 약 3...
참고 자료
‘학교 밖 청소년’급증, 사회 연결 대책 필요(2019.05.01) 정하늘, 에듀인 뉴스
학교 밖 청소년 문제 대책 마련 토론회(2013.08.23.), 교육부, 여상가족부 주최, 학교폭력예방연구소 주관
김태이(2019),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 학교 밖 청소년 관리정책 연구
전주희(2018), 인천대학교 정책대학원 – 학교 밖 청소년의 적응유연성에 관한 연구 : 자아존중감, 가족응집력, 사회적지지를 중심으로
강동구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 http://www.wagle.or.kr/sub11/sub01.php
관악들꽃청소년자립지원관, http://www.youthil.or.kr/inde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