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부모참여수업 숲체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1.1. '숲자연 어린이집'의 소개 및 특징
1.2. '숲자연 어린이집'의 영유아 프로그램
1.2.1. 심리학적 배경과 프로그램 개발 시 고려사항
1.2.2. 프로그램의 유형
1.3. 현장 관찰 및 개선점
2. 만5세 oo반 연간교육계획안
2.1. 연간 예상놀이주제 및 활동
2.2. 어린이집 행사 및 특성화 프로그램
3. 만4세 oo반 연간교육계획안
3.1. 연간 예상놀이주제 및 활동
3.2. 어린이집 행사 및 특성화 프로그램
4. 만3세 oo반 연간교육계획안
4.1. 연간 예상놀이주제 및 활동
4.2. 어린이집 행사 및 특성화 프로그램
5. 부모교육 연간 프로그램 구성
5.1. 부모교육의 형태 및 실시방법
5.2. 부모교육 프로그램 안내문 구성
5.3. 부모교육 프로그램 장단점 분석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1.1. '숲자연 어린이집'의 소개 및 특징
'숲자연 어린이집'은 충남 아산 도고 지역에 위치한 어린이집으로, 영유아들이 숲에서 생활하며 자연과 교감하며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운영되고 있다. 이 어린이집은 시골에 위치하며 만 평에 달하는 대지 내에 숲체험장, 동물농장, 승마장 등 다양한 자연 체험 공간을 갖추고 있다. 매일 아침 숲으로 나가 숲길을 걷고 뛰며 놀이를 즐기는 영유아들은 비가 오고 눈이 와도 대부분의 수업을 숲에서 진행한다. 옷과 신발을 더러워하는 것은 일상이며, 숲속에서 곤충을 관찰하고 토론을 나누는 등 자연과 밀접한 체험을 하고 있다. 어린이집 동물농장에서는 다양한 동물들과 교감을 나누고, 매달 1박 2일 캠프를 통해 자연과 함께하는 시간을 가진다. 이처럼 '숲자연 어린이집'은 영유아들이 자연 속에서 오감으로 체험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1.2. '숲자연 어린이집'의 영유아 프로그램
1.2.1. 심리학적 배경과 프로그램 개발 시 고려사항
요즘 부모들은 창의적인 것을 요구하는 이 시대에 맞추어 우리의 아이들이 유능한 인재로 자라나길 희망한다. 부모들은 창의적으로 키워나가기 위해 주입식 교육을 강조하기도 한다. 하지만 우리 아이들은 마음껏 뛰어놀아야 창의성을 키워줄 수 있다. 자연속에서 특별함을 경험하며 그곳에서 즐거움을 느낀다면 아이들의 창의성은 발달하게 된다. 숲에서 줍거나 모아온 자연물은 모든 버릴게 없다. 자연속에서 아이들은 오감교육이 이루어지며 멋진 미술, 예술작품들이 만들어진다. 아이들은 서로 도와가며 협동적인 작품을 이뤄내는 성과를 만들어낸다. 우리의 아이들이 숲을 통해 건강하고 리더십을 가지면서, 세상을 따뜻한 눈으로 볼 수 있는 인재로 자라나게 도와주고자 숲 체험 및 통합적 프로그램, 발도로프 프로그램을 운영해나가고 있다. 즉,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아이들로 진정 놀이를 즐길 줄 아는 어린이로 키우길 바란다. 숲속 공기를 마시며 건강한 아이들로 자라나기를 바라는 곳이며, 놀이를 통해 뭐든지 배워나갈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해 나가고 있다. 영유아의 안전에 관련된 부분을 고려하며 프로그램이 계획되어져야 한다. 즉, 숲에서 여러 체험활동을 하다보면 유아들에게 다양한 경험도 하지만 위험요소가 발생한다. 이러한 상황들이 충분히 습득되도록 교사는 유아들에게 규칙과 질서를 가르치며, 안전교육에 힘써야 한다. 위험하지 않는 이상 유아들의 놀이에 개입보다는 지켜보면서 놀이활동을 하게하며, 교사는 매일 체험공간과 숲 환경구성에 유아들이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도록 신경써주어야 한다.
1.2.2. 프로그램의 유형
숲자연 어린이집의 영유아 프로그램의 유형은 다음과 같다.
영유아가 숲에서 오감으로 자연을 느끼고 교감하며 자연과 더불어 성장하는 숲놀이터의 형태이다. 모든 놀이활동은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에 맞추어 통합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만2세 표준보육과정을 중심으로 한 자연중심, 발도로프 활동(노래와 시가 가득한 아침모임, 자연의 빛깔을 담아요. 즐겁게 몸짓활동에 참여해요)이 이루어진다. 만3,4,5세 누리과정을 중점으로 한 놀이중심, 체험중심, 활동중심의 통합 교육활동(사회관계, 의사소통, 자연탐구, 예술경험, 두뇌발달)이 이루어진다.
특히, 승마, 비버스카우트, 영어, 다례, 장구 등 다양한 특성화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 승마활동은 단계별 체험으로 이루어져 상체의 움직임을 통해 신체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비버스카우트 활동은 자연 친화적인 야영, 숲체험, 숲산책 등으로 구성된다. 영어교육과 다례, 장구 활동은 언어와 예술 활동을 통해 아동의 정서적 안정감을 제공한다. 또한 자연 속 텃밭활동을 통해 자연의 소중함과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있다.
이처럼 숲자연 어린이집의 영유아 프로그램은 통합적이고 체험 중심의 활동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히 자연과의 교감 및 다양한 특성화 프로그램을 통해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3. 현장 관찰 및 개선점
'숲자연 어린이집'을 방문해 본 결과, 교사들이 유아들의 안전과 흥미를 최우선으로 고려하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자연 속에서 다양한 체험활동을 하도록 하여 유아들의 오감 발달과 창의성, 상상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정기적인 1박 2일 캠프와 숲 체험을 통해 유아들이 자연스럽게 자연환경에 적응하고 친숙해질 수 있게 하고 있다.
다만 숲 체험의 경우 안전 문제가 우려되므로 ...
참고 자료
문혁준, 서소정, 신혜원 외 3명,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창지사, 2014
이기숙, 강숙현,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2012
김경은, 민성혜,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 2016
고정곤, 김소영, 이정순, 김준권 외 3명,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08
김경혜, 박진옥, 예비교사를 위한 부모교육, 동문사, 2007
전남련, 성은숙, 이효수, 박은희, 강은숙, 부모교육론, 양서원,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