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토레타의 광고 분석을 해줘

  • 1
  • 2
  • 3
  • 4
  • 5
  • 6
>
최초 생성일 2024.09.14
3,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토레타의 광고 분석을 해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토레타 광고 분석
1.1. 광고 목표
1.2. 광고 타겟
1.3. 광고 메시지 구조/소구법
1.4. 광고 모델

2. 이온음료시장의 전략 변화
2.1. 초기 등장배경 및 광고전략
2.2. 91년도 이온음료 시장의 전략 변화
2.2.1. 게토레이의 리포지셔닝
2.2.2. 포카리스웨트의 소구 전략 변화
2.3. 파워에이드의 성장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토레타 광고 분석
1.1. 광고 목표

광고 목표는 크게 세 가지로 세분화 할 수 있다. 첫째,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이름과 정보 등 존재를 알리는 데 목적을 둔 인지적 목표이다. 토레타의 경우 간접광고(PPL)를 통해 이를 달성하였다. 둘째, 제품에 대한 호의적인 이미지를 심어주는 데 목적을 둔 감정적 목표이다. 토레타는 TV광고를 통해 상쾌함과 순수함, 상큼함이라는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였다. 셋째, 실제 시장에서 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데 목적을 둔 행동적 목표이다. 토레타는 제품의 이름을 알리고 호의적인 이미지를 형성함으로써 소비자의 구매를 이끌어냈다.


1.2. 광고 타겟

토레타 광고의 주 타겟은 20대 여성이다. 과거 이온음료 광고의 주 타겟이 주로 남성이었지만, 최근 여성의 건강관리와 운동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여성 소비자를 겨냥한 이온음료가 시장에 등장하게 되었다.

토레타는 배우 박보영을 광고 모델로 기용하여 젊고 예쁜 이미지의 20대 여성을 타겟으로 한다. 박보영의 동안 외모와 깨끗한 피부는 토레타의 시원하고 상쾌한 이미지와 잘 어울리며, 젊은 여성들이 선호할 수 있는 광고 모델로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토레타 광고에서는 일상생활 속에서 수분 보충을 위해 토레타를 마시는 장면들을 보여줌으로써, 과거 이온음료가 주로 남성 운동선수들의 운동 후 수분 보충용으로 사용되었던 것과 차별화된다. 즉, 일반 여성 소비자들이 일상에서 손쉽게 마실 수 있는 음료로 토레타를 자리매김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처럼 토레타는 기존 이온음료 시장의 주 고객층이었던 남성에서 여성 고객으로 타겟을 변경하였고, 젊고 건강한 여성상을 토레타 브랜드 이미지와 연관 지어 소구하고 있다.


1.3. 광고 메시지 구조/소구법

토레타 광고의 메시지 구조는 즉각적인 행동을 목표로 하는 마케팅 목표에 따라 명백한 결론의 메시지 구조를 취한다. 광고의 시작과 끝에 '10가지 과채의 착한 수분'이라는 나래이션을 넣음으로써 시청자들에게 직접적으로 제품의 성분 정보를 알려주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광고 중에는 이 10가지 과채(자몽, 백포도, 사과, 당근, 양배추 등)를 의미하는 알록달록한 캐릭터가 등장한다. 물방울 안에 들어있는 각각의 캐릭터들은 생김새 그대로 제품 성분을 의미한다. '물처럼 마실 수 있는' 음료이지만 몸에도 좋은 성분이 함유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포카리 스웨트 광고에서는 확인할 수 없는 부분이다. 포카리 스웨트 광고를 보면 오직 광고 모델과 이국적인 풍경만이 광고를 이룬다. 토레타 광고 속 캐릭터 같은 그래픽 효과는 최소화하였다. '내 몸에 가까운 물'이라는 나래이션도 '10가지 과채의 착한 수분'같이 구체적인 제품 성분을 알려주지는 않는다. 포카리 스웨트 광고는 순수함의 '이미지'와 '분위기'를 형성하는 데 주력한다.
토레타 광고의 메시지 소구법은 생활의 단면을 보여주는 방식을 취한다. 메시지 소구를 각각 이성적 소구와 감성적 소구로 나누었을 때 이는 이성적 소구에 해당한다. 이성적 소구에는 생활의 단면 외에도 실연, 사용전후, 증언 등이 있지만 어떤 형식을 택하는가는 광고하는 제품의 특성을 고려해 잘 어우러지는지 판단해야 한다. '일상 속 수분 충전'을 강조하는 토레타가 광고에서 생활의 단면을 보여주는 형식을 택한...


참고 자료

“LG생활건강”,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wiki/LG%EC%83%9D%ED%99%9C%EA%B1%B4%EA%B0%95 (2017/11/25)
LG생건, 3Q 영업익 3.5%↑…'후' '숨' 럭셔리 라인 지속성장(상보), , 2017/10/24 13:43, http://news1.kr/articles/?3132662 (2017/11/25)
원조 위협하는 미투제품 눈길…대박 드라마 PPL 적중, <한국경제 산업>, 2017/03/05 10:16,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703029268g?nv=o (2017/11/25)
“이온음료”, <네이버 지식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721783&cid=48181&categoryId=48260 (2017/11/25)
이온음료 강자 포카리스웨트 넘어설까…女心 노리는 음료업계, , 2016/12/26 07:40, http://news1.kr/articles/?2866666 (2017/11/25)
코카-콜라, 배우 박보영 2년 연속 '토레타' 광고 모델로 선정, <뉴스토마토>, 2017/02/13 09:29 http://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731253 (2017/11/25)
'도깨비' 김고은 공유 다 좋은데…'문제는 PPL이야', , 2016/12/24 20:45, http://news.tf.co.kr/read/entertain/1669991.htm, 접속일자 2017/11/24 8) 몸에 좋은 음료 토레타 솔직후기, http://blog.naver.com/dlffksl486?Redirect=Log&logNo=220796692065 (2017/11/26)
코카콜라 토레타 후기, http://blog.naver.com/minmin665547?Redirect=Log&logNo=220932729122 (2017/11/26)
토레타 음료 리뷰/후기, http://onein5000.tistory.com/9 (2017/11/26)
저칼로리 수분보충 토레타 마셔본 후기, http://qhfkalekdi.tistory.com/57 (2017/11/26)
조성윤, (2018.3.12). 3200억 이온음료 시장이 커진다...동아오츠카,롯데칠성.코카-콜라사 각축전, 푸드투데이, https://www.foodtoday.or.kr/news/article.html?no=152891
김민성, (2018.5.28). 관여도 진단, 신상품의 관여도 진단은 마케팅의 시작과 모니터링의 끝, 미래한국, http://www.futurekorea.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6823
박인웅, (2013.7.3). 메가 히트 상품 탄생스토리, 동아오츠카 포카리스웨트, 서울메트로, http://www.metroseoul.co.kr/news/newsview?newscd=2018111500110
원종태, (2013.7.3) 무명의 풋볼팀을 우승으로 만든 그 음료는?, 중앙일보, https://news.joins.com/article/11972500
최창희, (1991). 새로운 음료(갈증해소음료)의 장르를 개척한 게토레이 광고,
이두희, 김서영 (1992). 게토레이 : 성장기 시장에 있어서 제 2위 기업의 마케팅 전략과 광고전략. 서울: 고려대학교 기업경영연구소
김진수, (2010.7.14). 현대차의 월드컵 A보드 효과는 1조 8000억원, 한국경제,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007141643i
조성윤, (2018.8.16). 이온음료업계, 기록적인 폭염에 3000억 시장서 치열한 매출경쟁, 푸드투데이, https://foodtoday.or.kr/news/article.html?no=154452
이주현, (2016.11.17). 롯데칠성, 수분충전 이온음료 ‘2% 아쿠아’ 출시, 아시아경제,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6111709263103181
연합뉴스, (2016.4.21). 코카콜라, 수분보충음료 `토레타` 출시" 매일경제, http://news.mk.co.kr/newsRead.php?sc=30000017&year=2016&no=289092
지소윤, (2018.3.27). 토레타, '도깨비' PPL을 통해 부상하다.” 소비자평가비즈니스, http://www.iconsumer.or.kr/news/articleView.html?idxno=5885
(2018.3.18), 2018 포카리걸 ‘트와이스’ 선정.” 포카리스웨트 홈페이지
http://pocarisweat.co.kr/post_news/2018-%ED%8F%AC%EC%B9%B4%EB%A6%AC%EA%B1%B8-%ED%8A%B8%EC%99%80%EC%9D%B4%EC%8A%A4-%EC%84%A0%EC%A0%95/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