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평가자의 역할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상세정보

소개글

"사회복지사 평가자의 역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를 해야 하는 이유
2.1. 프로그램의 개념과 구성요소
2.2.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2.3. 프로그램 평가의 필요성

3. 프로그램 전문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자세
3.1. 책임감
3.2. 전문성
3.3. 협력과 소통

4.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절차
4.1. 문제 진단 및 분석
4.2.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설정
4.3. 프로그램 구성 및 실행
4.4. 프로그램 모니터링 및 평가

5.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의 윤리성
5.1. 클라이언트 중심의 접근
5.2. 프라이버시 및 기밀 보호
5.3. 공정성과 형평성

6.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의 실제 사례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회복지사는 말그대로 사회복지'사'이다. 사회복지사는 전문적이며, 일을 하려면 치러야 하는 국가고시도 있다. 복지관에서 시행하는 프로그램의 멘토링과 같은 대부분 프로그램은 사회복지사가 직접 개발을 하여, 사랑의열매와 같은 공동모금회에 신청을 한 후, 당선이 되면 그 예산으로 프로그램을 시행한다. 그래서 사회사업가라고도 한다. 프로그램을 짜려면 글을 잘써야 하며, 아이디어도 잘 짜야한다. 여기서 말하는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이란 이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집합적인 활동을 말한다. 다시 말하자면 사회복지 문제해결의 일정한 목적을 달성 하기 위해 요구되는 사회복지 실천의 계획 활동이다. 사회복지사와 사회복지 관계 프로그램 진행을 하는 자가 의도된 계획 일정에 따라 청소년, 아동, 노인, 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환경 간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보여주는 활동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이 활동을 왜 해야하는지 이유와 나의 생각을 정리해보자 한다.


2.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를 해야 하는 이유
2.1. 프로그램의 개념과 구성요소

프로그램의 개념과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

프로그램(Program)이란 용어는 사전적으로는 목록, 순서, 예정계획 등으로 설명되고, 개념적으로는 하나의 목적을 이루기 위한 행동의 집합체(Rapp & Poetner,1992),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일련의 상호의존적인 활동(York, 1982),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조직적인 활동(Smith, 1989), 특정문제와 대상을 상대로 구체적 목표를 가지고 일정기간에 인력과 예산 등을 투입하여 반복적이고 조직적인 활동을 벌이는 사회복지기관의 단위사업(이창호, 1991), 특정한 사회복지 향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한 가지 또는 여러 가지 서비스를 사전계획에 따라 전달하는 의도적이고 조직적인 활동(성규탁, 1986),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계된 일련의 계획적인 활동들의 집합체(김통원, 2004)로 정의되고 있다. 이를 종합해보면, "일정한 기관에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모든 과정을 마칠 때까지 요구되는 내용의 선정과 조직, 활동목표체계, 시설, 자원, 지원체계, 기간 등에 관한 전체적인 계획"이라고 할 수 있다.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구성요소는 목적, 자원과 기술, 계획된 활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목적은 프로그램의 기본 방향과 내용을 결정하는데, 이는 기관의 설립 목적과 이념, 그리고 개별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위한 목표로 정해진다. 자원과 기술에서 자원은 인적자원과 물적자원을 포함하며, 인적자원은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관리자, 사회복지사, 자원봉사자 등이고, 물적자원은 프로그램 예산과 같은 재원을 의미한다. 기술에는 사회복지 실천이론과 모델, 실천방법들이 포함된다. 계획된 활동은 클라이언트의 욕구 충족이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조직적으로 계획하여 실행하는 과정으로, 서비스 제공활동, 행정활동, 지역사회활동 등으로 구분된다.


2.2.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은 크게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사회복지사는 지역의 다양한 사회문제를 진단하고 이를 예방 및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지역 문제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과 더불어 적절한 프로그램 개발이 선행되어야 한다. 프로그램 개발은 지역사회 문제를 체계적으로 진단하고 대응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둘째, 사회복지시설의 목적 달성을 위해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사회복지시설은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고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클라이언트의 특성과 욕구에 맞는 적절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사회복지시설은 그 설립 목적을 달성할 수 있으며, 클라이언트에게 보다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셋째, 미래지향적인 변화를 위해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프로그램 개발은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고 개선하는 데 그치지 않고, 미래의 변화를 예측하고 대비하는 노력이기도 하다. 사회복지 조직은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사회문제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사회복지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함께 조직 자체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

종합해보면,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프로그램 개발은 지역사회 문제 해결, 사회복지시설의 목적 달성, 미래지향적인 변화 등을 위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끊임없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와 지역사회의 needs에 부응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2.3. 프로그램 평가의 필요성

프로그램 평가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프로그램 평가가 필요하다. 사회복지사는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진단하고 예방해야 할 의무가 있는 전문가이다.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현재 진행 중인 프로그램에 대한 체계적인 평가가 필요하다. 평가를 통해 프로그램의 적절성과 효과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향후 프로그램을 개선하거나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프로그램 평가는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다.

둘째, 사회복지시설의 목적 달성을 위해 프로그램 평가가 필요하다. 사회복지시설의 존재 이유는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고 책임지는 것이다. 다양한 사회복지시설에서 운영되는 프로그램들이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고 있는지를 평가할 필요가 있다. 프로그램 평가를 통해 시설의 목적 달성 정도를 확인할 수 있으며, 미비한 점을 개선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목적을 실현할 수 있다.

셋째, 미래지향적인 활동을 위해 프로그램 평...


참고 자료

이민홍ㆍ정병오(2017: 15-17, 25-26, ),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
최미영ㆍ정무성ㆍ김종명(2019: 3-33),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최미영(2019: 6-14),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워크북,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최미영 정무성 김종명(2019),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김종진(2020), 여수넷통뉴스, “ 우리지역에 맞는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 , http://www.netongs.com/news/articleView.html?idxno=202942
우수명(2004),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인간과 복지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2강 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과 개발, 한동대학교, 전명희, 2017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2강 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과 개발(2), 한동대학교, 전명희, 2017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13장/14장 프로그램 평가의 준비과정 및 유형, 한동대학교, 전명희, 2017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16장 성과평가 전략, 한동대학교, 전명희, 2017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