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경력기술사항(임상실습 중"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대인관계 스트레스 관련 요인
1.1. 연구 배경
1.2. 연구목적
1.3. 연구기간
1.4. 연구 대상
1.4.1. 연구대상자
1.4.2. 예상 연구대상자 수와 산출 근거
1.4.3. 연구대상자 모집
1.4.4. 연구대상자 동의
1.5. 연구 방법
1.5.1. 연구 절차
1.5.2. 관찰 항목
1.5.3. 자료 분석과 통계적 방법
1.5.4. 중지 및 탈락 기준
1.6. 연구의 윤리적 고려사항
1.6.1. 연구 참여로 발생할 수 있는 위험과 이익
1.6.2. 연구 참여로 인한 불편, 손상 및 손실에 대한 대책 및 보상
1.6.3. 연구대상자 안전대책
1.6.4. 취약한 연구대상자 보호 대책
1.6.5. 개인정보 보호 및 제공에 관한 사항
1.6.6. 자료보관 및 폐기에 관한 사항
1.6.7. 인체 유래물 보관 및 폐기
1.7. 제공기관
2.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실습지원서 및 프로파일 예시
2.1. 인적사항
2.2. 이수 전공과목
2.3. 경력
2.4. 자기소개
2.5. 실습 기관 선택 이유
2.6. 실습을 통해서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
2.7. 실습을 마친 후 목표달성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기준
2.8. 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있어 자신의 강점과 약점
2.9. 취미 및 특기
2.10. 실습기관, 실습지도자에게 바라는 점
3. 코로나19 이후 임상실습 경험실태와 수업형태별 학습만족도가 신규간호사의 업무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3.1. 서론
3.1.1. 연구의 필요성
3.1.2. 연구목적
3.1.3. 용어정의
3.2. 문헌고찰
3.2.1.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경험실태
3.2.2. 간호대학생의 원격수업 학습만족도
3.2.3. 신규 간호사의 업무수행능력
3.3. 연구틀
3.3.1. 연구 틀
3.3.2. 연구가설
3.4. 연구방법 및 절차
3.4.1. 연구 설계
3.4.2. 연구 대상자
3.4.3. 측정도구
3.4.4. 윤리적 고려사항
3.4.5. 자료 수집 및 절차
3.4.6. 자료 분석
3.5.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대인관계 스트레스 관련 요인
1.1. 연구 배경
스트레스는 인간의 삶에 부정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스트레스 상황은 분노, 불안, 우울과 같은 부정 정서를 경험하게 한다. 통계청(2014)에 따르면 대학생 중 58.3%가 학교생활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응답을 하였다. 이에 따라서 많은 대학생들이 학교 생활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대학생 시기는 고등학교에서 대학교의 생활로 변화되는 사회적 전환기이며 발달단계 상 사춘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중간 단계로 사회 환경변화에 따라 요구되는 경쟁과 압력을 극복하고 적응하는 과정이다. 또한 자아 인식, 주체성 확립, 이성 교제, 인생의 목적과 가치관 설정 등으로 인해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특히 간호학과 학생들의 경우 대학교에 입학하여 배우게 되는 과목들이 대부분 처음 접하는 과목들이 많기 때문에 전공 분야에 대한 생소함, 또한 많은 양의 학업량과 더불어 교내 실습. 임상실습을 함께 진행함으로써 임상실습과 교내 실습에 적응하는 스트레스로 인해서 일반 대학생에 비해 더 많은 스트레스 요인에 노출되어 있다. 또한, 여러 스트레스 요인 중 가장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임상실습과 교내 실습 등 실습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보고되고 있다.
특히, 간호학과 학생들이 경험하게 되는 임상실습과 교내 실습 스트레스 중에서 의료인의 태도와 환자. 보호자 태도, 동료 학생과의 대인관계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 등 대인관계와 관련된 스트레스가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지 못한 간호학과 학생들은 긴장, 불안, 우울, 약물 남용 등과 같은 건강 문제를 경험하고 심리적 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
이와 관련되어있는 선행연구에서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긍정적인 요인으로 간호 전문직관, 감성지능, 사회적 지지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간호 전문 직관은 간호 활동 및 직업 의식적 측면을 포함하는 간호에 대한 체계적인 생각으로 직업에 대한 가치 및 전문성을 높이고 업무능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간호 전문 직관은 간호 학생 시기의 전공 이론과 실습의 전문적인 교육을 통해 형성되고 발전되는데, 간호 전문 직관과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연관성이 있다고 보고되었다. 감성지능은 긍정적인 감정 성향으로 자기 자신은 물론 다른 사람들의 감성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자신의 감성을 활용하고 조절할 줄 아는 능력으로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개인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요인으로 감성지능이 높으면 임상실습 스트레스가 감소 된다고 언급하였다.
따라서 간호학과 학생들의 감성지능과 대인관계능력 및 임상실습 및 교내 실습에서의 스트레스와의 관계를 확인하여 변화하는 실습 환경에서 임상실습 및 교내 실습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하는 일은 간호교육의 방향을 정함에 있어 매우 중요하며 의미 있는 일이라 생각된다.
1.2. 연구목적
본 연구는 간호 학생의 임상실습 및 교내 실습에서의 대인관계 스트레스의 관련 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간호 학생의 특성(일반적 특성, 지각된 건강상태)을 파악한다.
둘째, 간호 학생의 간호 전문직관, 감성지능, 사회적 지지와 임상실습에서의 환자, 보호자, 간호사, 임상실습 현장 지도자, 실습 동료와의 관계 스트레스(이하, 임상실습 및 교내 실습에서의 대인관계 스트레스) 정도를 파악한다.
셋째, 간호 학생의 일반적 특성 및 지각된 건강 상태에 따른 간호 전문직관, 감성지능, 사회적 지지와 임상실습 및 교내 실습에서의 대인관계 및 스트레스 정도를 파악한다.
넷째, 간호 학생의 간호 전문직관, 감성지능, 사회적 지지와 임상실습 및 교내 실습에서의 대인관계 스트레스의 상관성을 파악한다.
다섯째, 간호 학생의 간호 전문직관, 감성지능, 사회적 지지가 임상실습 및 교내 실습 대인관계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다.
1.3. 연구기간
연구기간은 IRB 승인 후부터 2023년 2월 28일까지이다. 연구 추진 계획에 따르면 주제 선정 및 연구계획서 제출, 문헌고찰, 설문조사, 자료수집 및 통계학적 분석, 연구논문 작성 및 심사 완료, 연구논문 인쇄 등의 일정이 계획되어 있다.
1.4. 연구 대상
1.4.1. 연구대상자
본 연구의 대상자는 충청남도 홍성에 소재한 4년제 C 대학, H 대학 간호학과를 다니고 있는 간호 학생 중 임상실습 및 교내 실습을 1년 이상 경험한 2학년, 3학년, 4학년 학생으로 본 연구의 목적과 취지를 이해하고 연구 참여에 동의한 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자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충청남도 홍성에 소재한 4년제 C 대학, H 대학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이다. 둘째, 임상실습 및 교내 실습을 1년 이상 경험한 2학년, 3학년, 4학년 학생이다. 셋째, 본 연구의 목적과 취지를 이해하고 연구 참여에 동의한 자이다.
연구대상자 선정 시 제외 기준은 다음과 같다. 임상실습 및 교내 실습 경험이 1년 미만인 학생은 제외하였다.
1.4.2. 예상 연구대상자 수와 산출 근거
본 연구의 대상자 수 표본 크기는 G*Power 3.0.10 program을 이용하여 산출하였다. 다중회귀분석을 위해 유의수준(α) .08, 효과크기(effect size)는 회귀분석의 중간크기로 .20, 검정력 (power)은 85%, 예측변수를 5개로 감안하여 본 연구에서 필요한 최소 표본 수 96명으로 산출되었다. 탈락률 10%를 고려하여 계산하면 96/(1-0.1)=96/0.9=106.66으로 대상자를 106명으로 정하였고, 본 연구에서는 총 115명을 설문 조사하였다.
1.4.3. 연구대상자 모집
자료수집에 앞서 각 2, 3, 4학년 과 대표에게 연구 진행에 대한 동의와 협조를 구하였다. 그 후 과 대표를 통해 연구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자료수집 날짜와 시간 그리고 설문 장소를 공지하였다. 본 연구자는 최종적으로 연구 참여를 결정한 학생들에게 약속된 날짜와 시간에 지정된 설문 장소에서 설문조사 목적이 포함된 설명문을 제공하여 학생들에게 본 연구에 대해서 설명하였다. 연구 참여에 동의한 학생들은 연구 참여 동의서와 구조화된 설문지를 작성하고 표식이 없는 봉투에 밀봉하여 본 연구자가 준비한 상자에 제출하였다."
1.4.4. 연구대상자 동의
연구참여에 관한 동의서에 본 연구의 참여는 대상자의 자율적인 의지임을 명시하였다. 대상자에게 자료수집의 모든 과정은 무기명으로 시행되며, 수집된 자료는 본 연구 이외에는 사용되지 않음을 설명하였다. 연구 참여 중에 언제라도 참여를 중단할 수 있음을 설명하고, 답변은 강요하지 않았으며 중도에 응답을 포기하더라도 어떠한 불이익이 없음을 설명하였다.""
1.5. 연구 방법
1.5.1. 연구 절차
자료수집에 앞서 각 2, 3, 4학년 과 대표에게 연구 진행에 대한 동의와 협조를 구하였습니다. 그 후 과 대표를 통해 연구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자료수집 날짜와 시간 그리고 설문 장소를 공지하였습니다. 본 연구자는 최종적으로 연구 참여를 결정한 학생들에게 약속된 날짜와 시간에 지정된 설문 장소에서 설문조사 목적이 포함된 설명문을 제공하여 학생들에게 본 연구에 대해서 설명하였습니다. 연구 참여에 동의한 학생들은 연구 참여 동의서와 구조화된 설문지를 작성하고 표식이 없는 봉투에 밀봉하여 본 연구자가 준비한 상자에 제출하였습니다.
1.5.2. 관찰 항목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및 교내 실습에서의 대인관계 스트레스 관련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이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관찰 항목을 다루고자 한다.
간호 학생의 일반적 특성과 지각된 건강 상태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임상실습 및 교내 실습에서의 대인관계 스트레스 수준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간호 전문직관, 감성지능, 사회적 지지 정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는 간호 학생의 내적 특성과 외적 자원이 임상실습 및 교내 실습에서의 대인관계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위함이다.
마지막으로 간호 학생의 임상실습 및 교내 실습에서의 환자, 보호자, 간호사, 임상실습 현장 지도자, 실습 동료와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 정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변화하는 실습 환경에서 간호 학생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인관계 스트레스 요인을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1.5.3. 자료 분석과 통계적 방법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Statistics 23.0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으며, 연구목적에 따른 구체적인 자료 분석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대상자의 선행요인 변수(일반적 특성, 지각된 건강 상태)는 실수,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로 분석하였다.
2) 대상자의 간호 전문직관, 감성지능, 사회적 지지, 임상실습 대인관계 스트레스 정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로 분석하였다.
3)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지각된 건강 상태에 따른 간호 전문직관, 감성지능, 사회적 지지, 임상실습 대인관계 스트레스의 차이는 t-test 및 상관관계분석을 이용하였다.
4) 대상자의 간호 전문직관, 감성지능, 사회적 지지, 임상실습 대인관계 스트레스 간의 상관관계 검정은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5) 대상자의 임상실습 대인관계 스트레스(환자, 보호자, 간호사, 임상실습 현장 지도자, 실습 동료)에 미치는 관련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다중공선성을 확인 후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1.5.4. 중지 및 탈락 기준
중지 및 탈락 기준에 대해서는 명시되어 있지 않다. 연구 대상자 모집 항목에서 "참여를 중단하더라도 어떠한 불이익이 없음을 설명하였다."라고 언급되어 있으므로, 연구 참여 중 언제든 참여를 중단할 수 있고 이에 따른 불이익은 없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외에 별도의 중지 및 탈락 기준은 제시되어 있지 않다.
1.6. 연구의 윤리적 고려사항
1.6.1. 연구 참여로 발생할 수 있는 위험과 이익
설문조사에 참여한 대상자들에게 설문조사의 내용과 연구 결과는 무기명으로 시행되며 오직 연구 목적으로만 사용될 예정이며 결과를 분석할 때는 코드화하여 처리함으로써 개인정보 보호에 안전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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