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간호관리 리더십 업무 조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 관리학 실습 - 리더십 적용을 통한 업무조정 사례
1.1. 성과 기반 학습: 리더십 적용을 통한 업무조정 사례
1.2. 현장중심학습: 리더십 적용을 통한 업무조정 사례
2. 상황 및 쟁점 분석
2.1. 상황 분석
2.2. 쟁점 분석
3. 리더십의 이론적 근거
3.1. 행동 이론
3.2. 특성 이론
3.3. 상황 이론
4. 간호관리 진단규명
4.1. 진단에 대한 우선순위 결정
4.2. 관련요인 분석
5. 대안 탐색
5.1. 직원역량 향상
5.2. 리더십 향상
5.3. 조직문화 개선
6. 개선방안 도출
6.1. 직원 의견 수렴
6.2. 간호사 역량 향상
6.3. 리더십 향상
6.4. 조직문화 개선
7. 수정 모델 사례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 관리학 실습 - 리더십 적용을 통한 업무조정 사례
1.1. 성과 기반 학습: 리더십 적용을 통한 업무조정 사례
OO병원 ㅁㅁ병동의 수간호사는 권위적인 성격에다가 평소 꼼꼼한 성격으로 병동의 모든 일이 자신을 거쳐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환자·보호자의 평가와 컴플레인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부하직원의 실수를 용납하지 않는 편이다.
ㅁㅁ병동에는 3개월 된 신규간호사 1명이 입사했고, 3개월 동안 트레이닝을 받는 중이지만 여전히 간호 업무가 미숙한 상태이다. 병동에 입원한 환자가 IV line이 부어 신규간호사에게 line을 봐달라고 요청하였다.
신규간호사는 환자의 부은 팔을 확인하고 IV line을 제거한 뒤 지혈을 제대로 하지 않은 채 다시 line을 잡기 위해 혈관을 찾고 있었다. 환자가 왼쪽 팔에 주사 놓는 것을 원치 않아 아까와 같은 팔에 다시 잡으려고 토니켓을 묶는 순간 지혈되지 않은 부위에서 피가 철철철 흘러나왔고, 어쩔 줄 몰라 허둥지둥하고 있었다.
이 상황을 지나가던 수간호사 선생님께서 보시고 환자와 보호자들이 다 있는 자리에서 "지금 환자 팔에서 피가 흐르는데 처치도 안하고 뭐하는 거야?"라고 큰 소리로 혼을 내셨다. 그리고 신규간호사를 세게 밀치며 나오라고 한 다음 일단 토니켓을 풀고 환자의 팔을 알코올 솜으로 지혈해드린 다음 왼쪽 팔의 혈관을 다시 찾아 IV를 시행하셨다.
그 후 신규간호사를 스테이션으로 불러 다른 의사와 간호사들이 있는 가운데서 크게 화를 내시며 IV를 하고 난 뒤 지혈을 제대로 하지 않은 점, 피가 흐르는 상황에서 제대로 된 처치를 하지 않은 점, 환자의 말만 듣고 반대편 팔의 혈관을 찾지 않은 점에 대해 지적하였다. 이로 인해 신규간호사는 자존감 저하와 심리적 위축을 느끼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였다.
이러한 수간호사의 권위적이고 통제 지향적인 리더십 행태는 행동이론의 관점에서 분석할 수 있다. 행동이론에 따르면 리더십은 개인의 타고난 자질보다는 실제 드러나는 행동에 초점을 맞추며, 리더십은 훈련을 통해 습득할 수 있다고 본다.
수간호사의 행동을 살펴보면, 환자와 보호자가 있는 병실, 다른 의료진이 있는 스테이션에서 신규간호사를 큰 소리로 꾸짖으며 통제하고자 한다. 이는 권위적 리더십의 특성인 집단에 대한 강력한 통제, 명령과 지시 중심의 행동, 부하직원의 의사결정 참여 제한 등으로 볼 수 있다.
또한 특성이론의 관점에서 살펴보면, 수간호사는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한 강한 자신감과 함께 부하직원의 실수에 대한 엄격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는 리더의 주요 특성 중 하나인 인격 및 성격 특성에서 지배적이고 자신감이 넘치는 성향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더불어 수간호사는 환자 및 보호자의 평가와 불만에 대해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 모습을 보이는데, 이는 리더의 과업관련 특성 중 책임 욕구와 결과지향성이 강한 특성이라고 볼 수 있다.
한편 상황이론의 관점에서 보면, 수간호사는 조직의 목표 달성에 초점을 두고 구체적인 과업을 지시하지만 부하직원에 대한 사회·정서적 지원이 부족한 지시형 리더십 유형에 해당한다. 반면 신규간호사는 숙련성이 낮고 의욕도 낮은 상황에 놓여있는 R1 단계의 직원 성숙도를 보이고 있다.
이처럼 수간호사의 권위적이고 통제 지향적인 리더십 행태와 신규간호사의 낮은 숙련도 및 의욕 부족이 맞물려 부적절한 상황관리로 이어지면서 신규간호사의 자존감 저하와 심리적 위축이 초래된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결국 이 사례에서 수간호사의 비효과적인 훈련방식과 잘못된 대처방법은 부정적인 조직분위기를 조성하였고, 신규간호사의 간호지식 및 술기 부족은 직원역량 부족으로 이어지는 문제점이 발생하였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수간호사의 권위적 리더십을 서번트 리더십으로 전환하고, 신규간호사의 역량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과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2. 현장중심학습: 리더십 적용을 통한 업무조정 사례
51병동에서 근무하는 3개월 차 신규 간호사 나못해 간호사는 환자의 IV라인이 부어 다시 IV를 잡아야 하는 상황에 직면했다. 나못해 간호사는 IV라인을 제거한 후 지혈을 제대로 하지 않은 채 같은 팔에 다시 IV라인을 잡으려 했다. 이 과정에서 지혈되지 않은 부위에서 피가 철철 흘러나왔지만, 나못해 간호사는 당황한 나머지 상황을 잘 대처하지 못했다.
이 상황을 지켜본 수간호사는 환자와 보호자가 있는 병실에서 신규간호사를 크게 나무라며 그의 행동을 지적했다. 수간호사는 신규간호사가 지혈을 제대로 하지 않고, 환자의 말만 듣고 반대편 팔의 혈관을 찾지 않은 점 등을 지적하며 신규간호사에게 큰 소리로 훈계했다. 이로 인해 신규간호사 나못해는 자존감 저하와 심리적 위축을 겪게 되었다.
이와 같은 상황은 수간호사의 권위적이고 독단적인 리더십이 작용한 사례로 볼 수 있다. 수간호사는 과업 수행에만 지나치게 집중하고 구성원들의 의견을 듣지 않는 권위적인 행동을 보였다. 이는 행동이론의 권위적 리더십 유형에 해당하며, 부하직원들의 의사결정 참여를 매우 제한하고 리더가 업무목표, 일정, 수행방법 등을 일방적으로 결정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수간호사는 자신감이 강하고 부하직원의 실수를 용납하지 않는 특성을 보였는데, 이는 특성이론의 리더 특성 중 하나인 인격 및 성격 특성에 해당된다. 그리고 환자와 보호자의 평가 및 불만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은 과업관련 특성의 책임욕구와 결과지향성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더불어 신규간호사 ...
참고 자료
권성복 외, 『간호관리학』, 고문사, 2020년
박경숙, 하미옥. (2019). 간호 관리자의 리더십 유형이 간호사의 팀워크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9(7), 456-466.
곽성정, 김남이, Kwak SJ, Kim NY. 간호관리자의 변혁적 리더십과 서번트 리더십이 신규간호사의 조직사회화에 미치는 영향: 집단효능감의 매개 효과. J Korean Acad Nurs Adm. 2022 Dec;28(5):568-575.
홍성경, 김지미. (2022). 신규 간호사의 간호리더십 : 간호관리자의 경험을 중심으로. 한국간호연구학회지, 6(4), 55-66.
신숙희(2011), 서번트 리더십이 부하직원의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